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양파청 만들기

초암 정만순 2018. 9. 15. 20:02




양파청 만들기


온 가족 피로회복제 양파청으로 건강 식탁 만드는 법







양파는 예로부터 가장 친근한 식재료이자 건강식품으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특히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쌓던 노동자들의 피로회복에 이용했을 만큼 재배의 역사가 오래된 양파는 유효 성분이 150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양배추,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세계 4대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양파는 전 세계인이 즐겨 먹는 영양 덩어리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이 고혈압과 심장병에 잘 걸리지 않는 것도 양파 덕분이라며 ‘차이나 패러독스’라는 용어까지 생겼을 정도입니다.





 

 1. 달콤한 마법 양파청 만들기 소개




오늘 소개하는 양파청은 단맛을 내고 싶을 때 설탕 대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파청은 단맛 외에 달콤한 마법을 부리는데요.

양파청에 우러난 양파의 유효성분으로 인해 김치를 담글 때 넣으면 감칠맛을 내주고 고기 음식에 넣으면 잡내를 없애고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시원한 물에 타서 마시면 갈증도 해소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건강음료로도 제격입니다.


그럼 온 가족 피로회복제 양파청으로 건강 식탁 만드는 법. 달콤한 마법 양파청 만들기 시작할게요.



 

 2. 재료 준비



계량기준
1T(큰술)=테이블스픈=약15ml=15cc
1t(작은술)=티스픈=약 5ml=5cc
1cup(컵) = 200ml = 200cc



재료분량
양파 4kg
유기농 황설탕 4kg




 

 3. 달콤한 마법 양파청 만들기




양파의 껍질에는 알맹이보다 몸에 좋은 성분이 수배에서 수십 배까지 많기 때문에 껍질째 담그면 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파를 껍질째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양파는 반으로 갈라 6등분으로 썰어주세요.








여기에 유기농 황설탕 4kg 중 3kg을 넣어 고루 섞어주세요.








소독한 병에 꾹꾹 눌러 담아주고










남은 유기농 황설탕 1kg을 위에 덮어주세요. 뚜껑은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헐겁게 잠가 주고 햇빛이 없는 곳에 보관하고 매일 가라앉은 설탕을 잘 녹도록 한 번씩 저어주세요. 설탕이 다 녹아야 발효가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3개월을 숙성시킨 양파청입니다.(작년 이맘때 담은 것을 미리 사진을 찍어 놓은 거예요)
양파청(양피효소)은 설탕이 전부 천연 과당으로 변해야 하므로 9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3개월이 지나면 양파의 유효성분이 거의 추출되기 때문에 거름망에 양파 건더기를 모두 걸러줍니다.








그리고 다시 양파청을 발효시켰던 병에 넣어 추가 발효를 시켜주세요. 3개월이 지났으니 6개월 이상은 하셔야 합니다.








거른 양파는 버려도 되지만 설탕을 넣고 뭉근하게 조려 양파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믹서기에 갈아 쨈을 만들면 더욱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요.






완성된 양파청(양파효소)입니다. 1년 된 양파청이에요. 9개월 이상이라 전 1년을 발효시켜줬습니다.








거름망에 다시 한번 걸러주고 소독한 작은 병에 나눠 담아 실온에 보관하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에필로그




달콤한 마법으로 우리 집 식탁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양파청입니다. 성인병이 있는 아이 아빠의 건강 음료를 만들기도 하고 아이들이 양파를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음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양파청을 김치를 만들 때 설탕 대신 양념으로 섞어주면 김치 맛이 또 한번 업그레이드됨을 단박에 알 수 있을 정도로 깊은 맛이 있어집니다.






양파청은 고기를 재울 때 양념장으로 사용하면 제격입니다.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고 고기 맛에 좋은 단맛과 풍부한 맛을 내주기 때문이에요. 






양파청을 시원한 물에 타서 마시면 밖에서 열심히 일하고 돌아온 아이 아빠의 여름철 피로를 싹 날릴 수 있는 건강 음료로 변신합니다. 1년 동안 숙성시켰기 때문에 양파 특유의 역한 냄새도 나지 않고 양파의 향긋함만이 남아 마시기 좋습니다.


양파 속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분해를 도와 혈액이 끈적거리지 않게 하고 겉껍질에 많은 케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양파는 현대 성인병의 천연 예방약이자 치료약이라 할 수 있어요.


이제 장기 보관이 가능한 양파청을 활용하면 건강에 이롭고 음식 맛을 좋게 하는 양파를 두고두고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달콤한 마법 양파청 만들기
온 가족 피로회복제 양파청으로 건강 식탁 만드는 법 마치겠습니다.



'飮食 漫步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김치   (0) 2018.09.15
만능 야채 샐러드 드레싱 만들기  (0) 2018.09.15
생강술 맛술 만드는 법  (0) 2018.09.15
소고기 약고추장  (0) 2018.09.15
장아찌  (0) 2018.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