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증식증이라고도 하며 흔히 보이는 노인병중 하나이다. 임상 증상으로 뇨의 빈작, 배뇨 장애, 뇨저류(尿儲留)가 있는데 병의 원인은 불투명하다. 현대 양의학은 수술을 주요 치료하며 근래 와서 여성 호로몬제와 기타 약물 치료로 조기에 효과를 보나 부작용이 있다.
침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대한 보도는 현대 일찍 60년대 있었고, 회음방혈(會陰旁穴) 통하여 직접 전립선체에 자침 치료하여, 이에 대한 치료 원리를 탐구하였다.
70년대 어떤 사람들은 유사한 방법으로 전기 자극을 가하여 관찰한 결과 부분적 환자는 증식된 전립선이 수축 됐다.
근 십여 년래, 여러 차례 임상 문장이 나타났는바, 침 치료 외에도 쑥뜸, 도치(挑治), 이혈(耳穴) 전침이 있다. 전립선 비대증의 침구 치료 경험을 완벽하게 축적하기를 기다리며, 약물 치료가 본병 치료에 효과가 이상적이 못 되기에 침구치료의 탐구 가치가 있다.
치료
종합법
(1). 취혈
주혈 : A. 중극, 관원, 삼음교: B. 회음 방혈(혹은 항주혈).
배혈 : 곡골, 신수.
회음방혈의 위치 : 회음혈 방개 1치.
항주혈의 위치 : 항문주위 3시와 12시 되는 곳.
(2).치료법
주혈을 위주로, 매차 한組을 사용하며,두組을 교체로 한다. 만약 뇨저류(尿瀦留)가 있을 때 곡골, 유침 30-60분. 삼음교 직침1-1.5치, 강자극으로 득기 후, 유침 30-50분까지. 신체 허약에 腎兪를 가하며, 간접구 국소 피부 붉은 색 있을 정도 15-20분. 회음방혈 혹은 항주혈은 침 치료 전 고무 장갑을 끼고 좌 검지를 항문에 밀어 넣어 전립선을 촉지해 유도하여, 오른 손으로 침을 비대한 전립선에 자입, 깊이는 2-2.5치 까지, 침 2대를 놓고(회음 방혈은 쌍혈로 동시에 놓고, 항주혈(肛周穴)은 3시, 12시에 놓는다. 전침기를 접선, 주파수 100회/분, 환자가 견딜 수 있을 정도30-40분간 전기 통한다. 매일 1회, 15회를 한 단계로 7일 후 다시 다음 단계 치료를 시작 한다.
(3). 효과의 평가
69예 치료, 기중 64예 분석 한 결과 치유 43예(67.2%), 유효18예(28.0%), 무효3예(4.8%), 총유효율95.2%. 나머지 5예는 단순히 항주혈 전침을 사용하여 일정한 효과를 거두었다.
이혈 전침(耳穴電針)
(1). 취혈:
주혈, 전립선
배혈, 뇨도, 방광.
전립선혈의 위치: 방광혈 상방 이륜 근처.
(2). 치료법
주혈은 꼭 쓰며 배혈과 교체하기도 하고, 28호 1치침으로 약 0.2-0.3깊이 돌리여 득기 후 전기침 기계에 연결 한다. 연속파로 견딜 수 있을 정도 30분, 매일 일회, 5회를 한 계단으로, 매 단계 격2일로 한다.
(3). 치료의 평가
치료 12예, 치유 4예, 현저한 효과 6예, 유효2예. 총유효율 100%.
혈위첨부(穴位貼附)
(1). 취혈
주혈 :신궐.
(2).치료법
신궐부위에 식염수로 가볍게 씻은 후, 알콜로 소독하고 金貴腎氣丸 반으로 동전만큼 납작하게 신궐에 놓고 생강을 그 위에 놓으며 콩알만 쑥 뜸 6방을 뜬다. 다음생강을 치우고 태프로 고정 시킨다. 저녁 취침 전 쑥 뜸 약을 10-15분사용 하고 3일에 1회씩 약을 바꾸며, 6일을 한 단계로 한다.
