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송엽주

초암 정만순 2020. 11. 11. 11:53

건강 약주 - 송엽주

 

 

 

 

혈압과 만성 두통 없애는‘송엽주’

 

 

 

송엽(松葉)은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성교목인 소나무의 잎이다.

 

겨울철에 신선한 잎을 따서 말리지 않고 그대로 약재로 쓴다.

반면 송순(松筍)은 봄에 채취하여 약재로 쓴다.

맛이 쓰고, 성질이 따뜻하다. 약성이 심경(心經)과 비경(脾經)에 귀경(歸經)한다.


송엽송순의 약리적 효능을 보면 풍습(風濕)을 없애고, 가려움증을 멎게 한다.

옛 의서에는 “뼈마디가 저리면서 아픈 질환을 다스린다.

또 탈모증을 예방하여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육부를 편하게 한다.”고 했다.

약리 실험에서도 생체 조직의 산화 환원 촉진 작용과 수렴성 소염 작용, 지혈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

솔잎을 다발로 묶어 뾰족한 쪽으로 두피를 찧듯이 자극하면 탈모 방지와 치유에 효과가 있다.


송엽과 송순에는 비타민 A·C·K, 엽록소, 칼슘, 철분 그리고 체내 합성이 불가능한 8종류의 필수 아미노산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가운데 루틴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글리코기닌은 피를 맑게 해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또 아피에탄산은 식중독과 화학 독소 등 몸 안에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테르핀 정유는 콜레스테롤을 녹여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증을 치료하는 동시에 자율신경을 자극해 내분비 기능을 촉진시키고, 정신을 집중시켜 준다.

그밖에 안토시안은 시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송엽의 효능을 종합하면 비증(脾證)과 상처가 난 데, 습진, 옴 등에 쓰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 신경쇠약증과 비타민 C 부족증, 시력 감퇴, 치주염에 써도 좋은 효과가 있다.

아울러 솔잎을 생식하면 암 등 종양이 없어지고, 오장(五臟)이 편해지면서 노화가 방지되는 효과가 있다.

옛 선인들은 솔잎을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여기고 생식했다.


약술 담그는 법

 


1. 솔의 새순은 잎이 피기 전인 봄에 채취한다.

특히 해송 중에서도 조선 솔이 좋다.

조선솔은 잎이 가늘고, 왜솔은 굵다. 잎이 두 개씩 나는 토종 소나무의 약효가 좋다.

또한 겨울철에 채취 한 솔잎의 약성이 더 좋다.
2. 송순 250그램, 솔잎 230그램을 흐르는 깨끗한 물에 하루 정도 담갔다가 햇볕에 물기만 말린다.

길고 굵은 송엽과 송순은 용기에 넣기 좋게 잘게 썬다.
3. 약재를 모두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소주는 화학 소주가 아닌 증류식 소주를 써야 한다.

화학 소주는 석유의 폐기물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합성한 에틸 카바메이트를 희석시켜 만든 것으로 몸에 해롭다.
4. 밀봉한 후 처음 3~5일간은 하루에 한 번 정도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3~6개월간 서 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꺼내서 찌꺼기를 걸러 낸 후 냉장 보관해 두고 마신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아토피 등 피부 질환 :

솔순의 항균 작용은 아토피 등 각종 피부 질환과 가려움증을 해소 하고 증상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

소주잔으로 하루 1잔씩 장기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2. 당뇨 등 성인병 예방 :

솔순에 들어 있는 클리코기닌 성분이 혈당을 낮추어 준다.

따라서 당 뇨 예방과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주잔으로 하루 1잔씩 마신다.


3. 만성 두통 :

솔순 500그램을 물로 달여서 식힌 다음 작은 항아리에 붓고 밀봉해 10일 정도 땅에 묻는다.

그 이후에 위에 고인 물을 하루 3번 한 잔씩 마시면 두통이 싹 가신다.


4. 부종(浮腫) :

신장과 심장 영양대사에 장애가 일어나 흉강(胸腔)과 복강(腹腔) 등 몸속의 비 어 있는 곳과 신체 조직 사이에 임파액이나 장액이 많이 고여 몸이 부은 증상이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7~10일 정도 공복에 마신다.


5. 동맥경화 :

혈관 벽이 두꺼워져서 혈류가 장애를 받는 경우에 치유 효과가 좋다.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하루 1~2잔씩 마시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6. 뇌일혈 :

뇌 속의 동맥이 터져 출혈하는 증상에 하루 2번 소주잔으로 한 잔씩 꾸준히 복용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7. 비만 해소 :

솔순을 물로 달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갈증이 해소되고, 허기가 가신다.

또 소화 흡수율이 높아져 영양이 조절되고, 비만이 해소되는 효과가 있다.

담근 술을 하루 1~2잔씩 6개 월 정도 복용하면 좋은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천식 :

호흡이 곤란하고 숨이 가쁜 경우 매일 소주잔으로 1~2잔씩 1개월 이상 공복에 복용 하면 천식이 가라앉으면서 치유된다.


9. 급성 및 만성 대장염 :

송엽 엑기스 5밀리리터, 마치현과 앵속각 각 5그램, 창출 3그램을 가 루내어 환을 만들어 하루 5그램씩 하루 3번 복용하면 즉효하다.

또 잠자기 전에 송순 담근 술 을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시면 증상이 빠르게 치유된다.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데, 피곱이 섞인 대변을 볼 때 큰 효과가 있다.

 


주의할 점


1.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송순에는 송진으로 인한 독성이 있 으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을 금한다.

치유가 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2. 건강을 위해 화학 첨가제로 가공한 식품과 화학 약을 금한다.

이들 화학 식품과 화학 약은 화학 독소를 체내에 축적시켜 병증을 더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암을 비롯해 각종 화학 독소 질환을 유발하므로 반드시 금해야 한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지골피주  (0) 2020.12.04
건강 약주 - 길경생강주  (0) 2020.12.04
건강 약주 - 연꽃주  (0) 2020.11.11
건강 약주 - 산다래주  (0) 2020.11.11
건강 약주 - 연전초주  (0) 2020.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