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길경생강주

초암 정만순 2020. 12. 4. 17:19

건강 약주 - 길경생강주

 

 

 

 

가래와 기침 멎게 하는‘길경생강주

 

도라지는 도라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생약명이 길경(桔梗)이다. 달리 방도(房圖), 백약(白藥), 경초(梗草)라고도 부른다.

가을과 봄에 뿌리를 채취해 햇볕에 말려 약재로 쓴다.

보라색보다는 흰 꽃이 피는 백도라지의 약효가 더 뛰어나다.

 


도라지의 약리 효능을 보면 약성이 폐경(肺經)에 작용하여 담(痰)을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며, 폐기(肺氣)를 잘 통하게 한다.

또 선폐거담(宣肺祛痰)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과 편도선염을 치료하고, 천식을 없애며, 인후통과 흉협통을 다스린다.

또한 모든 약의 기능을 상승시키는 인경(引經) 작용을 함으로써 가슴의 울기(鬱氣)를 열어 주고, 상기된 기(氣)를 내린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을 비롯해 이눌린과 히트스테롤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이 가래가 있으면서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데, 가슴이 그득하면서 아픈 데, 목이 쉰 데, 목 안이 아픈 데, 옹종, 기관지염, 인후두염을 낫게 한다.

특히 사포닌은 기관지 기능을 항진시켜 가래를 삭이고, 고름을 빼내는 약리 작용이 강해 심한 기침과 가래, 천식을 치유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양방에서 사용하는 진해거담제의 대부분은 화학물질로 도라지에서 사포닌을 추출해 낸 것들이다.

약리 실험에서도 진해, 거담, 진정, 진통, 해열, 혈압 낮춤, 소염, 항궤양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진피는 귤껍질을 건조한 것이다.

행기(行氣)와 건위(健胃), 이기(理氣), 건비(健脾), 조습(燥濕)의 효능이 있는 요약(要藥)이다. 비위기체(脾胃氣滯)로 식욕이 없거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에 쓰면 효과가 있다.

또한 헛배가 부르고 아프면서 토하거나, 설사하는 위염에 쓰면 효과가 좋다.

습담(濕痰)이 있어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데, 어지럼증, 심계(心悸) 등에도 쓴다.


생강은 약성이 심경(心經)과 폐경(肺經), 간경(肝經)에 작용한다.

기혈(氣血)을 잘 돌게 하고, 어혈(瘀血)을 없애는 효능이 크다.

또 심열(心熱)과 혈열(血熱)을 내리고, 출혈을 멎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이담과 간 기능 회복 촉진, 위액 분비 촉진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혈이 막혀 가슴과 배 옆구리가 아픈 데, 황달, 위한(胃寒), 창만(脹滿), 감모한풍(感冒寒風), 풍습비통(風濕痺痛), 설사, 구토 등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기가 울체(鬱滯)된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약술 담그는 법

 

 

1. 도라지 말린 것 20그램, 진피·생강· 녹차꽃 각 10그램, 설탕 100그램을 준비한다.
2. 도라지와 진피를 찬물에 깨끗이 씻는다.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째 쓴다. 녹차 꽃은 가을 에 핀 것을 잘 말려서 밀봉해 두었다가 쓴다.
3. 약재를 모두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소주는 화학 소주가 아닌 증류식 소주를 써야 한다.

화학 소주는 석유의 폐기물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합성한 에틸 카바메이트를 희석시켜 만든 것으로 몸에 해롭다.
4. 밀봉한 후 처음 3~5일간은 하루에 한 번 정도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3~6개월간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꺼내서 찌꺼기를 걸러 낸 후 냉장 보관해 두고 마신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기관지염 :

기관지가 나빠 기침이 나오고 가래가 나올 때 하루 2번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 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2. 편도선염 :

도라지 말린 것 6그램, 살구씨 3개, 감초 2그램을 넣고 물로 달여서 수시로 마 시면 잘 낫는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한 잔씩 마셔도 좋은 효과가 있다.


3. 가래 :

가래가 심할 때 도라지 뿌리 20그램과 앵속각 15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8차례 이 상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4. 해수 :

계속 기침을 심하게 하고, 가래가 끓는 경우 매일 소주잔으로 1~2잔씩 10~15일 정 도 공복에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5. 천식 :

매일 소주잔으로 1~2잔씩 20일 이상 공복에 복용한다.


6. 소화불량 :

도라지와 탱자 각 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시면 좋다.


7. 각혈 :

도라지를 약간 볶은 다음 가루 내어 찹쌀 뜨물로 12그램씩 마시면 즉효하다.


8. 심한 기침 :

도라지·마른 생강·율무를 같은 양으로 하여 가루 내어 한 번에 4그램씩 따뜻한 물로 마시면 기침이 멎는다. 잠자기 전에 담근 술을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매일 마시면 치유 효 과가 더욱 빠르다.


주의할 점


1.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과민성 대장 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치유가 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2. 건강을 위해 화학 첨가제로 가공한 식품과 화학 약을 금한다.

이들 화학 식품과 화학 약은 화학 독소를 체내에 축적시켜 병증을 더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암을 비롯해 각종 화학 독소 질환을 유발하므로 반드시 금해야 한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다릅나무주  (0) 2020.12.07
건강 약주 - 지골피주  (0) 2020.12.04
건강 약주 - 송엽주  (0) 2020.11.11
건강 약주 - 연꽃주  (0) 2020.11.11
건강 약주 - 산다래주  (0) 2020.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