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신경 뇌

정신질환, ‘용담사간탕’과 ‘도담탕’

초암 정만순 2016. 8. 20. 14:55


정신질환, ‘용담사간탕’과 ‘도담탕’



심한 정신질환, ‘용담사간탕’과 ‘도담탕’ 쓰면 좋은 효과



■ 이정ㅣ동서의학연구가


 일반적으로 정신질환은 증상에 따라 양광증(陽狂症)과 음광증(陰狂症)으로 나뉜다. 양광증은 이성을 잃고 밖에 나가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에게 난폭한 행동을 일삼고, 조그만 일에도 쉽게 흥분하여 부모조차 몰라보고 날뛰는 정신병을 말한다. 음광증은 방안 구석에 웅크리고 앉아 혼자서 무언가 알아듣지 못하게 중얼중얼하고, 넋이 나간 듯 멍한 표정으로 히죽히죽 웃다가 때로는 찔끔찔끔 울기도 하는 정신병을 말한다.
양광증이든 음광증이든 공통점은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받아야 할 사랑을 받지 못한 애정 결핍이 밑바탕에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배신이나 이별을 당한 경우 그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정신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필요하다. 또 양광증과 음광증의 증상을 잘 구분하여 약을 쓰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양광증
양광증은 분노나 스트레스, 그리고 화학물질에 오염된 식품 등의 섭취로 가슴 속에 화기(火氣)가 충만한 나머지 일어나는 발작이다. 특히 오늘날은 의식주 전반에 걸쳐 화학물질이 만연해 있다. 따라서 체내에 화학 독소가 축적되어 화기가 극성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사람들이 조급해지고, 조그만 일에도 쉽게 화를 내며, 정서적으로 산만한 것도 이런 화학독소의 화기 때문이다. 양광증으로 화를 잘 내고, 금방이라도 남을 죽일 것처럼 발광할 때는 ‘생철낙음(生鐵落飮)’과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을 연이어 복용한다.


▶‘생철낙음’처방 내용 : 철락(鐵落) 10사발, 죽력 1사발, 석고·용치(龍齒) 각 40그램, 백복령·현삼·진교 12그램, 방풍 4그램
▶ 법제법 : 철락은 벌겋게 달군 무쇠를 맑은 물에 여러 번 담그길 반복해서 만들고, 용치는 천연 식초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볶는다.
▶ 복용법 : 철락과 죽력 외의 약재를 곱게 분말한 다음, 철락에 넣어 5사발로 줄 때까지 달인다. 죽력에 혼합하여 하루에 3번씩 식간(食間)에 한 사발씩 마신다.
▶ 처방 풀이 : 철락과 용치는 간화(肝火)를 해소하는 작용을 하고, 석고와 현삼은 체내의 열을 해소하여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간화가 상부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해소해 주는 데 효과적이다.


▶‘용담사간탕’ 처방 내용 : 용담초·시호·택사 각 4그램, 차전자·목통·생지황·당귀미·치자·황금·감초 각 2그램
▶ 법제법 : 용담초·생지황·당귀미·황금은 술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볶고, 차전자와 치자는 볶는다.
▶ 복용법 : 식간에 한 첩씩 달여서 마신다.
▶ 처방 풀이 : 시호는 약성이 간경(肝經)에 작용하여 간화를 해소한다. 황금은 족소양담경의 화가 위장에 있는 것을 정리 한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간담의 화를 해소하여 정신을 안정시킨다.


◎ 음광증
음광증은 속에 냉담(冷痰)이 울체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허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냉담이 울체된 경우에는 대체로 피부색이 탁하고 비만한 편이며, 설태가 두껍게 끼어 있다.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허한 경우는 조그만 일에도 두려워하며 잘 놀래는 것이 특징이다. 냉담이 울체된 경우는 ‘도담탕(導痰湯)’으로 울체된 담을 푸는 게 치료의 첩경이고,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허약한 경우는 ‘귀비탕(歸脾湯)’으로 보하는 게 치료의 첩경이다.


▶ ‘도담탕’ 처방 내용 : 반하·우담남성 각 8그램, 도인·진피·지각·적복령·산조인·원지·석창포·백복신·창출·백출·백작약·승마·시호·목통·택사·감초 각 4그램, 생강 3쪽
▶ 법제법 : 반하는 생강 달인 물에 한나절 담갔다가 말리고, 산조인은 새까맣게 볶는다.
▶ 복용법 : 식간에 한 첩씩 달여서 마신다.
▶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의 반하와 우담남성은 울체되어 있는 냉담을 해소하는 작용을 하고, 산조인·원지·석창포·백복신은 정신을 안정시켜 준다. 

 
▶ ‘귀비탕’ 처방 내용 : 당귀·용안육·원지·산조인·인삼·황기·백출·백복신·백작약 각 12그램, 목향·진피·석창포 각 6그램, 시호·승마·감초 각 4그램
▶ 법제법 : 산조인은 새까맣게 볶고, 황기는 꿀물에 담갔다가 볶는다.
▶복용법 : 식간에 한 첩씩 복용한다.
▶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의 당귀·용안육·백작약은 심혈(心血)을 보하고, 인삼·황기·백출은 비장을 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