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29

좋은 마음이 몸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7가지

좋은 마음이 몸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7가지 명상은 수면 혈압 통증 등에 효과 마음과 몸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우리의 마음가짐과 신체 건강이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다. 몸이 아프면 불안이나 우울, 그 외 정신건강에 해로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반대로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는 면역기능을 약화시켜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명상이나 요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들이 마음의 안정을 찾으려는 이유 중 하나다. 평온하고 고요한 마음가짐이 몸에 미치는 영향,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를 통해 알아본다. 1. 통증 완화 명상을 하면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엔도르핀은 동물의 뇌 등에서 추출되는 물질로 진통 효과가 있다. 차분하고 ..

간헐적 단식 - 신경 손상도 치료 가능

간헐적 단식 - 신경 손상도 치료 가능 간헐적 단식이 신경 손상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 연구팀은 간헐적 단식이 장내 세균의 특정 대사산물 생산량을 늘려 신경세포의 ‘축색돌기’(신경섬유)를 재생함으로써 신경 손상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생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다. 장내 세균이 생성하는 대사산물인 ‘인돌-3 프로피온산(IPA)’은 신체의 다른 세포에 신호를 보내는 축색돌기를 재생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연구팀은 “간헐적 단식은 생쥐의 장내 세균 활동을 변화시키고, 생쥐가 신경 손상에서 회복하는 능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연구팀에 의하면 IPA를 생산하는 박테리아인 ‘클로스트리듐 ..

비타민C 복용 - 기미, 주근깨에 미치는 영향

비타민C 복용 - 기미, 주근깨에 미치는 영향 비타민C만 먹어도 기미가 나아진다니, 정말 그럴까? 비타민C. 피부 건강을 위해 많이 섭취하는 비타민이다. 콜라겐 합성에 필요하고 피부 노화 및 주름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피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싶은 효과도 있다. 바로 기미·주근깨 개선이다. 기미 때문에 마음고생, 돈고생, 몸고생 해 본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기미는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그런데 비타민C만 먹어도 기미가 나아진다니, 정말 그럴까? ◆ 피부 색소침착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멜라닌 생성’ ‘멜라닌’은 피부에 존재하는 색소로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충분한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을 흡수해 자외..

사람이 죽기 직전 분비되는 물질과 심정지 후의 뇌파 생리현상

사람이 죽기 직전 분비되는 물질과 심정지 전후의 뇌파 생리현상 사람은 누구나 결국 수명이 다해 죽습니다. 죽음 이후의 세계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영원히 의식이 없으며, 이미 당신은 존재하지도 않았다고 할 수 있는 無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죽기 일보 직전까지의 상황은 이미 과학으로 많이 밝혀낸 것이 사실입니다. 고등 동물이 죽는 과정은 다양하겠지만, 대부분 뇌와 심장의 정지가 중요한 사망 요인입니다. 의사는 대개 뇌의 정지를 죽음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뇌는 생명체 전체의 활동을 조절하는 부위로써, 뇌의 기능이 멈추면 몸 전체의 기능이 차례대로 정지되어 결국 완전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뇌가 멈추고 소뇌가 멈추게 되면, 이윽고 심장마비와 호흡곤란 단계로 넘어갑..

암 위험 - 금지 음식 19

암 위험 - 금지 음식 19 암 주의! 더 이상 먹지 말아야 할 19가지 음식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위험한 음식을 매일 섭취한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그 음식들을 기본 식단에 포함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달리 나에게 잘 맞는 음식이 있지만 피해야 하는 음식들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오랜 기간 진행된 조사와 연구결과가 최근 공개돼 경종을 울리고 있다. 비만, 심혈관질환, 그리고 당뇨의 원인이 되는 것에 더해서 일부 음식들은 암과 연관이 되기도 한다. “최악의 암유발자” 중 일부를 살펴보고 정말 섭취하지 말아야 할 음식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1. 경화유 경화유는 포장음식, 패스트푸드, 그리고 마가린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음식에서 발견된다. 경화유는..

침 - 긴장형 만성두통에 효과

침 - 긴장형 만성두통에 효과 침, 긴장형 만성 두통에 효과적… 두통 일수 최소 50% 이상 줄여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두통으로 고통받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에서만 인구의 약 16%가 두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그리고 800만 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매년 두통을 호소하며 의사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 고통스럽고 쇠약하게 만드는 이 질병은 여러가지 유형이 있으며, 또 치료법도 다양하다. 과학전문 사이트 어스닷컴(Earth.com)은 미국 신경학회(AAC)의 의학저널 ‘신경학(Neurology)’에 발표된 최근 연구를 인용해 동양의학을 대표하는 침술이 특히 긴장형 두통의 빈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특히 ..

장수 여부 - 알 수 있는 측정법 5

장수 여부 - 알 수 있는 측정법 5 걷는 속도, 악력…얼마나 오래 살지 알 수 있는 간단 측정법 한쪽 다리로 10초 동안 균형을 잡고 서 있는 테스트에서 이를 통과하지 못한 사람은 통과한 사람에 비해 조기 사망 확률이 84%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에 나온 바 있다. 그동안 이런 종류의 연구가 여럿 있었다. 이런 연구를 통해 전문가들이 발견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징후에 대해 알아본다. ◇한쪽 다리로 서서버티기 한다리로 서서버티기 10초 미만 조기사망 위험 높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운동의학클리닉인 ‘클리니멕스’ 연구팀은 모든 대상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이 작업을 수행하게 팔을 옆에 두고 시선을 정면으로 고정하고 한쪽 발의 앞부분을 반대쪽 아랫다리 뒤에 붙이도록 했다. 연구팀은 또한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