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피부 비만

동상 (凍傷)

초암 정만순 2016. 12. 31. 09:27



동상 (凍傷)


(1) 눈의 동상에는 마

모든 동상에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눈(雪)으로 인한 동사에는 마(자연산이 더욱 좋다)의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서 환부에 칠하거나, 헐어서 심한 때는 헝겊에 펴서 환부에 데고 붕대를 한다. 말라 붙으면 떼어내기 힘들기 때문에 마르기전에 조심스럽게 떼어 내고 새 것을 발라주는 등 이를 염증이 사라질 때까지 되풀이 한다.

(2) 동상에 참외의 꼭지

여름동안에 먹었던 참외 꼭지를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리면 삼베주머니에 넣고 망치로 두둘겨 가루를 낸다. 이것을 물로 반죽하여 헝겊에 펴서 환부에 붙이면 쉽게 낫는다. 동상뿐 아니라 손, 발등이 튼데도 같은 효과가 있다.

1. 딸꾹질 : 손가락으로 귀구멍을 막은채 몸을 앞으로 구부려 상위의 물을 다섯번 들이마시면 그친다고 한다(美)

2.. 동상에 석유 : 등불에 쓰이는 석유에 즉시 환부를 담근다. 두 번이면 낫는다고 한다(美)

(3) 구기자와 감물

구기자를 한줌 청주(정종)에 담구어 두면 구기자가 물러지면서 붉으스름한 액이 나온다. 이 액을 붓으로 환부에 바르면 신통하게 빨리 낫는다.

세수대야에 가득 물을 담고 감물 0.5홉을 섞은 다음 불에 얹는다. 물이 차츰 뜨거워질 때 동상에 걸린 손을 열을 참아가면서 담근다. 이렇게 찜질하기를 이틀을 계속하면 먼저 붉게 부었던 것이 사라지면서 낫는다.

(4) 토란찜질

흠집이 없는 토란을 골라 아궁이의 재속에 묻고 불을 짚어 넣는다. 토란이 익으면 꺼내서 껍질을 벗기고 밥풀과 같이 으깨어 환부에 붙이고 붕대를 해 두었다가 이튿날 아침에 더운 물로 씻어 내면 깨끗이 낫는다.

(5) 가지의 꼭지

가지의 꼭지를 그늘에 말려 둔 것 한줌을 반되 정도의 물로 삶아서 소금을 약간 탄다. 견딜만하게 뜨겁게 하여 자주 환부를 담구어 찜질하면 2일정도에서 붓고 붉게 헐은 곳도 놀라울 정도로 달라진다.

1. 소금과 양조 식초 : 잠자기전에 소금과 양조 식초를 반반 섞어서 참을 수 있는 한 뜨겁게 해서 헝겊에 적셔 환부를 계속 닦아 준다(美)

2. 썩은 사과 : 몹시 붓고 아픈 동상에는 「썩은 사과」를 으깨어 두껍게 발라 주면 곧 낫는다(美)

(6) 두부집의 간수

두부를 만들 때 쓰는 간수를 구하여 불에 얹어서 더워진 다음 환부를 담구거나 붓으로 찍어 바르면 붓기가 쉽게 빠지고 어느듯 낫게 된다.

(7) 우거지와 간유

무우잎(마른 것도 무방)을 물을 넉넉히 붓고 끓여 약간 식혀서 환부를 담구어 찜질을 한다. 물기를 잘 닦고는 간유(肝油)를 발라 준다.

(8) 토복령(土茯笭)과 생강

토복령 2돈, 생강 1돈을 잘게 썰어서 명주 주머니에 넣고는 식초에 담구고 데워선 매일 2-3번 환부를 찜질한다. 가벼운 동상은 2-3일, 헐은 것은 1주일이면 낫는다.

(9) 곶감 술

곶감 한개를 반되의 청주에 담구어 하루밤을 둔다. 곶감이 물러져서 질펑해진 것을 환부에 칠하면 헐어서 피가 나올 정도의 중증도 쉽게 낫는다.

