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신 비뇨기계

만성신부전증

초암 정만순 2017. 12. 10. 20:46



만성신부전증



만성 신부전증이란 여러 가지 신장 질환, 예를 들면 만성 사구체 신염,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성 신경화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신장이 정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설, 조절, 대사 및 내분비적 기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거나 이상이 초래된 상태를 뜻합니다.

 

원인이 되는 신장 질환의 종류에 관계없이 만성적으로 신기능 장애가 진행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50% 이하로 감소하면, 대부분의 경우 계속적으로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말기 신부전증에 도달하게 됩니다. 참고로 신기능 장애의 정도를 다음과 같이 4기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병인병기】

1.병인

본병은 각종 만성 신장질환이 발전하여 말기에 오는 병으로 정기가 허약하면서 실사(實邪)인 탁한습(濕濁), 어혈생성(瘀血生成), 기기문란(氣機紊亂), 맥락저체(脈絡阻滯)로 서로 다른 실사에 의한 병리변화가 나타난다. 병변 과정 중에 실사(實邪)가 허증(虛症)을 조성하고 허증(虛症)의 기초 위에서 실사(實邪)가 생성된다. 본병은 신허(腎虛)가 중심이며 간, 비, 폐에 영향을 끼치고 기음양허(氣陰兩虛) 혹은 비신양허(腎脾兩虛) 모두 신장의 음양실형(陰陽失衡)에서 조성되며 삼초기화불리(三焦氣化不利), 승강실상(乘降失常), 습탁(濕濁), 어혈조체(瘀血阻滯), 병리산물이 병을 일으키는 또 하나의 인소가 되는 악순환을 하게 된다.

2.병기특징

본병의 주요병기는 허(虛)이며 장부는 신장이 중심이며 간, 비, 폐에서 일어나고 병의 진전에 따라 기음양허(氣陰兩虛), 음손급양(陰損及陽), 양손급음(陽損及陰), 음양양허(陰陽兩虛)로 나타난다. 정기의 허약과 동시에 어혈, 습탁, 습열 등과 겸해서 나타나고 뇨독증 기간에는 기혈음양 모두 허약하며 여러 종류의 실사(實邪)와 겸해서 발생한다.


【진단】

1.임상표현

만성 신부전증의 임상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체내에 질소화합물이 증가하게 되면 뇨독증상이 심해지지만 뇨독성분의 증가속도나 개인의 저항차이 등의 영향도 있어, 뇨독증상의 정도가 혈중 뇨소질소치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1)소화기 계통의 증상

 

위납불강(胃納不降)으로 오심,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 식후 포만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입 냄새가 심하게 나며소화기관의 출혈이 나타나고 위장염, 위 및 십이지장 궤양, 대장염 그리고 췌장염 등이 초래될 수 있다.

(2)정신계통

초기에는 기운이 없고 어리가 어지럽고 아프며 기억력이 감퇴하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병이 진전되면 말이 없어지며 의식장애가 생기고 멍하니 가만이 있거나 무의식적인 사지 운동을 한다. 더욱 심해지면 환각이 나타나거나 혼미해 진다.

(3)혈액계통

환자에게 있어 빈혈은 매우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erythropoietin이라는 적혈구 조혈인자의 생산부족에 주로 기인한다. 그 외에 뇨독에 의한 적혈구 생성 방해, 골수의 섬유화 및 뇨독성 위장염과 혈소판의 기능 장애에 의한 적혈구 소실로 나타나기도 하며 그리고 흡수장애와 음식 제한에 의한 엽산과 철분의 부족도 빈혈의 발생을 촉진시킨다. 신장 기능저하에 따라 병은 진전되며 출혈이 나타나는데 코피, 잇몸출혈, 피부어반, 소화기 출혈 등으로 나타난다.

(4)심혈관계통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등의 관상동맥 질환의 빈도가 높아 말기 신부전 환자의 가장 흔한 사망원인의 하나이며 또한 동맥경화의 진행속도가 빠르고 체액량의 증가로 고혈압이 많이 발생하며 흉통이 있고 누워있거나 심호흡을 하면 통증이 가중된다.

(5)호흡계통

대사성 산중독에서 호흡이 급박하게 나타나며 흉곽 안에 물이 고이거나 섬유소성흉막염에서 흔히 나타난다.

(6)수전질(水電質)대사장애

수종이나 밤에 소변이 많은 것은 나트륨,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대사 이상으로 말기에 대사성 산중독으로 발전한다.

(7)내분비계통

신장분비기능 실조로 신소(腎素)가 올라가면 촉진홍세표생성소가 내려가고 전립선소A2, E2가 감소한다.

