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25

신묘한 야생초 요법 - 비단풀

신묘한 야생초 요법 - 비단풀 비단풀로 페암과 자궁암을 고친 사연 20여 년 전에 있었던 일이다. 지리산 운림동천에 손님이 와서 면소재지에 있는 밥집으로 밥을 먹으러 갔다. 밥집 아주머니한테 밥을 주문하고 앉아서 밥이 나오기를 기다리는데 아주머니가 처음 보는 차를 내어 왔다. 차의 맛을 보니 맛과 향기가 그런대로 좋았다. 이것이 무슨 차냐고 물었더니 ‘비단풀 차’라고 대답하는 것이 아닌가. 나는 깜짝 놀랐다. 비단풀의 본디 이름은 ‘땅빈대’이고 나는 그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땅바닥을 비단처럼 곱게 덮는 풀이라는 뜻으로 ’비단풀‘이라는 이름을 새로 지어서 책에 써서 널리 알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시골 아주머니가 어떻게 해서 비단풀을 알고 있단 말인가. 내가 물었다. “아주머니께서 어땋게 해서 비..

요산 해독제 묘방 - 청명탕

요산 해독제 묘방 - 청명탕 마른 오징어 6 마리 (껍질에 하얀 소태가 끼고 오래된 것이 좋다) 머위뿌리 (젖은것) 600g 우엉뿌리 (젖은것) 400g 표고버섯(마른것) 200g 옥수수 수염 (마른것) 300g 감초 50g 천궁 200g * 물을 1.5 리터 6개 (오징어 한마리당 1병)에 3시간 끓인 후 밤새 약한 불로 뚜껑을 열고 끓일것 (중탕집에서 다리면 간편함) 현대인들 대부분이 몸에 요산이 증가 되어 있어 산성화 되어있다 그러므로 이 요산해독제는 누구나 다 필수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이라 생각한다. 모든 순환기 계통의 병들은 요산 증가 - 신장기능 저하-산소 및 영양소 공급 장애- 모든 장기 기능 저하 - 약한 신체 부위부터 발병의 순서로 진행된다 * 요산의 발생 요인 - 식생활의 서구화, 인..

기관지천식 - 특효혈과 침술

기관지천식 - 특효혈과 침술 전통의학에서 목에서 가래 끓는 소리가 나면서 숨찬 것을 효증(哮症)이라 하고, 숨이 가쁜 것을 천증(喘症)이라고 한다. 그런데 효증이 있을 때 으레 숨이 가쁜 것이 동반되므로 일반적으로 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효천이라 부른다. 서양의학적 개념으로는 기관지천식, 천식성 기관지염, 심정성 천식 등이 효천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효천은 폐, 비장, 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풍한사(風寒邪)를 비롯한 여러 가지 병인(病因)이 작용하면, 폐의 청숙하강(淸肅下降) 기능이 장애되어 기(氣)가 거슬러 오르게 된다. 이때 담(痰)이 기도를 막으면서 숨이 차고, 가래 끓는 소리가 나게 된다. 효천 발작이 만성화되는 것도 폐기(肺氣)와 비기(脾氣)가 허약한 것과 관련된다. 폐기가 허약해..

상사화 향연 - 직지사 / 사명대사공원 탐방

상사화 향연 - 직지사 / 사명대사공원 탐방 ♥ 탐방일 : 2022. . 9. 21 (맑음) ♥ 탐방경로 : 사명대사공원 ~ 직지사 ♥ 탐방인 : 초암과 여사 경북 김천 직지사 경내 꽃무릇 군락지에 붉은 꽃이 활짝 피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천시는 2019년 5월 천년고찰 직지사 입구에서 만세교 산책로 구간에 꽃무릇 21만본을 심었습니다. 올해 처음 꽃이 만개해 유난히 길었던 장마와 여러번의 태풍을 이겨내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꽃무릇은 9월에서 10월 사이에 붉은 꽃을 피우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꽃이 먼저 피고 꽃이 진 다음에 잎이 자라나는 특성이 있어 꽃과 잎이 한번도 만나지 못해 이뤄 질 수 없는 사랑을 뜻하는 ‘상사화(相思花)’라고도 불립니다. ■ 직지사 [ 直指寺 ] 경상북..