(3).치료효과의 평가
치료36예, 기중 치유 12예, 유효22예 ,무효2예, 총유효율 94%.
화침(火針)
(1).취혈 :주혈; 회음, 곡골, 삼음교, 신유.
(2). 치료법
매차 2-3개 혈위를 취하여 혈구 소독을 하고 가는 침을 알콜 등에 붉게 한후, 곡골, 회음에 얖게 자침 격일 1회, 주2회, 10회를 1단계로 한다.
(3). 치료 효과의 평가
치료28예, 치유21예, 유효6예, 무효1예, 총유효율 96.4%.
전립선 비대증은 소변 차수가 많고, 조금씩 떨어지며 뇨도의 통증, 아래 배가 통증이 있다. 반복적으로 발작하고 치유가 어렵은 중 노년 많이 발생하는 병이다. 임상에서 흔히 淸熱利濕,滋陰補腎,補中益氣, 疏肝解鬱등 방법으로 치료하고 양의사는 항생제를 치료하여 당시 효과는 있으나 대다수는 반복 되며 시간이 길고 치유가 어렵다.
근래 필자는 전립선비대증 병리 병기에 의하여 침구를 해서 효과는 빠르고 예후가 좋은 치료법을 아래와 같이 분석 보도한다.
1。전형적 병예 ;
장씨, 남, 74세, 1999년 8월 10일, 검진. 전립선비대증 환병 20년, 1999년 3월 병세는 중해져 초음파 검사; 전립선은 6.5x4.6cm, 8월 9일 병세는 가중 되여 또 초음파 검사한 결과 전립선 7.4x5.2cm이고 소변보기 너무 힘들고 하복부 통증과 그득하여 소변이나 올 것 같으나 소변을 볼 수 없어며, 고통스러운 표정으로 脈沈細, 舌淡이다。
증상에 따라 즉시 신수, 관원수, 방광수, 시침하고, 부자 뜸으로 기해, 관원, 곡골, 음근(陰根)을 강자극하고 유침을 하지 않는다; 삼음교, 태계, 보법으로 강자극, 유침하지 않고 침감은 참을 수 있을 정도, 침 후 5분, 소변을 순리롭게 1500cc 배출하였다.
다음 날 역시 같은 방법으로 침 치료 하여 약물 치료를 정지하고 한 단계 치료 한 후 초음파 검사 결과 전립선은 4.7x3.7cm.호전 됐고, 전에는 하루 밤에 20회 소변을 봤지만 치료 후 3회로 되여, 일 개월 치료하여 완치했다. 지금까지 방문한 결과 병이 다시 반복하지 않았다.
2, 분석
전립선 비대증은 병의 위치가 신장과 방광에 있고, 초음파로 기질성병변으로 확인하나 필자는 신장과 방광 기능 허약이라고 생각한다. 임상에서 볼 때 다수는 50세 이상 중 노년 남성이다. 노인이 되면 모든 장기 기능이 허약하다.
“素問: 上古天眞論”: “腎者主水,受五臟六腑之精而藏之,故五臟盛乃能瀉.” 또“素問靈蘭密典”에 “膀胱者, 洲瀆之官,津液藏焉,气化则能出矣” 보다 싶이 전립선 비대증은 신기가 약하고 방광기화의 부족으로 물은 전립선에 정체되여 전립선이 붓고 수뇨관의 압박으로 소변이 나가지 않는다.
이러한 병기에 대하여 신장양기를 강하게 보충하고 전립선에 정체된 수분을 기화하여 전립선을 자연수축 시켜 수뇨관 압박을 경감하여 소변이 통한다.
반대로 이러한 신양의 허약 상태에서 강열한 양약 항생제를 쓰니 자연히 신양이 손상되여 당시 문제를 해결하나 다음 증세가 같거나 혹은 전에 보다 더 중한 경우가 있다.
