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신 비뇨기계

신우염, 시호계지탕과 팔정산

초암 정만순 2016. 8. 23. 13:11


신우염, 시호계지탕과 팔정산



신우염, 시호계지탕과 팔정산이 특효약이다 


 김성식/ 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체험 사례 1
어느 날 한 여인이 갑자기 배를 끌어안으며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는 전화가 왔다. 온몸이 뒤틀리며 오한과 발열, 식은땀과 구토증까지 심하다고 했다. 가족들은 맹장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구급차를 불러 양방 병원 응급실로 환자를 이송하였다. 링거 주사와 진통제로 달래보았지만 증상은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더욱이 일요일이라 대부분 휴진 상태여서 더 이상의 치료를 기대할 수 없었다. 그래서 결국 다시 집으로 돌아와 필자에게 연락을 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여인의 나이는 51세로 인천 신기촌이란 마을의 00아파트에 살고 있다. 수일 전에 충격적인 말을 듣고 스트레스로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고 했다. 필자가 찾아가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살펴보니 맹장과는 거리가 있는 신장 부위였다. 마침 환자가 소변을 보는데 붉고 검은 빛이었다. 여인의 증상은 맹장염이 아니라 신우염이 확실했다.
따라서 필자는 일단 신장의 막힌 기혈을 소통시키면 진통이 되리라는 판단 하에 긴급히 가미시호계지탕을 5첩 만들어 복용케 하였다. 그 결과 다음날 새벽부터 서서히 통증이 줄어들고 안정을 되찾는 모습이었다. 그 다음 신우염의 치료를 위해 청심연자음을 15일 정도 더 복용하게 하였다. 그 길로 신우염이 치유되어 여인은 7년이 지난 지금까지 재발되는 일 없이 건강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다.


◎가미시호계지탕
▶처방 내용
시호 8그램, 계지 ․ 과루인 ․ 황금 ․ 모려분 각 6그램, 저령 ․ 적복령 ․ 활석 ․ 택사 각 4그램, 치자 2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복용법
상기 약제들을 1첩으로 만들어 아침 점심 저녁 식전 30분에 1첩씩 달여 마신다.
▶처방 풀이
상기 처방은 막힌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 시호와 계지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체내의 담을 삭여 옆구리가 결리는 것을 풀어주는 효능을 지닌 과루인과, 해열의 효능을 지닌 황금 ․ 모려분 ․ 치자릉 가미하였다. 또한 소변을 원활히 배설시키는 효능이 강한 저령 ․ 적복령 ․ 활석 ․ 택사를 가미하였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신장의 기혈을 소통시키고 통증을 해소하는 데 적절하다고 하겠다.


◎청심연자음
▶처방 내용
연자육 8그램, 인삼 ․ 황기 ․ 적복령 각 4그램, 황금 ․ 차전자 ․ 맥문동 ․ 자골피 ․ 감초 각 2.5그램
▶복용법
상기 약제들을 1첩으로 만들어 아침저녁 식전 30분에 1첩씩 달여 마신다.
▶처방 풀이
상기 처방은 신장의 기운을 크게 보하는 연자육 ․ 인삼 ․ 황기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신장부에 발생한 번열(煩熱)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는 황금 ․ 맥문동 ․ 자골피가 가미되었고, 소변을 원활히 배설시키는 효능이 강한 적복령 ․ 차전자가 가미되었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신장의 기운 강화시키고 소변을 원활히 배설시킴으로써 신장을 위해하는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충분하다고 하겠다.

체험사례 2
환자는 대전 유성에 사는 37세의 남자이다. 3년 전 필자가 유성에서 대전 방향으로 택시를 타고 가고 있었는데, 복통을 호소하는 남자와 함께 아내인 듯한 여인이 발을 동동 구르면서 합승을 요청하였다.
환자인 남자는 건축 현장에서 일을 하는 사람으로 갑자기 복통이 일어나 일을 중단하고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집에 와서도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점점 고통이 심해지자 결국 아내와 함께 급히 양방 병원으로 가는 길이었다. 지난 일주일간 심한 감기와 스트레스로 고생했는데, 그로 인해 복통이 생긴 것 같다고 했다.
필자가 택시 안에서 환자를 유심히 살펴보니 단순한 복통이 아니라 맹장염 아니면 신우염일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급박한 상황에서 나 자신을 소개하기 어려운 처지였지만 차분하게 환자를 안심시킨 후 양방 병원보다는 필자와 함께 한약방에 가서 한약을 몇 첩 지어 먹어 보지 않겠냐고 제안하였다. 그랬더니 환자와 그의 아내가 선뜻 응했다.
마침 근처에 한약방이 있어 신우염의 증상에 맞게 약재를 사서 6첩 지은 다음 집에 가서 달여 복용하도록 권했다. 그 결과 모든 통증이 사라지고 안색이 3일 만에 정상으로 돌아왔다. 필자는 환자에게 당분간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권했다. 그 후 그는 재발되는 일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
돌이켜 보면 당시 행동이 참으로 모험적이었다. 하지만 환자의 증상이 신우염이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당시 환자에게 지어준 약은 가미팔정산인데, 처방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미팔정산
▶처방 내용
구맥 ․ 대황 ․ 목통 ․ 편축 ․ 활석 ․ 치자 ․ 차전자 ․ 등심 ․ 감초 ․ 금은화 ․ 현삼 ․ 천화분 각 4그램
▶복용법
상기 약제들을 1첩으로 만들어 아침저녁 식전 30분에 1첩씩 달여 마신다.
▶처방 풀이
상기 처방은 구맥 ․ 목통 ․ 편축 ․ 활석 ․ 차전자 등 소변을 원활히 배설시키는 효능이 강한 약재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치자 ․ 현삼 ․ 천화분 등 체내에 발생한 번열(煩熱)을 해소해주는 약재와, 소염해독력이 강한 금은화가 가미되었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소변을 원활히 배설시키고 신장의 염증을 해소함으로써 신장을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데 충분하다고 하겠다.

신우염이란 쉽게 설명하면 소변을 걸러주는 망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대개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과 화학적인 생활로 인해 신장부(腎臟腑)에 노폐물과 화학 독소가 쌓임으로써 발생한다. 즉 노폐물과 화학 독소가 신장부에 쌓여 신장부의 기능이 망가지고 조직이 괴사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과정에서 노폐물이 소변 배설 통로를 막아 소변이 역류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은 급성 신우염인 경우는 갑자기 춥고 떨리면서 열이 나며,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고, 소변에 피고름이 섞여 나온다. 만성 신우염인 경우는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다가 뛰거나 뭔가에 눌릴 때 신장 부위에서 가벼운 통증이 나타난다. 방광에까지 독소가 침탈하여 기능이 망가지면 소변이 잦고, 급하게 배뇨하며, 배뇨 시 통증이 수반된다. 전신의 상태는 아주 피로하고 쇠약하며, 장의 활동에도 영향을 주어 오심과 구토가 나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한다.
신우염의 원인은 앞서 언급했듯이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과 화학적인 생활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육식이나 화학적으로 가공된 인스턴트식품이나 화학약물에 조심하면서 자연이 준 약초와 무공해 음식을 이용하여 신장부의 기능을 살리고 신장의 조직을 다시 만들어 가면 충분히 고치고도 남는 질환이다. 이것은 지금껏 필자가 관여하여 완치된 20~30명의 신장병 환자의 사례를 통해 보더라도 분명한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