(8)대사계통(代謝系統)

당대사의 이상이 나타난다. 뇨독증으로 인해 인슐린의 반응이 저하되고 당내량(糖耐量)이 감소한다. 지질대사이상도 나타나는데 혈청의 중성지방함량이 올라가고 저밀도지단백중의 중성지방의 함량이 증가 되며 고밀도지단백주의 콜레스테롤함량은 감소하며 저밀도지단중의 콜레스테롤의 함량은 여전히 정상이다.

(9)골격 기관의 증상

흔히 신성 골이영양증이라고 하는 다양한 임상 소견을 나타냅니다. 부갑상선 기능항진, 비타민-D 대사장애 및 전반적인 영양결핍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며, 증상으로서는 피부소양증, 뼈의 통증 및 크지 않은 충격에도 쉽게 뼈가 부러지기도 하며 일단 부러진 뼈는 또 쉽게 낫지 않습니다.

(10)생식기관의 증상

전반적인 생식기관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데 남자에서는 성욕감퇴, 발기부전 등을 호소하며 여성에게서는 생리가 불순하게 되고 임신이 어려우며 임신하더라도 분만까지 가기가 어렵습니다.

(11)기타 증상

기타 관절염을 동반하기도 하며 칼슘인산염의 관절내 침착으로 통풍과 비슷한(위통풍) 소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통풍을 일으킬 수 있는 요산이 요독증에서는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통풍의 발생은 적습니다.이외에 폐나 요로 감염의 빈도가 매우 높은데 특히 요로감염은 소변량이 감소함에 따라 뇨가 정체되기 때문에 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이상에서 본 것과 같이 만성신부전의 임상양상은 매우 다양하여 모든 기관이나 장기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 가운데서도 특히 심장혈관계통의 질환과 감염은 주된 사망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고 하겠습니다.


2.진단요점

{만성신부전의 참고진단표준}

1)만성신부전초기는 힘이 없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 야간에 소변량이 많고 혹은 적은 증상이 나타난다.

2)빈혈, 고질소혈증, 산혈증이 나타나며 말기에는 고칼륨혈증이 나타난다.

3)단백뇨가 나타난다.

4)신장병사(腎臟病史)의 여부.


【약선치료】

1.약선의기(藥膳宜忌)

(1)단백질을 제한한다.

매일 단백질 섭취량은 신기능감퇴 정도에 따라 정해야 한다. 신장이 단백질 부산물을 배출하지 못해 신장에 과중한 부담을 주고, 요독증이 올 수 있으므로 하루 20g 이하로 제한한다. 일반적으로 생물가치가 높은 동물단백질이 좋다. 예를 들면 계란, 우유, 생선, 소량의 살코기 등이 좋다. 콩류나 곡식류를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2)열량은 높고 저단백식품을 섭취한다.

환자는 식사량이 적기 때문에 열량 부족으로 몸의 근육이 분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장에 부담이 적은 당질인 쌀밥, 꿀, 죽, 미음 등의 형태로 섭취하고 예를 들면 감자, 고구마, 산약, 토란, 단호박, 연근 등이 좋으며 지방도 적당량 공급해야 한다.

(3)일반적으로는 소금을 제한하지는 않는다.

신부전증환자는 신소관에서의 나트륨흡수기능의 장애를 받으므로 저혈나트륨의 경향이 있다. 따라서 소금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합병증으로 수종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약선중 소금과 소오다는 제한하여야 한다. 이뇨제를 복용하거나 혹은 구토, 복통설사증상이 있으며 나트륨 섭취를 증가해야 한다.

(4)고칼륨혈증이 있으면 칼륨 섭취를 제한한다.

요로 배출되는 칼륨의 양이 줄어 고칼륨혈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인 귤, 팥, 도토리묵, 고구마, 꽃게, 굴, 시금치, 검정콩, 달걀, 쨈 등은 주의한다.

(5)칼슘은 보충하고 인은 제한한다.

신부전증환자는 산중독 교정 후 혈액중의 칼슘은 적어지고 인의 함량은 증가한다. 따라서 칼슘은 많고 인은 적은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여야 하는데 우렁이, 다시마, 깨, 연근, 배추, 양배추, 계란흰자, 샐러리, 시금치, 토마토, 과류(오이, 동아, 호박, 수세미 등), 사과 등이 칼슘에 유리하고 인은 대사 평형을 이룬다.

(6)수분 섭취와 배출량의 평형을 유지해야한다.

수분은 매일 배출량외에 하루 400~600ml를 더 섭취해야 한다. 만약 발열이 있거나 구토, 설사를 할 경우에는 섭취량을 증가 해야 한다.

(7)비타민이 많은 식물의 섭취를 많이 해야 한다.