필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반복하는 원인은 바로 이것이 라고 생각한다. 만약 중약으로 치료한다면 노인 자연 허약이기에 짧은 시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방광은 육부에 있으며 양에 속하고 음위에 있다. 양의 성질로 음에 속한 신장은 오장에 있다. 음에 속하나 화의 양에 의거하여 진액의 기화를 전부 의거한다. 때문에 , 방광의 기능 정상 여부는 命의 火에 盛衰에 의거한다.
필자는 침구치료를 선택하여 강자극과 附子를 병용하고 취혈을 임맥상 음경의 강장혈과 신, 방광경의 본경 수혈을 취하고 强補腎陽의 치료법은 ""본경은 본경이 치료 한다는 원칙을 나타났고 동시에 善补阳者,必于阴中求阳,阳得阴助而生化无穷,“善补阴者,必于阳中求阴,则阴得阳助而源泉不竭”의 시술의 진수이다.
환자 가족에서 온 편지
환자 금년에 75세, 제일 어려움은 소변이 불정상이다. 10전에 뇨의 빈작이 있었고 ,특히 저녁에 3-4차 일어나야 했다. 근래 와서 소변이 나올 것 같어며 나오지 않아 매차 화장실에 가서 장시간을 거쳐 겨우 소변을 보았어며 ,소변의 줄기는 약하고 방울방울 떨어져 시원치 않았다. 검사를 거친 결과 전립선 비대증이 라고 진단 받았다. 그러나 많은 약을 쓰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최근에 와서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로 발전하여 부득이 병원에 가서 도뇨(카테테르)관으로 배뇨를 하게 되었다. 듣는 말에 의하면 불치증이라는데 중의는 어떤 방법이 없을 가요?
답:
전립선 비대증은 흔히 보이는 전립선 증식성 질환이다. 구미발전국가에는 발병이 최고 높어며 통계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노인 남성 중 80%이상 환자가 전립선 비대증이 있다. 동방에 환병율이 비교적 낮아 50% 좌우다. 전립선비대증은 불치병은 아니며, 불치병이라고 여기는 것은 오해이다.
미국에서 다수의 환자를 “양성전립선비대” 라고 부른다.(간칭 BPH) 라고 한다. 비록 이병은 많은 어렵움이 있어나 이의 명사와 같이 대다수 BPH병예와 같이 모두 해롭지는 않아 너무 걱정 할 필요는 없다.
다수 사람들이 아다싶이 그전에 교과서에서는 급성전립선을 만약 제때에 치료 못한 경우 만성 전립선염으로 발전하고 ;만성 전립선염을 치료하지 못했을 때는 전립선 비대증으로 발전한다고 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완전히 다른 관점이 있는 바, 급성 전립선염과 전립선 비대증은 같지 않은 세가지 발전 단계며, 삼자는 근본 다른 질병이다.
그들의 관점 주요 근거는 세가지 병의 임상 표현은 현저한 구별이 있어며 :급성 전립선염은 발병이 급하고 허벅지와 회음부는 밑으로 빠지는 감과 통증이 비교적 중하고, 소변은 혼탁하며 오한, 발열, 무력 등 증상이 동반 한다
:만성전립선염은 발병이 서서히 오고, 뇨도구 열감과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허벅지와 회음부는 빠지는 듯한 감이 주로 어떤 때는 선명한 통증이 부위 없고 혹은 하체는 불편한 증상이 강열하나, 부위는 허리며, 통상적으로 열감등 전신 증상은 없어나 겨우 허리가 시고 힘이 없는 등: 전립선 비대증은 점차 뇨의 빈작 특히는 야간 소변 차수가 많으며 소변의 힘이 없고, 기다리는 현상, 소변의 줄기는 가늘고 뇨 저류 현상이 발생한다.
주원인으로 전립선 조직의 증식으로 뇨도를 압박하여 막히는 것이고, 엄중할 때는 막혀 뇨 저류 현상뿐이 아니라 비뇨계통 만성 염증, 결석으로, 신우 혹은 신장 실질 손상으로 신부전증도 초래한다.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은 불치병이 아니나 조기 치료와 적당한 예방 치료가 중요하다.
