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알로에주

초암 정만순 2020. 12. 19. 13:00

건강 약주 - 알로에주

 

 

 

알로에(aloe)는 백합과의 늘푸른여러해살이풀이다.

알로에란 이름은 아라비어로 ‘맛이 쓰다’라는 뜻이다.

원산지는 중동, 마다가스카르, 아프리카 남부이다.

품종은 3백 종이 넘는데, 약용 알로에는 6~7종에 불과하다.

줄기는 대부분 짧지만 줄기와 뿌리에서 다육질의 잎이 어긋나게 자라 키가 9미터에 이르기도 한다.

잎은 창처럼 끝이 뾰족하고, 양쪽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가시가 돋는다.

황색 또는 주황색의 꽃이 여름과 가을 사이에 원통 모양의 대롱처럼 아래를 향해 달린다.

꽃통의 끝이 6갈래로 갈라지고, 속에서 6개의 수술이 밖으로 나온다.

환경 적응성이 강하여 일정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면 일 년 내내 생장을 계속한다.

따라서 관상용으로 적합하여 온실이나 가정에서 많이 기른다.


알로에 잎을 가로로 잘라 그 단면을 밑으로 기울이면 노란색의 즙이 방울져 떨어진다.

이 즙을 모아 햇빛이나 불로 농축시켜 얻은 건조 엑기스를 약용한다.

고대 이집트 왕조의 무덤 속에서 발견된 고문서에 알로에가 사용된 사실과 더불어 약효가 기재되어 있었다.

또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은 원정 시에 병사들의 질병을 막기 위해 알로에를 사용하려고 원산지인 스코트라 섬을 점령했다.

알렉산더 대왕은 알로에 잎을 운반하기가 어려워 제품으로 만들어 사용하였다.

땅에 구덩이를 파서 양가죽을 깔고 알로에 잎의 절단면을 구덩이로 기울여서 투명한 점액이 흘러내리게 한 후 끈적끈적한 액체를 햇볕에 말려서 이용했다.

알로에를 동양에 전파한 것도 알렉산더 대왕으로 알려져 있다.

페르시아 원정 때 현재의 이란까지 전파되었고,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으로 전해졌다가 이후 한국과 일본으로 건너온 것으로 추측된다.


서양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도 알로에를 임상 치료제로 사용하였다.

또 허준 선생도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알로에를 ‘노회(蘆?)’라 칭하며 만성 위염을 다스리는 명약으로 기록했다.

알로에의 약효가 널리 일반인에게 인정된 것은 12세기 독일 『약전(藥典)』에 수록되면서부터이다.

세계 각국의 의학자들이 실험과 연구를 통해 알로에의 성분에서 현재까지 약 80여 종의 유효 성분을 검출해 냈다.

알로에틴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있고, 독소를 중화하는 효능이 있다.

또 알로미틴 성분은 항종양 작용으로 항암 효과가 있으며, 산·알칼리·열에 강한 알로에울신 성분은 궤양에 효과가 좋다.

이밖에도 스테로이드·아미노산·사포닌·항생물질·상처 치유 호르몬·무기질 등 성분이 들어 있다.


일반적으로 알로에는 과로로 인한 피로 회복과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 등에 많이 쓰인다.

또 알로에의 잎을 자르면 나오는 유난히 쓴 황색 물질은 변비에 특효가 있다.

민간에서는 알로에 잎의 액즙을 위장병이나 천식에 내복하고, 베인 상처나 화상 등에 외용한다.

또한 건성 피부와 지성 피부를 중성화시키고, 보습 효과가 뛰어나 화장품 원료로도 널리 쓰인다.



[약술 담그는 법]

 


1. 알로에 약효는 두꺼운 잎에 있는데, 연중 수시로 잎을 구할 수 있다.

새싹의 연한 것보다 딱딱한 묵은 잎의 약성이 더 강하다.
2. 잎 250그램을 깨끗이 씻어 3센티미터 크기로 썬다.
3.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4. 8~10개월 정도 숙성시키는데, 알맹이를 건져내지 않아도 무방하다.

술 색은 보통 녹색을 띤 엷은 노란색이다.

재료에 따라서 갈색을 띠기도 한다.

 


적응증

 

1. 임파선염 :

임파선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이다.

발열,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3~4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2. 비염 :

코딱지가 노랗게 말라붙은 열증(熱證)의 비염에 효과적이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5~7일간 공복에 복용한다. 심하면 10일 정도 복용한다.
3. 발열 :

몸에 열이 날 때 열을 내리게 하는 처방이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두 번 내지 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심하면 5일 정도 복용한다.

 


주의점

 

1. 여성이 생리 중일 때 사용하면 출혈 과다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

임신부와 수유부도 삼가는 것이 좋다. 혈우병 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2. 건강을 위해 육류 음식, 인스턴트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밀가루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익힌 음식, 커피, 담배, 화학 양약 등은 삼간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송주  (0) 2020.12.19
건강 약주 - 백화주  (0) 2020.12.19
건강 약주 -진달래주  (0) 2020.12.19
건강 약차 - 백양피주  (0) 2020.12.19
건강 약주 - 석류주  (0) 202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