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31 3

10원 / 1원 주화 요법 - 11원 기경팔맥 요법

10원 / 1원 주화 요법 - 11원 팔맥교회혈 요법 11원 요법이란 무엇인가 10원짜리 동전과 1원짜리 알미늄화 사람의 몸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뼈대, 즉 골격입니다. 골격은 많은 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뼈들은 관절과 추간공으로 연결되고 지지되면서 골격을 형성하여 겉으로 보기에 균형잡힌 몸뚱이를 이루고 있습니다. 모든 척추 동물이 이와 같은 조직으로 형체를 이루고 있는데 여기서는 우리들의 인체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합니다. 인체 골격의 한 부분인 관절이나 추간공이 어긋나거나 비뚤어져 정연하지 못할 때, 즉 균형을 이루지 못할 때에 우리 몸에는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 이상은 당장은 이상이 생긴 부위부터 시작하여 그 부위와는 거리는 멀고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은 내장 부위에까지 미칩니다. 관절이나..

기침, 감기 - 예방 및 치료법 10

기침, 감기 - 예방 및 치료법 10 ◎ 만능감기약, 배즙 1. 배꼭지를 따고 속을 파내어 줍니다. 2. 배 안에 흑설탕과 꿀을 넣고 찜통에 쪄줍니다. 3. 통째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됩니다. 쪄낸 배를 즙을 내어 마셔도 되며, 찐 상태 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1개만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천식, 갈증 등에 효과적입니다. 기침 감기에 탁월한 배 활용법은 감기약을 복용할 수 없는 임산부에게도 천연 감기약이 됩니다. ◎ 환절기 감기약, 연근생강차 1. 물에 소금을 넣고 잘 섞은 후 끓여 줍니다. 2. 연근을 잘 세척한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3. 생강을 잘 세척한 후 연근 1/2분량을 갈아줍니다. 하루 3번 한 컵분량을 마시며 일주일간 ..

침의 규격 - 굵기와 호수

침의 규격 - 굵기와 호수 한의사들이 주로 쓰는 규격 호침(毫鍼)의 규격을 말할 때 일반적으로 굵기(직경)를 기준으로 한다. 굵기를 기준으로 한 침의 종류는 2호침(0.20mm), 3호침(0.25mm), 4호침(0.3mm), 5호침(0.35mm), 6호침(0.40mm)이 있다. 이중 국내에서는 3호침과 4호침을 많이 사용하고 외국에서는 2호침과 3호침을 많이 쓴다. 사용빈도별로 보면 국내에서는 3호침을, 외국에서는 2호침을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갈수록 가는 침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통증 없이 쓰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효과를 위해서는 굵은 침도 사용된다. 그러므로 굵기를 기준으로 할 경우 2, 3, 4호 침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위험성을 말할 때 굵기뿐만 아니라 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