(10) 장뇌고약(樟腦膏藥)

와셀린과 장뇌가루에 산화아연(酸化亞鉛)을 10분의 1정도 섞어 반죽한 것을 바르면 곧 낫는다.

(11) 귤과 삼나무잎

귤껍질과 삼나무의 잎을 함께 달여서 3-4회 찜질하면 3-4일 정도면 낫는다.

(12) 고구마의 토막

고구마의 앞뒤끝을 잘라버린 부분만으로도 충분하다. 이 토막을 삶아서 아직 뜨거울 때 환부에 바른다. 환부를 충분이 찜질한 다음에 물기가 남지 않게 깨끗이 닦아 낸다. 이 찜질을 아침 저녁으로 두번씩 며칠 계속하면 근본적으로 고칠 수가 있다.

1. 동상에 감자 : 껌질채 잘게 썰은 감자에 약간의 소금을 뿌려 두어 스며나오는 물로 환부를 잘 씻어 주면 단 한번에 동상이 낫는다고 한다(美)

2. 발의 동상과 양조 식초 : 양조 식초를 엷게 탄 물로 잘 씻은 다음 와세린을 바라주는 방법도 좋다(美)

(13) 민달팽이

민달팽이를 산채로 잡아서 병에 넣고 소금을 약간 뿌려 두면 차츰 녹아서 투명한 액체가 된다. 이것을 간직해 두었다가 겨울에 동상이 걸린 부분에 바르면 신기하게 낫는다.

(14) 생강즙

생강을 강판으로 갈아서 즙을 낸 다음 여기에 2배정도의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얹어서 가열한다. 탈지면에 이를 묻혀서 환부에 천천히 맛사지 한다. 고추나 솔잎을 달인 물로 맛사지해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다.

?중의 단방(中醫丹方)」

(1) 예방에 마늘

한번 동상에 걸리면 다음 겨울에 또 그곳에 동상이 걸린다. 이것을 예방하는 신묘한 방법은 여름철에 마늘을 강판에 갈아 그곳에 발라두었다가 하루만에 씻어낸다. 피부가 약한 분은 한번에 물집이 생기는데 이 물집은 터 놓으면 자연히 아문다. 사람에 따라서는 피부색이 변하나 오래 있으면 없어진다.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그곳은 동상을 안 입는다.

(2) 동상에 새우껍질

새우껍질을 불에 구워 말린 다음 가루로 하여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것뜬히 낫는다.

1. 소금과 양조 식초 : 잠자기전에 소금과 양조 식초를 반반 섞어서 참을 수 있는 한 뜨겁게 해서 헝겊에 적셔 환부를 계속 닦아 준다(美)

2. 명반수 : 동상에 걸리면 즉시 진한 명반수(明磐水)를 뜨겁게(뜨거울수록 좋다)하여 환부를 씻어 준다(美)

(3) 돼지의 비게와 소주

돼지의 날비게를 한덩어리 소주속에 넣어 두었다가 10일후에 그 기름을 환부에 자주 바르면 낫는다.

(4) 발뒤꿈치의 동상에 냉수

발뒤꿈치가 동상에 걸려 아직 터지지 않았을 때에는 환부를 냉수에 30분씩 2,3일 담그면 잘 낫는다. 동상에 냉수라면 의아해 하겠지만 해보면 그 효과를 알 것이다.

1. 동상에 우산꽃 : 우산꽃(憂牛花)의 잎, 줄기를 말려 썰어서 두 줌 정도를 대야에 넣고, 뜨거운 물을 두 되 가량 넣어 미지근해지면 동상 걸린 발을 담근다.

2. 동상에 순무 : 순무를 불에 물렁하게 구워서 곱게 찧어 식은 다음 환부에 처매 두면 잘 낫는다(美).




[출처] 15. 동상 (凍傷)|작성자 벽담


'症狀別 民間療法 > 피부 비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상 (切傷)  (0) 2017.01.05
구두에 닿은 상처와 물집  (0) 2016.12.31
손, 발이 트거나 터졌을 때   (0) 2016.12.31
죽은깨와 여드름  (0) 2016.12.31
사마귀와 점   (0) 2016.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