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약고추장
한여름 비빔밥에 소고기 볶음고추장이 딱!
무더운 여름이면 불앞에서 요리한다는 것이 여간 고역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무덥고 습한 날씨에도 쉽게 상하지 않고 깔깔한 입맛을 돋워줄 밑반찬이 필수일 텐데요.
오늘은 '약고추장'이라고도 부르는 '소고기 볶음고추장 만드는 법'을 소개할 거예요.
소고기 볶음고추장은 한번 만들어 놓으면 뜨거운 밥 위에 얹어 비벼 먹어도 맛있고 여유 있게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든든한 밑반찬으로 손색이 없기 때문입니다.
▒ 소고기 볶음고추장, 약고추장 만드는법 소개
'약고추장'의 사전적 의미는 '고추장에 소고기와 꿀 등을 넣은 볶음 고추장이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소고기 볶음고추장은 일반 고추장에 비해 감칠맛과 고소함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빔밥이나 비빔면, 고추장찌개 등에 활용할 수 있고 쌈밥의 쌈장으로 먹어도 좋은데요.
맛있는 소고기 볶음고추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고기는 간 것보다는 굵게 다져 넣으면 먹을 때 씹는 질감이 느껴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고, 소고기를 미리 밑간해서 볶아 만들면 감칠맛이 살아있고 깊은 맛이 느껴지는 소고기 볶음고추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한여름 비빔밥에 소고기 볶음고추장이 딱! 소고기 약고추장만드는법 시작할게요.
▒ 재료 준비
계량기준
1T(큰술)=테이블스픈=약15ml=15cc
1t(작은술)=티스픈=약 5ml=5cc
1cup(컵) = 200ml = 200cc
재료분량
다진 소고기 200g
고추장 2컵
고춧가루 3T
설탕 3T
꿀 3T
배즙 ½컵
<소고기 밑간>
간장 2T
설탕 1T
다진 마늘 2T
다진 파 4T
맛술 ½T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T
▒ 소고기 볶음고추장, 약고추장 만드는법
소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서 굵게 다져 준비합니다. 다음 소고기의 밑간용 재료인
간장 2T
설탕 1T
다진 마늘 2T
다진 파 4T
맛술 ½T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T도 준비합니다.
다음은 볶음고추장의 맛을 결정하는
고추장 2컵
고춧가루 3T
설탕 3T
꿀 3T
배즙 ½컵을 준비합니다. 단맛이 좀 약했으면 좋겠다 싶은 분은 설탕을 줄이거나 넣지 않아도 됩니다.
믹싱 볼에 다진 소고기 200g과
간장 2T
설탕 1T
다진 마늘 2T
다진 파 4T
맛술 ½T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T를 모두 섞어 조물조물 무쳐 밑간해 놓습니다.
중간 불에 예열된 팬에 밑간한 소고기를 볶아주세요. 물기 없이 볶아주고
여기에
배즙 ½컵
꿀 3T를 넣어주고
설탕 3T
고춧가루 3T
고추장 2컵을 넣어 볶아주세요.
잘 섞어 볶아주고 충분히 볶아줘야 맛도 더 좋아지고 보관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 에필로그
감칠맛과 고소함이 풍부한 한여름 밑반찬, 소고기 약고추장, 소고기 볶음고추장입니다. 볶음 고추장을 만드는 김에 집에 있는 나물과 몇 가지 나물을 만들어 비빔밥을 만들어 한 상 차려봤습니다.
여러 가지 나물밥에 계란후라이 부쳐 넣고 소고기 볶음고추장을 넣어 비벼봅니다. 비빔밥은 이렇게 젓가락으로 비벼야 뭉개지지 않고 더 맛있게 비벼지는 거 아시지요. 정말 한여름 비빔밥에 소고기 볶음고추장이 딱!입니다. 포스팅하면서 다시 보니 입안에 군침이 가득하네요. 이 시간에 ^^*
이제 냉장고에 소고기 볶음고추장이 있어 든든합니다. 특히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만능 고추장이라고 불러야 할 듯한데요. 무더운 여름 한번 고생으로 남은 여름을 편하게 즐겨보시려면 소고기 약고추장 만들기는 필수라는 거 아셨을 거예요.
이상 소고기 약고추장만드는법
한여름 비빔밥에 소고기 볶음고추장이 딱!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