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1 3

소퇴통 종합방

소퇴통 (1) 소퇴무력(小腿無力) 및 장통(脹痛)→ 운백 + 견중 (2) 소퇴창통 → 상곡(담경)★ / 차백(방광경) / 견중 / 정지(精枝)방혈/ 목화1 2 (3) 종아리 통증, 붓고 못 걷는데 → 차백★ / 척택 사 (4) 퇴창통 → 담혈 침하입유(鋮下立愈: 침을 꽂으면 즉시 나음) 파산(爬山) 퇴산통(등산 후 다리 아플 때)도 담혈 可治 (爬 : 긁을 파) (5)소퇴창통→ 목화 1 2 ★ (대측으로 1,2 혈 中 한 혈) (6) 소퇴통 → 비습한(뚱뚱하고 습이 많은) 사람 ---- 삼리(+) / 마른 자 - 삼리(-) (7) 비골통 → 곡릉 (8) 하지 외측으로 칼로 베듯이 아프다 → 견중 + 중구리 (9) 족삼리 부근으로 덜덜 떤다. → 대측 명황 천황 신관 (10) 종골~정사까지 눌러도 아프고,..

8체질 감별법 - 자가진단과 섭생

8체질 감별법 - 자가진단과 섭생 8체질 자가 진단법입니다. 순서대로 읽으시고 항목마다 확실하다 싶은 부분만 체크를 하십시오. 체크한 부분에 (-)가 있는 체질은 여러분의 체질을 제외시키는 겁니다. 이렇게 소거 시켜나가면 남는 체질이 여러분의 체질입니다. 만약 소거시키고 남는 부분이 전혀 없으시면 가장 적게 소거된 체질을 선택하십시오. 8체질 자가진단 요약 금체질은 주로 마르고 날씬한 유형이 많다. 간혹 체질과 맞지 않는 음식을 먹어 살이 찌는 사람도 있다. 양배추나 오이,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가 몸에 잘 맞고 해물류와도 궁합이 좋다. 금체질은 금양, 금음 체질로 나뉜다. 금양체질은 폐가 강하고 간이 약한 반면 금음체질은 대장이 강하고 담낭이 약한 체질이다. 토체질은 다른 체질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막힌 ‘혈관’ - 뻥 뚫는 식품군 7

막힌 ‘혈관’ - 뻥 뚫는 식품군 7 혈관은 우리 몸의 고속도로와 같다. 혈액은 혈관을 타고 심장과 뇌에서 근육과 피부까지 모든 것에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한다. 때문에 혈관 건강은 장수와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 조건이다. 건강한 식단은 혈액순환이나 혈류를 개선하는 데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하는 조건 중 하나다. 그렇다면 혈관 건강에 좋은 성분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운동, 수분 공급, 체중 관리, 금연과 함께 아래와 같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다. 비트와 시금치 뿌리채소인 비트는 혈관에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로 꼽힌다. ‘혈관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비트는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트에 포함된 베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