통상적으로 저립선비대증 환자는 응당히 정기적으로 소변과 피를 검사하여 신장의 기능을 관찰여, 전문과 의사의 도움을 받고, 전립선의 직장지검(直腸指檢) 또는 초음파 검사를 받아 상황 변화를 장악하고 中西醫 결합의 방법으로 조기 치료 한다.
中医和西医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치료
중서의는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치료는 각자 모두 유효한 방법이 있다. 일찍 1992년 미국 식약품 관리국은 양성 전립선비대증 치료의 신약 Finasteride,을 사용하도록 비준하여 효과는 우월 했으나 값이 비싸고 간장 질환 환자에게 적합하지 못 하였다.
비교적 엄중한 환자라 하더라도 각종 보수 치료의 방법 이미 모두 무효할 때, 西醫는 방광 내시경 이용하고 ,뇨도를 경과하여 전립선 전기 절재 수술, 역시 상당이 효과적 치료 방법이다. 전립선수술의 최대 우점은 호로몬 수평으로 성기능에 대한 영향은 없다.
중의가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치료는 역사상 이미 오래 되었다. 고서에 “癃閉”의 치료에 대한 기제가 있었는데 전립선비대증에 비겨 범위가 더욱 넓고 기중 전립선 비대증으로 소변 불통등 증상의 치료가 포함 되어있다.
중국 대륙에 어떤 중서의 결합 큰 병원에서 통상적으로 전립선비대증 환자에게 도뇨관을 쓰기 전에 침구과 의사의 협진을 의뢰하여, 다수환자는 침구 의사를 경과하여 중극, 관원등 혈위에 뜸을 한다. 소변은 즉시 자연 배출하여 도뇨관 사용을 하지 않음으로 고통을 경감 한다.
이외에 중약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도 많은 새로운 연구 발전하였다. 중의는 전립선비대의 구체 증상에 맥진과 설진에 배합하여 변증론치 하는데:膀胱湿热、中气下陷、肺气不通、血脉瘀阻、肾阳或肾阳虚衰등 같지 않은 류형으로 나누어 처방을 분별하여 사용 한다.임상에서膀胱湿热,血脉瘀阻가 제일 많다.
필자는 뉴욕에서 15년간 많은 전립선 환자를 치료했는데 효과는 아주 좋았다. 예하면 환자 유씨,72세, 소변 량이 적고 뇨도구에는 열감 ,찌르는감 ,오줌은 방울방울 떨어지고, 아래 복부는 가득한감은 이미 10년이 넘었다. 근래 한 달간 소변이 잘 통하지 않아 배뇨가 매우 어려웠다. 10일 전 급진으로 병원에 가서 전립선비대증이란 진단을 받고, 뇨저류로 導尿管을 사용하게 되였다. 매차 소변 15cc밖에 배출하고 尿频、尿痛증상이 있었고, 이튿날 재차 소변을 보지 못하여 병원에서 導尿管을 사용했으나 성공하지 못해 耻骨联合 상방에 방광 소변을 뽑게 됬다. 필자에게 왔을 때: 舌苔黄而厚腻、舌质暗红,瘀瘢,脉弦이다.
。이환자는膀胱湿热와 瘀血挟杂 되어 침약을 동시에 사용한다.
환자를 눕히고 복부에 중극, 관원 사법으로 침자하여 침감이 방광, 전음부, 뇨도구까지 전달하며 양측 족삼리, 삼음교를 배합하여 시침 20분 한 후, 많은 소변을 배출 했다. 동시에萆薢分清饮,软坚散结,活血行瘀의 중약 7첩을 투약여 일주일 후, 재진한 결과 소변은 점차 통하여 소변 량은 많아 졌다. 그후 6개월간 원방 가감으로 계속 복용하여 일체 임상증상이 사라졌다.
처방으로萆薢、萹蓄草、瞿麦、六一散、车前子、黄芩、山栀、蒲公英、冬葵子、王不留行、川牛膝、桃仁、归尾, 延胡、川栋子、桔核、大腹皮、生大黄, 증상에 따라 가감한다. 후기에는 菟丝子、枸杞子、女贞子、怀牛膝, 등补肾약을 가하고 표본 겸하여 치료한다.
