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증상학

눈물흘림증 (Epiphora)

초암 정만순 2017. 1. 21. 11:56




눈물흘림증 (Epiphora)


 


 

 [증상] 고름, 유루증, 시야장애, 눈물흘림, 눈꼽, 환부의 분비물
[진료과] 안과
[관련질환] 안구 건조증, 눈꺼풀 장애, 알러지성 결막염, 안검내번
[동의어] 유루증 

 

1. 정의

 

눈물길은 눈에서 코로 통하는 배출로로서, 이것이 좁아지고 막히거나 눈물배출기능이 떨어져서 눈물이 코로 배출되지 못하고 밖으로 흘러넘치는 질환을 눈물흘림(유루)증이라고 합니다.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2. 원인

 

소아의 눈물 흘림은 보통 선천코눈물관폐쇄라고 하며, 코눈물관의 코 쪽 끝부분의 막이 열리지 않은 것에 의한 경우가 많고, 태어나면서부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만성 염증이나 고령 등의 원인으로 눈물길이 후천적으로 폐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물길의 해부학적 폐쇄는 없으나, 눈물을 배출해주는 기능이 저하되어 유루증이 생기는 기능적 폐쇄도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눈물 배출에는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이 없으나 눈물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눈물흘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물의 과다생성은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자극감에 대해 특히 외출 시 바람이 불 때 반사적으로 눈물이 많이 나올 수 있고, 알레르기를 포함한 각종 결막염이나 각막질환, 눈꺼풀염, 눈꺼풀속말림 등으로 눈에 대한 자극이 많은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3. 증상

 

눈물이 눈꺼풀과 눈의 경계면에 고이거나 뺨으로 흘러넘칠 수 있습니다. 눈물고임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고 자주 닦아내어야 하는 불편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눈가 피부가 짓무를 수 있고 눈곱이 자주 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에서는 눈물주머니염이 속발되어 눈쪽으로 고름이 역류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4. 진단

 

안과의 분야 중 안성형 전문의에 의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병력 청취와 안과 현미경 검사가 필요하고, 식염수를 채운 주사기로 눈물길에 관류 검사를 시행하여 눈물길이 막혔는지 검사합니다. 막힌 부위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눈물주머니 조영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기타 여러 가지 검사로 눈물길 폐쇄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5. 경과/합병증

 

눈물관폐쇄에 대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눈물 고임에 의한 불편감 이외에도 반복적인 염증과 눈물주머니염에 의한 급만성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치료

 

선천 코눈물관폐쇄에 대해서는 눈물주머니 마사지와 항생제 안약 점안을 시행하면서 기다려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눈물길더듬자를 이용하여 눈물길을 개통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시행 시기에는 논란이 있으나, 아이가 12개월 이상으로 크게 되면 전신마취 하에 시술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최근에는 생후 6개월 전후부터 환자의 임상양상에 따라 조기에 눈물길더듬자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눈물길더듬자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연령이 많은 소아의 경우, 실리콘관 삽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천 코눈물관폐쇄의 경우, 눈물길의 폐쇄 위치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합니다. 눈물길폐쇄가 아직 심하지 않거나 기능적인 폐쇄인 경우 실리콘관 삽입을 시행해보는 경우가 많으며, 눈물길의 완전폐쇄인 경우 대개 눈물길을 새로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실리콘관 삽입으로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도 눈물길을 새로 만드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눈물소관부터 폐쇄가 있는 경우 유리관을 영구적으로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료제공] 서울아산병원



'建康 散步 > 증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비루 (Postnasal drip)  (0) 2017.01.21
배오한(背惡寒)   (0) 2017.01.21
뇌졸중의 부위별 임상증상  (0) 2017.01.11
담도암  (0) 2017.01.10
만성 담낭염 (Chronic cholecystitis)  (0) 201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