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46

10원 / 1원 주화 요법 - 11원 기경팔맥 요법

10원 / 1원 주화 요법 - 11원 팔맥교회혈 요법 11원 요법이란 무엇인가 10원짜리 동전과 1원짜리 알미늄화 사람의 몸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뼈대, 즉 골격입니다. 골격은 많은 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뼈들은 관절과 추간공으로 연결되고 지지되면서 골격을 형성하여 겉으로 보기에 균형잡힌 몸뚱이를 이루고 있습니다. 모든 척추 동물이 이와 같은 조직으로 형체를 이루고 있는데 여기서는 우리들의 인체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합니다. 인체 골격의 한 부분인 관절이나 추간공이 어긋나거나 비뚤어져 정연하지 못할 때, 즉 균형을 이루지 못할 때에 우리 몸에는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 이상은 당장은 이상이 생긴 부위부터 시작하여 그 부위와는 거리는 멀고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은 내장 부위에까지 미칩니다. 관절이나..

기침, 감기 - 예방 및 치료법 10

기침, 감기 - 예방 및 치료법 10 ◎ 만능감기약, 배즙 1. 배꼭지를 따고 속을 파내어 줍니다. 2. 배 안에 흑설탕과 꿀을 넣고 찜통에 쪄줍니다. 3. 통째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됩니다. 쪄낸 배를 즙을 내어 마셔도 되며, 찐 상태 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1개만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천식, 갈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기침 감기에 탁월한 배 활용법은 감기약을 복용할 수 없는 임산부에게도 천연 감기약이 됩니다. ◎ 환절기 감기약, 연근생강차 1. 물에 소금을 넣고 잘 섞은 후 끓여 줍니다. 2. 연근을 잘 세척한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3. 생강을 잘 세척한 후 연근 1/2분량을 갈아줍니다. 하루 3번 한 컵분량을 마시며 일주일간 ..

침의 규격 - 굵기와 호수

침의 규격 - 굵기와 호수 한의사들이 주로 쓰는 규격 호침(毫鍼)의 규격을 말할 때 일반적으로 굵기(직경)를 기준으로 한다. 굵기를 기준으로 한 침의 종류는 2호침(0.20mm), 3호침(0.25mm), 4호침(0.3mm), 5호침(0.35mm), 6호침(0.40mm)이 있다. 이중 국내에서는 3호침과 4호침을 많이 사용하고 외국에서는 2호침과 3호침을 많이 쓴다. 사용빈도별로 보면 국내에서는 3호침을, 외국에서는 2호침을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갈수록 가는 침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통증 없이 쓰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효과를 위해서는 굵은 침도 사용된다. 그러므로 굵기를 기준으로 할 경우 2, 3, 4호 침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위험성을 말할 때 굵기뿐만 아니라 길이..

무릎 연골 - 수명과 보호 영양제

무릎 연골 - 수명과 보호 영양제 관절연골은 관절을 구성하는 뼈의 관절면을 덮고 있는 물렁뼈이다. 연골은 탄력성이 높아 완충작용을 하고, 마찰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무릎 관절연골의 두께는 약 3~4㎜정도로, 평생을 걸쳐 사용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수명을 60∼70년 정도로 보고 있다. 노화나 기타 다른 원인으로 연골이 닳거나 손상되면 염증과 통증이 동반되는 관절염으로 이어진다. 퇴행성 관절염의 약 80%는 무릎에서 발생한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한국인의 만성질환 1위,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2위로 꼽히고 있다. 통증 정도를 점수화 했을 때 치통이 4.5점, 산통을 8.5점으로 평가하는데 관절염 급성발작 시 통증은 9.1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골에는 혈관이나 신경이 ..

척추신경계

척수신경계 척추뼈와 척수신경 구성 경신경 8쌍 추골 경혈 척수신경 관련부위와 증상 C 1 천주 뇌혈액공급, 전신조절, 두부, 두통, 불안, 불면, 혈압 C 2 눈, 시신경, 코질환, 귀먹음, 혀, 앞이마 C 3 볼, 신경통, 여드름, 습진, 삼차신경, 불안초조 C 4 광경 코, 입술, 청각상실, 입, 목하부 및 어깨통증 C 5 성대, 인후, 후두염, 목쉼, 편도선염, 목통증 C 6 서봉 목 근육, 어깨, 편도선, 후두염, 호흡곤란, 후두경련 C 7 갑상선, 어깨 안의 점액낭염, 팔꿈치, 감기 척추구성과 신경 대뇌의 직접적인 조절명령과 상관없이 생체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우리 몸의 기능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자율신경계. ​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2 대 8 의 비율로 구성되어있다. ​ 자율신경계..

