樹皮圖鑑 - 까치박달
까치박달은 자작나무과의 큰키나무이다.
서어나무와 함께 우리나라 산지에서 극상림을 이루는 수종으로 잘 자란 나무는 높이가 18m 지름 약 60cm에 이른다.
서어나무나 개서어나무 등 다른 서어나무속 식물들에 비해 잎이 크고 잎맥이 많으며 평행한 잎맥이 도드라진다.
학명은 Carpinus cordata Blume이다.
물박달나무 라고도 한다.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나무껍질은 잿빛이다.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 모양으로 길이 7∼14cm, 나비 7cm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잎과 함께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고 포마다 1송이씩 수꽃이 핀다.
암꽃이삭은 새가지 끝에 달리고 포마다 2송이씩 암꽃이 핀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 타원형이며 10월에 익는다.
목재는 심재와 변재의 구별 없이 잿빛이 도는 황백색으로 조직이 치밀하고 굳으며 탄력성이 좋고 질겨서 잘 쪼개지지 않는다.
기구재·목기재·가구재· 우산대·노리갯감·땔감 등으로 쓰인다.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헤이룽강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
높이 15m, 지름 60cm이며 나무껍질은 회색으로서 거의 평활하고 세로로 갈라진다.
일년생가지는 회색, 또는 암회갈색이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동아는 가늘고 길이 2cm정도로서 뾰족하다.
나무껍질
나무껍질은 회색으로서 거의 평활하고 세로로 갈라진다.
가지
일년생가지는 회색, 또는 암회갈색이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동아는 가늘고 길이 2cm정도로서 뾰족하다.
잎
잎은 달걀꼴, 긴 달걀꼴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 7.5 ~ 10(14)cm, 폭 4 ~ 5(7)cm로서 점첨두 심장저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이중거치가 있으며 측맥은 16 ~ 22쌍이고 표면은 털이 없으며 뒷면은 잎겨드랑이와 맥 사이에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1.5cm로서 털이 있거나 없다. 과수가 달린 잎자루는 2~4㎝로서 털이 없다.
암꽃
수꽃
꽃
꽃은 암수한그루이며 수꽃차례는 4~5월에 잎과 더불어 일년생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 1~6cm이며 수꽃은 각 포에 1개씩 달리고 4~8개의 수술이 있으며 수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암꽃차례는 가지 끝에서 밑으로 처지고 길이 6 ~ 8cm × 4.5cm에 원통형이며 포 양쪽에 톱니가 있고 길이는 15 ~ 20mm이다.
열매
과수는 길이 6~8cm, 폭 4.5cm로서 원통형이다.
엽상포는 양쪽에 톱니가 있고 길이 15~20mm로서 달걀모양이며 윗부분에 예거치가 있고 기부는 5맥이 있으며 뒷면은 털이 많다. 소견과는 타원형이고 길이 3~4mm로서 털이 없으며 9월에 익는다.
용도
• 한여름에 무성하게 자라는 주름잡힌 잎과 엽상으로 매달리는 초봄에 피는 꽃과 가을에 익는 열매는 까치박달 특유의 아름다움으로 관상적인 효과가 있다.
• 목재는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할 뿐 아니라 무겁고 갈라지지 않아 탈을 만들거나 기구재, 세공재, 완구재, 기계재, 건축재 등에 사용된다. 또한 농기구재, 땔감, 방적목관, 표고버섯 재배원목으로 쓰인다.
• 근피(根皮)를 小果千金楡(소과천금유)라 하며 약용한다.
①가을에 채취한다.
②약효 : 疲勞倦怠(피로권태), 타박상, 癰腫(옹종), 淋病(임병)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