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깨와 여드름
(1) 산후의 죽은깨와 율무
산후에 갑자기 죽은깨가 많이 늘어날 때는 율무 10돈식을 매일 죽을 수어 먹도록 하여 10일정도 계속하면 깨끗이 없어진다. 율무로 흰죽 혹은 오토밀을 조리하는 요령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이것은 영양 식품이기도 하는 까닭에 산후의 회복에도 효력이 크기 때문에 일석이조라 할 수가 있다.
(2) 살구씨로 화장
살구씨 3개를 잘 으깨어 달걀 1개의 흰자와 섞어서 잠자리에 들기전에 얼굴에 고루 바르고 자도록 하며 이튿날 아침에 깨끗이 씻어낸다. 화장을 하는 분은 화장을 깨끗이 싯어 낸 다음 발라야 한다. 참을성 있게 이 방법을 2-3개월 계속하면 효력이 뚜렷하다.
1. 주근깨에 별꽃 : 시골 길가에 흔히 있는 벌곷을 찧어 즙을 내서 그 3배의 물에 타서 아침 저녁으로 5-10분씩 발랐다가 물로 깨긋이 씻어내기를 계속하면 마침내 깨긋이 없어진다.
2. 죽은깨에 쇠비름 : 쇠비름(馬齒초)
(3) 오이 맛사지
오이가 많은 철에 오이도막으로 아침 저녁 얼굴을 맛사지한다. 이를 오래 계속하면 죽은깨가 없어질뿐 아니라 피부가 보드럽고 개끗해진다.
(4) 동아 액
동아(冬瓜: 동과라고도 함)의 껍질을 벗시고 씨와 함께 썰어서 냄비에 넣고는 같은 양의 청주를 동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넣은 다음 긇인다. 동아가 잘 익어서 물러졌을 때 삼베로 걸려서 물만 받는다. 이것을 다시 불에 얹어서 반정도가 되게 달이면 노란빛나는 투명한 액이 된다 이 동아액 1홉에 대하여 안식향산소다를 1돈의 비율로 섞어 두었다가 매일 자리에 들기전에 세수를 한 다음 이 동아액을 바른다. 참을성 있게 오래 바른면 죽은 깨가 차츰없어질 뿐 아니라 검은 피부를 희개 하는 효력이 뚜렷하기 때문에 보통 미안수로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5) 동아 씨와 복숭아의 씨
동아씨와 복숭아씨의 각각 같은 양을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같은 양의 꿀로 반죽을 한다. 잠자리에 들기전에 세수를 하고 이를 발랐다가 이튿날 아침에 씻어 낸다. 이것을 계속하면 죽은깨가 없어질 뿐 아니라 살결도 고와진다.
1. 죽은깨에 사철쑥 : 사철쑥의 잎 5g과 율무(껌질채) 15g을 합쳐 달여 수시로 마신다.
2. 피마자 기름 : 자아비스 박사에 의하면 피마자 기름으로 잠자기 전에 30분씩 기미를 맛사지 해주면 반드시 없어진다고 한다.
(6) 여드름에는 붕산수
붕산을 찻숟갈의 반정도를 컵에 넣고 더운 물을 붓는다. 이것을 매일 아침에 만들어서 세수는 물만으로 하고(비누칠은 하지 말 것) 붕산수를 탈지면에 적시어 여드름이 난 자리를 가볍게 눌러 주면서 바른다. 바른 다음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닦는다. 이 방법을 하루에 5-6회 (너무 자주 하면 주름이 생긴다) 되풀이 하면 여드름이 차츰 없어지고 살결이 부드러워진다.
(7) 토복령, 용담, 삼백초
세가지를 각각 한줌씩 섞어서 4-4.5홉의 물로 3홉정도가 될 때까지 달인다. 이것을 차대신 마시면 여드름이 차츰 없어진다.
(8) 청상방풍탕(淸上防風湯)
여드름이 심한 사람은 방풍 1돈, 형개, 산치자, 황련, 박하, 지각(枳殼)을 각각 0.5돈, 연요(連饒), 백지(白芷), 길경(桔梗)을 각각 0.8돈, 천궁(川穹), 황금(黃芩)을 각각 0.7돈, 감초 0.3돈에 물 3홉을 부어 2홉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