온침구와 刺絡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
필자는 30여년 임상 사업 중 전립선비대증 환자를 수백 명을 치료했으며, 환자들은 약물 치료는 치료 기간이 길고, 반복하며 효과가 온정하지 못하여 장기 복약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필자는 90년대 이래 침구로 본병 치료를 많이 보도 하였고 그러나 온침구와刺络으로 전립선 치료는 없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근년 래 필자는 임상 사업 중 온침구와刺络으로 98명 환자를 치료 탐구하였다. 환자의 병세와 치료 원칙에 근거하여 임상 효과는 만족스러웠다. 지금 총결을 지어 동지들께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성년 남성은 40세 이상, 나이 증가에 따라 성기능의 실조로, 고환곡세정관 기능이 떨어지고 전립선 포막내 남성 호로몬 축적, 경색, 선체 증식으로 전립선비대증을 형성한다. 만약 제때에 치료하지 못한 경우 뇨저류가 된다. 중의학에서는 “癃闭”라고 부르며 노년肾气虚弱 ,下焦气化失职 ,气血运行不畅 ,湿热流注膀胱 ,阻遏膀胱气化 ,瘀阻尿道라고 한다.
본병은滋阴养肾、健脾化湿、活血化瘀、清热利尿을 원칙으로 치료하며温经通络、改善微循环、截源引流, 표본을 겸하여 치료한다. 치료 방법으로:
1. 환자의 일체 약물 정지 하고 초음파로 신, 방광, 수뇨관, 전립선, 악성종양, 결석을 배출하여 치료 후, 비교한다.
2. 취혈
제(1)조:
기해, 1.0-1.5치, 득기, 평보평사, 침감 배꼽 주위까지. 관원0.5-1.2치 득기 후 평보평사 침감은 화음부로 전도, 음릉천 ,삼음교 0.5-1.5치 평보평사 침감은 위로 전도 한다. 태계 투자 곤륜, 침감은 발바닥까지 전도한다. 침의 윗부분에 쑥을 붙쳐 두 번씩 태운다.
제(2)조.
신수, 0.5-1.0치 득기 후 보법. 차료 1.0-2.0치, 평보평사, 침감은 회음, 항문까지. 매일 1회. 두 조를 교체 사용.
3.刺络
井穴至阴、内至阴二穴 (足小趾甲内、外侧) 삼릉침으로 방혈, 매차 20방울 매일 일회, 양측 교체하여 치료, 10일을 일단계로하고 격3일로 다음 단계 치료하여 3단계 치료한 다음 초음파 검사로 치료 전과 대비하여 90%의 환자는 선체가 부동하게 수축하고 신체 증상은 기본 정상으로 회복했고 1-2년 방문 결과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없었다. 이 방법은 본병 치료에 시간이 짧고 효과를 빨리 보고 부작용이 없어 후과는 만족스럽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이란 남성 노인들의 흔히 보이는 질병으로 조기 증상은 밤 오줌이 잦으며, 소변을 보면 힘이 없고, 오줌 줄기가 가늘고, 끊어져 엄중하면 뇨 저류,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때문에 평소 일상생활에 자아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자아 보건으로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조심해야 한다.
1. 추운 기온 일 때 따뜻하게 하여 감기 예방해야 한다.
2. 피로하지 말아야한다, 원기를 상하게 하면 배뇨에 무력하여 뇨 저류가 올 수 있다
3. 적당히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뇨도를 깨끗이 씻게 한다.
4. 오줌을 참지 말아야 한다. 급성 뇨 저류를 유발할 수 있다.
5. 음주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음주 후 전립선이 충혈 수종으로 뇨 저류를 유발한다. 。
6. 매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내장 충혈이나 치질로 변비를 가중하여 전립선을 압박할 수 있어 배뇨를 가중할 수 있다.
7. 성생활을 절제하고 전립선 충혈을 방지하여 뇨 저류를 방지 한다
8. 오래 앉아 있지 않는다 치질을 가중하여 회음부 충혈로 배뇨가 어려울 수 있다.
