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5

대변 - 건강의 바로미터 5

대변 - 건강의 바로미터 5 아직도 화장실에서 자신의 대변을 ‘관찰’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대변은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더럽다고 변기의 물을 급하게 내리지 말고 찬찬히 자신의 대변을 들여다보는 습관을 들이자. 매일 변의 색깔이나 형태, 출혈 등에 신경쓰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치질, 변비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국의 헬스 플랜과 함께 대변과 건강의 상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1. 색깔 ‘건강한’ 변은 황금색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변의 색은 무엇을 먹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수가 많다. 여러 단계의 갈색 변은 정상으로 간주된다. 변이 갈색인 것은 담즙(쓸개즙)이 정상적으로 생산된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색이 검다면 위장이나 작은 창자 첫부분에서 출혈이 있다는 신호일 ..

아몬드 - 건강상 이점 5

아몬드 - 건강상 이점 5 견과류를 식단에 규칙적으로 더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견과류는 맛있고, 활용법이 다양하고, 휴대하기 간편하다. 대부분의 견과류가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아몬드는 최고의 선택 중 하나로 꼽힌다. 아몬드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하루에 소량씩 먹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냥 먹든, 시리얼에 넣어 먹든, 아몬드가 들어있는 견과류 바를 먹든 장점은 분명하다. 날마다 식단에 아몬드 한 줌을 추가하면 몸이 고마워할 것이다. 미국 과학미디어 ‘사이테크데일리’에서 아몬드의 규칙적 섭취로 얻을 수 있는 5가지 건강상 이점을 소개했다. 1.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아몬드는 심장의 가장 좋은 벗이다.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고 포화 지방이 낮으며 많은 식물스..

약효 있는 과일 8

약효 있는 과일 8 각종 영양소 풍부 여름철에는 각종 과일을 맛볼 수 있다. 과일은 단지 맛있기만 한게 아니라 약효도 많다. 신선한 과일을 잘 선택해 즐기면 편두통이나 혈압 등 위험 증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 맛도 건강도 챙기자. 미국 경제전문지 ‘월스트리트 치트 시트(Wall st. Cheat Sheet)’는 약효가 있는 과일 8가지를 소개한 적이 있다. ◆체리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에는 염증과 감염, 암을 퇴치하는 필수 영양소가 가득 있다. 체리에는 건강한 세포에 해를 주지 않고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저지하는 성분인 엘라그산과 케르세틴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산 수치를 떨어뜨려 통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다. . 체리를 자주 먹으면 심장과 대장 등이 건강해지..

열심히 하는 운동 - 근육이 안 붙는 이유 5

열심히 하는 운동 - 근육이 안 붙는 이유 5 무게·동작 등에 문제 있으면… 유산소 운동은 트레드밀이나 실내자전거보다는 인근 공원에서 달리기가 더 효과적이다. 반면 근육운동은 실내에서도 할 수 있다. 집에서 간단한 도구나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헬스클럽에서 트레이너의 도움 없이 집에서 운동하다보면 효과가 전혀 안 나타날 수도 있다. 운동은 의지력과 인내력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방법으로 실천하는 것 역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꾸준히 근육운동을 해왔음에도 신체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미국 건강정보지 프리벤션이 보도한 몇 가지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자. ◆준비운동 생략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하루씩 교대로 하고 있다면 근육운동을 하는 날에는 심장강화운동을 생략하기 일..

고혈압 - 도움되는 식품 7

고혈압 - 도움되는 식품 7 칼슘·칼륨·마그네슘 등 풍부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그 이유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는 것이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의 건강·영양 전문 사이트인 ‘조이바우어닷컴(JoyBauer.com)’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