총통침 - 진단과 시술 (요약)

총통침 - 진단과 시술 1. 담 - 담은 육부이면서도 기항지부로서 장이불사하는 오장의 특징을 지닌다. 특히 간의 생리와 유사하여 간장혈하듯이 항상 담음을 청정하게 유지해야 정상 생리를 발휘할 수 있다 - 정서와 깊은 관련있는 장부라 스트레스가 주 병리인듯 - 수회인 현종과 근회인 양릉천이 모두 담의 소속인 것으로 유추해보건대, 담은 근과 골을 연결하는 관절과 인대를 조절하는 장기로서 근과 골의 두가지 영역에 걸쳐있으면서 양쪽 모두에 일정부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수있다 : 경락경근소통방 (육부의 경락과 경근을 소통시키며 육부의 하강운동을 추동) ​ - 복진 : 일월(일월을 포함한 흉협부 전체), 견정 총통침법에서 사용하는 일월은 7~8 늑간의 한 점이 아니며 일월을 포함한 흉협부를 의미한다 거궐 양 옆의..

카테고리 없음 2022.09.19

코어운동 끝판왕 - 플랭크 자세 BEST 9

코어운동 끝판왕 - 플랭크 자세 BEST 9 코어 운동의 대명사이자 끝판왕으로 불리는 플랭크 운동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에서도 맨몸으로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랭크 동작이 익숙하여 지루함이 느껴지거나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플랭크 동작을 섞어줄 필요가 있는데요, 플랭크에 몇 가지 동작을 추가함으로써 원하는 운동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 플랭크 자세 BEST 9 ​ 1. 팔꿈치 플랭크 1. 플랭크 기본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2. 팔꿈치를 굽히고, 무게 중심을 팔 대신에 팔뚝에 싣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몸은 어깨에서부터 발목에 이르기까지 일직선을 이루고 있어야하며, 복부에 힘을 주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세를 유..

천산갑

천산갑 유린목(有鱗目) 천산갑과 포유류의 총칭. 몸길이 30~88 cm, 꼬리길이 35~88 cm, 몸무게 4.5~39 kg이다. 머리 ·몸 ·앞뒷다리 및 꼬리의 윗면은 솔방울 비늘조각 모양으로 늘어선 골질(骨質)의 비늘로 덮였고 비늘 사이에는 짧은 센털이 나 있다. 몸아랫면은 비늘이 없으며 피부가 두껍고 유연한 데 드문드문 털이 나 있다. 네 다리에는 5발가락이 있어 굴을 파거나 나무에 오를 수 있으며 흰개미의 집을 파헤치는 데 알맞도록 앞발의 발톱이 길다. 주둥이는 가늘고 길며 귀와 눈은 작다. 혀는 개미를 핥아먹기 위해 현저하게 길며 약 30 cm까지 입으로부터 뻗을 수 있다. 몸 등쪽의 비늘은 연한 암갈색 또는 황갈색이다. 몸의 아랫면은 회백색 또는 갈색을 띤 백색이다. 두골(頭骨)은 주둥이가 가..

척추신경마비 (보행불능) 묘방 - 삼기음

척추신경마비 (보행불능) 묘방 - 삼기음 척추골절에 의한 척추신경마비는 교통사고나 추락으로 인해 척추가 손상되거나 노화 및 호르몬 대사이상 등 신체 변화로 척추 뼈가 약해지면서 변형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로인해 척추 부위 국소적인 통증과 상지나 하지에 감각이상 및 운동장애, 대소변불리, 보행장애 등 여러가지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교통사고, 낙상, 추락 등 척추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서 발생한다. 또는 폐경기 이후 여성의 호르몬 대사 이상으로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발생하게 된다. 외상이 없거나 비교적 나이가 젊은 환자라도 유전적 요인,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복용, 무리한 다이어트, 음주, 흡연,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일하는 등의 이유로 뼈와 주변 근육이 약해질 때도 쉽게 발생한다. 청장년층의 경우 대..

카테고리 없음 2022.09.18

신묘한 식이요법 - 마늘껍질 효능

신묘한 식이요법 - 마늘껍질 효능 마늘껍질 효능은 ?!!! ~~~ 요약 정리하면~~ 암 억제, 암 예방 항균, 살균 작용 면역력 강화 소화 촉진 항산화 작용 많은 식이섬유 포함 풍부한 폴리페놀 몸 속 노폐물 제거 뇌 해독, 두통 중성지방 합성 억제 1. 뛰어난 항암 효과 마늘 껍질의 항암 효과 실험 고농도 상황버섯보다 유방암 세포 억제 효과 뛰어나 마늘은 자체로 항암 효과는 물론 껍질도 각종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구한의대 바이오산업융합학부 손대열 교수가 마늘 껍질 추출물의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마늘 껍질 70% 에탄올 추출물의 인간 암세포 증식억제 활성)는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팀은 마늘 껍질을 70% 에탄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