특히 비타민 B6, 비타민 C의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데 간, 육고기, 우유, 날짐승, 어류, 곡류외피나 배아에 많이 들어 있으며 신선한 채소 그리고 과일에 많다. 특히 토마토, 녹색채소, 당근, 생대추, 키위 등에 많이 들어있다.

2.변증시선

(1)비신기허(脾腎氣虛)

*증상: 얼굴색이 누렇게 뜨고 말에 기운이 없으며 배가 더부룩하고 변이 묽게 나오고 허리와 무릎이 시고 힘이 없으며 밤에 소변을 자주보고 설질은 담백하고 치흔이 있으며 맥은 깊고 약하다.

*치료원칙: 건비보신

*약 선

1)토사자죽: 토사자30g, 쌀100g, 설탕. 죽을 끓여 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2)백출저위죽: 실습

3)황기인삼죽; 황기30g, 인삼1뿌리, 쌀60g을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4)익비병: 백출30g, 마른생강6g, 대추250g, 계내금15g, 밀가루500g, 식용유, 소금적당량. 대추를 갈아 소를 만들어 안에 넣고 병을 만든다.《의학총중참서록》

(2)비신양허(脾腎陽虛)

*증상: 얼국색이 창백하고 정신이 피로하며 기운이 없고 식사를 못하고 변이 묽으며 혹은 수종이 있거나 입은 담백하고 갈증은 없으며 허리와 다리가 시고 힘이 없으며 몸과 사지가 차고 밤에 소변이 맑고 길며 혀는 담백하며 두껍고 부드러우며 치흔이 있고 맥은 깊고 약하다.

*치료원칙: 온양건비(溫陽建脾)

*약 선

1)팥잉어찜: 팥50g, 진피6g, 잉어1kg, 사과6g, 생강, 대파, 후추, 소금을 넣고 찜을 한다.

2)육총용죽: 육총용15g, 양고기100g, 쌀50g.죽을 끓여 먹는다.

3)수정과: 생강, 육계, 흑설탕을 넣고 끓여 마신다.

4)복령죽: 백복령15g, 쌀50g을 넣고 죽을 만들어 먹는다.

(3)간신음허(肝腎陰虛)

*증상 : 얼굴색이 어두우며 노랗고 입이 마르고 쓰며 눈이 거칠고 대변이 건조하다. 허리와 무릎이 시고 힘이 없으며 손과 발에 열이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이명이 나타난다. 혀는 담홍색이고 혀태가 없거나 얇은 황태가 있고 맥은 현세맥(弦細脈)이다.

*치료원칙: 자보간신(滋補肝腎)

*약선

1)숙지죽: 숙지황편30g, 쌀40g을 넣고 죽을 만들어 먹는다.

2)구기자죽: 구기자15g, 쌀50g, 설탕적당량을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3)구기해선두부탕; 생선편200g, 새우150g, 두부3개, 청경채150g, 구기자15g, 후추, 소금을 넣고 탕을 끓인다.(민간요법)

4)상심밀고- 상심자1kg, 꿀300g. 상심자를 끓여 농축시켜 꿀을 넣어 병에 담아 한 스픈씩 먹는다.《성제총록》

약선실습

백출저위죽

효 능

비장과 신장의 기가 약해 얼굴색이 누렇고 배가 더부룩하면서 설사를 자주하고 허리가 시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약선.

재 료

주재료: 돼지위1구, 쌀100g,

부재료: 양파, 생강, 대파, 마늘, 참기름, 요리술, 후추.

약재료; 백출10g, 빈랑10g.

만드는법

1.돼지위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넣어 데쳐서 다시 잘 씻고 물에 넣고 삶아 물러지면 건져서 잘게 썰어 준비하고 국물은 육수로 사용한다.

2.팬에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다 쌀을 넣고 쌀이 투명해지면 육수를 붓고 끓인다.

3.마지막에 대파와 참기름,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배합분석

백출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약간 쓰며 건비화위(建脾和胃)작용이 있고 빈랑은 행기소적(行氣消積)작용이 있으며 백출과 돼지위, 쌀을 넣어 죽을 만들므로 인하여 행기작용이 강하면서 정기를 손상시키지 않고 건비작용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돼지위는 성미가 약간 따뜻하고 달며 보허손(補虛損), 건비위(健脾胃), 소식화적(消食化積)작용이 있으며 쌀은 건비위, 보중익기(補中益氣) 작용이 있어 이 모든 재료가 합하여 보중익기, 건비화위 작용이 증강된다.

재료효용

*백출

【별명】산정, 산강

【출처】《신농본초경》

【성미】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쓰다.

【귀경】비장경, 위경으로 들어간다.

【효능】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만들고 습을 말리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식은땀을 막고 안태(安胎)작용이 있다.

