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보원주(保元酒)

초암 정만순 2021. 1. 16. 14:42

건강 약주 - 보원주(保元酒)

 

▣ 효능

 

무력하고 무기력하게 느껴지는데, 식욕 부진, 만성 피로,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에 효과적이며 온몸의 기능을 개선시킨다.



▣ 재료의 약성
 

인삼, 황기, 자감초는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 흡수 기능, 신진 대사 기능을 높이고 뇌의 흥분 작용을 늘리며, 온몸의 기능을 개선시킨다.

인삼에 대해서『신농본초경』에는 「체내의 오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오래 장복하면 몸이 가뿐하게 되어 수명이 길어진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항병력을 키워주고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저향력을 키워주며, 환경 변화에 의해 인체가 비정상화되면 이를 정상화시킨다.

황기는 피부의 표면에 작용하여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며,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여 피부를 튼튼하게 하므로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다.

자감초는 원래는 그냥 불에 굽는 것이 아니라 새끼줄을 물에 적신 다음 감초를 감아서 잿불속에 묻어 두는 것인데 오늘날에는 이 방법이 쉽지 않으므로 깨끗한 종이로 한번 싸고 그 위에 젖은 종이로 싸서 가스불에 굽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다.

이때는 종이로 여러겹을 싸야 하며 종이가 거의 다 탔을 때는 감초를 빼내는데, 그 때 감초의 표면이 갈라져 있어야 잘 구운 것이다. 

 

 
▣ 만드는 법


 

 ⊙ 재료

인삼 30g /

 

 

황기 40g /

 

 

자감초(炙甘草) 15g /

 

 

계피 15g /

 

 

소주 1000㎖ / 설탕 100g / 과당 80g



 ⊙ 담그는 법

준비한 생약을 잘 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처음 4~5일 간은 1일 1회 술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10일 후에 마개을 열어 건더기를 천으로 걸러낸 다음 술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여준다.

여기에 생약 건더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약 1 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술만 용기를 기울여 따라 내고 남은 술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술과 합친다.

갈색 투명하고 독특한 맛이 있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 음용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공복에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