2022/07/25 5

여름 여행의 맛 - 청도읍성 / 꽃자리(카페)

여름 여행의 맛 - 청도읍성 / 꽃자리(카페) ♥ 여행일 : 2022. . 7. 17 (맑음) ♥ 여행 경로 : 청도읍성 / 꽃자리(카페) ♥ 여행인 : 초암 가족 ■ 청도읍성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교촌리에 있는 읍성이다 경상북도 기념물 제103호. 청도읍의 중심에 축조된 읍성으로 평면이 사각형 형태이다.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은 것이었다. 조선시대 선조 때 부산에서 서울을 향하는 주요 도로변 성지를 일제히 수축하는 과정에서 청도군수 이은휘가 석축으로 다시 쌓은 것으로 1590년(선조 23)에 착수하여 1592년(선조 25)에 준공하였다. 성의 규모는 둘레가 1.88km, 높이가 1.7m, 성가퀴(성 위에 덧쌓은 낮은 담)600첩이었다. 산성과 평지성과의 중간형..

발모양으로 알아보는 신체 상태

발모양으로 알아보는 신체 상태 제2의 심장이라는 불릴 만큼 중요한 신체 부위인 발은 그 모양만으로 근골격계 질환이나 체형 변화를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지금부터 발을 들여다보며 건강 상태를 가늠해 보자. ● 몸에 힘을 빼고 편안하게 누우면 자연스럽게 양쪽 발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때 양 발 사이의 각도가 약 20도면 정상이다. 하지만 그 이상 벌어진다면 골반 뒤틀림 및 골반 비대칭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는 ▲발가락 변형 ▲발목·무릎 변형 ▲골반 변형 ▲틀어진 허리로 인한 변형 등 골격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나 운동, 자세 교정 등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 만약 발이 양쪽으로 벌어지는 게 아니라 앞으로 축 처진다면 만성 발목(족관절) 불안정증일 수 있다. 만성 발목..

연꽃 찿아 가는 길 - 유등연지

연꽃 찿아 가는 길 - 유등연지 ♥ 탐방일 : 2022. . 7. 17 (맑음) ♥ 탐방 경로 : 군자정 일대 유등연지 ♥ 탐방인 : 초암 가족 ■ 유등연지 경상북도 청도군 화양읍 유등리에 있는 연꽃 연못이다 유등 연지(柳等蓮池)는 경상북도 청도 지역의 아름다운 절경을 대표하는 자계 제월, 오산 조일, 공암 풍벽, 낙대 폭포, 운문 효종, 유천 어화, 용각 모우 등과 함께 청도팔경 중 한 곳이다. 유호 연지, 신라지(新羅池)라고도 하며 둘레가 600여m, 깊이 2여m이며 넓이는 6만 9421㎡[2만 1000평]이다. 유등 연지는 오래 전에 만들어져서 갖가지 사연들을 간직하고 있다. 유등 연지는 모헌(慕軒) 이육(李育)이 무오사화의 여세로 이곳에서 음거 생활을 하면서 못을 넓히고 연을 심어 오늘의 유등 연..

남성이 여성보다 일찍 죽는 이유 6가지

남성이 여성보다 일찍 죽는 이유 6가지 유전적 결함, 문화 특성… 60세인 우리나라 남성은 22.65세 (평균 82.65세), 여성은 27.62세 (평균 87.62세)를 더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연구원의 분석이다. 기대수명은 매년 늘어 2030년 60세인 남성은 27.04세(평균 87.04세), 여성은 31.97세(평균 91.97세)를 더 사는 것으로 분석됐다. 5년 단위로 남성과 여성 모두 기대수명이 1, 2년 늘어나고 있지만 여성은 남성보다 5년 정도 기대수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남성의 평균 수명은 여성에 비해 7년 정도 짧다고 알려져 있다. 남성이 여성보다 오래 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리포트가 그 이유 6가지를 소개했다. ◆..

카테고리 없음 2022.07.25

당뇨병 의심 - 이외의 5대 증상

당뇨병 의심 - 이외의 5대 증상 우리 몸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한다. 그 과정에 필요한 게 인슐린이라는 호르몬. 그런데 당뇨병에 걸리면, 즉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혈중 포도당 수치, 즉 혈당이 높아진다. 혈당이 많이 오르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고 체중이 빠진다. 흔히 ‘피가 끈적해진다’고 표현하는 고혈당 상태가 장기간 유지되면 합병증이 발생한다. 끈적한 피가 미세한 혈관을 막으면 손과 발이 저리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고혈당이 유발하는 뜻밖의 증상, 미국 ‘잇디스낫댓’이 정리했다. ◆ 피로 종일 피곤하다. 심지어는 밤에 푹 잤는데도 그렇다면 당뇨가 원인일 수 있다. 혈당 수치가 높으면 몸은 당분을 처리하기 위해 과로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