좌골신경통 - 묘침법(妙鍼法)

좌골신경통 1. 일반체침 (전통침) ● 협척혈(요추3번, 4번) ▲ 자침 - 길이 2.5~3치 장침으로 침첨이 3,4번 요신경을 향해 자입 ▲ 요신경에 닿으면 섬전 같은 감전반응이 일어남, 이때 즉시 발침해도 효과 있음 ● 상료, 차료 하료혈 ▲ 자침 - 2치 이상 깊이로 자입 ● 요의혈(정정중선 골릉 ~ 장골 상단 사이 혈) ▲ 자침 - 3치 이상 깊이로 자입 ▲ 침감이 선골로 확산 되어야 함 2. 전침 ● 우 4번 협척혈 : (+) 전극 / 좌 5번 협척혈 : (-) 전극 우 5번 협척혈 : (+) 전극 / 좌 4번 협척혈 : (-) 전극 ▲ 침감이 요부 전체로 확산, 통증부위에 미침 ▲ 통전 :15 ~ 20분 ▲ 요신경에 통전이 되면 발끝까지 통전이 되어 진동 발생 신경에 감전되지 않으면 요부 전체..

가을 트레킹의 맛 -금수산 얼음골

가을 트레킹의 맛 - 금수산 얼음골(능강계곡) "능강계곡을 거닐며 시 한수 읊어 본다" 讚綾江溪谷 (찬능강계곡) 능강계곡을 찬탄하며 ~~~ 深谷無一蚊(심곡무일문) 깊은 골짜기 모기 한마리 없는데 溪水聲震耳(계수성진이) 계곡 물소리만 귀청을 때리네 雖不居神仙(수불거신선) 비록 여기 신선은 살지 않지만 淸眼喀步促(청안객보촉) 맑은 눈빛 산꾼의 발걸음은 바쁘네 樵庵(초암) ▲ 제천 금수산 기슭에서 발원한 능강계곡 얼음골 트레킹 코스는 제천시가 개발한 9개 코스 중 여름에 가장 인기가 있는 코스로 숲길과 계곡물이 어우러져 가을초입 트레킹에도 제격이다 ♥ 산행일 : 2022. 9. 1 (맑음) ♥ 산행경로 : 능강교 - 연자탑 - 금수암 톨탑군 - 만당암 - 와불 - 화전민터 - 취적대 - 얼음골 (왕복) ♥ 산..

二友會 定期會合 ( 2022. 8월)

二友會 定期會合 (2022. 8월) ◆ 二友會 명칭의 의미와 운영 이우회는 신천초등학교 2회 동기생 들의 모임이라고 그 이름을 이우회로 하였다 당초 10여명으로 발족 출발하였으나 도중에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탈퇴한 벗들이 있어 현재 7명으로 회가 운영되고 있다 단순 친목모임으로 한달에 한번 모여 담소하고 식사하면서 우의를 다지는 자리이다 ♥ 회합일 : 2022. 08. 27 (토) ♥ 회합 일정 및 회식 장소 : 김현식 사무실 집합 > 2차선 지하설 이용 문양역으로 이동 > 문양역에서 낙동강변으로 도보 트레킹 > 영벽정 탐사 > 낙동강변 낙동식당 메기매운탕집 회식 > 2차선 이용 귀가 > 일부 인원 2차 술빨기 ♥ 회합 인원 : 김현식, 권태송, 홍용원, 정만순, 유상운 (계 5명) ■ ■ 오늘 참석인..

동영상/이우회 2022.08.27

근교 산행의 맛 - 산성산(653m)

산성산(山城山) ♥ 산행일 : 2022. . 8. 26 (맑음) ♥ 산행 경로 : 고산골 입구 - 용두토성 - 약수(옥수천) 갈림길 - 옥수천 - 작은용두골 체력단련장 - 용미바위 - 산성산 능선 - 산성산 - 토굴암우측능선 - 고산골 ♥ 산행인 : 초암 독행 ■ 산성산(山城山) 붕어빵에 붕어가 없듯이, 산성산이라 하여 산성이 있는 산으로 오해하기 십상이지만 산성산에는 산성이 없다 산성산은 대구에서 바라보면 앞산의 좌측에 있는 산으로 앞산을 주봉으로 대구시를 바라보며 좌로 대덕산이 우로 산성산이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 용두토성(龍頭土城) 용두토성은 대구에서 청도로 가는 신천변 길목에 위치한 산성으로 청도 방향에서 침입하는 적을 방어하기 위하여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성은 토성으로 축도된 것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