【적응증】

비위의 기가 허약하여 식욕이 없고 몸이 가라앉으며 무기력하고 만성설사를 하거나 소화흡수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적합하고 기허로 인해 수종이 있거나 폐기가 허약하여 숨이 가쁘고 해수천식이 있고 식은땀이나 도한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또한 어린이가 침을 자주 흘리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배합】

1.비장이 허약한 사람은 만삼과 배합하면 효과가 좋다.

2.식은땀이 많은 사람은 황기와 부소맥을 배합하면 좋다.

3.참새고기와 백출을 배합하면 《본초강목》에 “雀肉忌苍术.白术” 라고 기재되어 있다.

【약선응용】

1.백출호박죽-백출9g, 단호박 적당량. 백출을 물에 끓여 약물을 만들어 호박죽을 만들어 먹는다. 건비조습안태작용이 있으며 산모가 유산기가 있을 때 효과가 있다.《교흘치백병》

2.백출병-생백출20g, 대추250g, 밀가루500g. 백출을 곱게 갈아 약한 불에 볶고 대추는 씨를 빼서 잘게 썰어 밀가루에 혼합하여 반죽을 한 후 팬에 익혀 먹는다. 위암으로 변이 묽은 증상이 나타날 때 효과가 있다.《실용방암보건및식료방》

3.백출고-백출500g, 설탕250g.백출을 물에 끓여 즙을 만들어 설탕을 넣고 다시 끓여 농축시켜 고(膏)를 만든다. 어린이가 비장이 약하여 만성설사를 할 때 먹이면 효과가 좋다. 《건아약선》

【주의사항】

백출을 성진이 따뜻하고 건조하여 열병으로 진액이 상한사람이나 음허로 갈증이 있는 사람은 좋지 않고 기체로 배가 장만한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참고문헌】

《본초회언》“백출은 비위를 키우고 습과 막힌 것을 제거하고 뭉친 것을 제거하고 소화시키는 약이다. 비장이 약하여 건강하지 못하면 백출이 보해주고 위가 음식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백출이 도와준다.”

《진주낭》“숩을 제거하고 기운을 만들며 중초를 안정시키고 양을 보하며 담을 없애고 물을 내보내며 설사를 멈추게 하고 발목의 습종(濕腫)을 없앤다.”

【기타】

백출을 옛 양생학자들은 “비위을 편안하게 하는 신품” 또는 “비장보기의 제일 약.”이라고 하였으며 현대 실험연구에서도 백출은 강장작용과 장과 위의 기능을 조절하고 소화흡수기능을 증강시킨다.

*빈랑

【별명】인빈, 빈문, 조아빈, 마금남.

【출처】《명의별록》

【성미】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약간쓰고 떫다.

【귀경】비장경, 위경, 대장경으로 들어간다.

【효능】소화를 잘 시키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며 행기작용이 있고 리수작용과 살충작용이 있다.

【적응증】

신체가 건장한 사람이 가슴이 꽉 차고 답답한 증상이 있거나 배가 더부룩하고 구토가 나며 식체로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나 이질이 개운하지 못한 사람에게 적합하며 과음으로 인한 주체(酒滯)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기름기가 많고 느끼한 음식을 과식하여 내려가지 않거나 각기병환자, 장에 기생충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배합】

1.장에 기생충이 많은 사람은 빈랑에 사군자와 비자를 끓여 먹는다.

2.각기병에는 목과와 배합한다.

3.경험에 의하면 귤이나 오렌지와 배합하면 안 된다.

【약선응용】

1.빈랑음: 빈랑10g, 초내복자10g, 도라지1뿌리, 설탕. 이상 재료를 잘게 부셔 차대용으로 마신다. 식체를 자주하거나 배가 더부룩하고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실용중의영양학》

2.빈랑죽: 빈랑10g, 쌀50g, 설탕약간을 넣고 죽을 끓인다. 식체나 완복부창통, 수종, 각기, 기생충에 의한 복통에 효과가 있다.《태평성혜방》

【주의사항】

비장이 허약하여 변이 묽은 사람이나 기가 허약하여 아래로 내려가 함몰된 사람,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

【참고문헌】

《명의별록》"소화를 잘 시키고 물을 잘 소통시키고 담을 제거하며 살충작용과 촌백(寸白)을 치료한다."

《약성촌》"오장육부의 壅滯를 풀어주고 견고하게 뭉친 기운을 풀며 수종을 아래로 내리고 심통을 치료하고 풍혈적취를 없앤다."

《본초강목》"뒤가 무거운 이질을 치료하고 심복의 여러 가지 통증을 치료하며 기운으로 인한 변비를 치료하며 담이 있는 천식을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