9. 하복부를 안마하고, 기해, 관원을 지압하면 방광 기능 회복에 좋다.
10. Atropin류의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
전립선비대증 외치법
1. 소독 면봉으로 코 혹은 목구멍을 자극하여 코물이나 토하게하여 上窍开而下窍自通 ,小便自利하게 한다.
2. 배꼽에 붙이고 熨脐하는 방법. ,육종 마늘 하나, 치자3개, 소금 약간, 찌어서 배꼽에 부친다. 혹은 애엽 60g, 석창포30g, 볶아서 따뜻할 때 천으로 싸서 배꼽에 붙쳐 다린다(熨脐).
3. 하복부를 다린다(熨). 식염 50g,생파250g,생파를 찌어서 소금과 솥에 넣고 가열하여 천으로 싸서 하복부에 찜질한다. 반복적 따끈하게 피부 손상 없도록 한다. 약 2-4시간이면 효과 본다.
4. 중극혈위에 약 부치기. 甘遂 분말 9g,사향 약간 (冰片대용), 소맥분 적당량, 따뜻한 온수로 풀어 중극혈 위에 주변 2치 범위 내 붙인다. 일반적으로 30분이면 소변이 통한다.
5.지압법 :중극, 관원, 음릉천, 삼음교, 각혈위에 몇 분씩 누르거나 기해혈에 뜸하면 소변이 통한다.
* 본 자료의 번역권은 세계침련 대한침구사협회 한국전통의학연구원에 있으므로 불법 복제를 금합니다.
* 본 자료의
번역권은 세계침련 대한침구사협회 한국전통의학연구원에 있으므로 불법 복제를 금합니다.
针灸治疗前列腺肥大症【概述】
前列腺肥大、亦称前列腺增生症,是常见的老年病之一。表现为尿频、排尿困难、尿潴留等症状。其病因尚不清楚。现代西医学主要采取手术疗法,近年采用女性激素、α-受体阻滞剂等治疗,对早期前列腺肥大有一定效果,但有副作用。
现代关于针刺治疗前列腺肥大症的报道,较早见于60年代,通过“会阴旁穴”,直接针刺前列腺体进行治疗,并对其治疗机制作了探讨[1]。70年代有人用类似方法加用电刺激进行观察,也发现可使部分患者增生的前列腺缩小[2]。近十余年来,出现了较多例数的临床文章,除针刺外,尚有采用艾灸和挑治及耳穴电针的。尽管迄今为止,前列腺肥大症的针灸治疗经验还有待进一步积累和完善,但因药物治疗本病症效果不佳,针灸仍不失为一条值得探索的途径。
【治疗】
综合法
(一)取穴
主穴:分2组。1、中极、关元、三阴交;2、会阴旁穴(或肛周穴)。
配穴:曲骨、肾俞。
会阴旁穴位置:会阴穴旁开1寸。
肛周穴位置:肛门周围3点及12点钟处。
(二)治法
以主穴为主,每次一组,两组交替轮用。如为尿潴留,加曲骨,体虚者加肾俞。中极、关元直刺1.5~2寸,如为尿潴留,中极透曲骨穴,均留针30~60分钟。三阴交直刺1~1.5寸,行雀啄术,待出现酸麻感后,留针30~50分钟。肾俞用艾条灸15~20分钟,至局部现红晕为宜。会阴旁穴或肛周穴,针前以戴有橡皮手套或指套的左手食指伸入肛门,触及前列腺为引导,右手执针刺入肥大的前列腺,深达2~2.5寸,均进二针(会阴旁穴为双穴同进,肛周穴分别为3点钟和12点钟处进),接通电针仪,频率100次/分,强度以病人可耐受为度,通电30~40分钟。每日1次,15次为一疗程,间隔7日,再作下一疗程治疗。
(三)疗效评价
共治69例,其中有疗效分析的64例,近愈43例(67.2%),有效18例(28.0%),无效3例(4.8%),总有效率为95.2%。其余5例系单用肛周穴电针,亦都有一定疗效[2,3]。
耳穴电针
(一)取穴
主穴:前列腺
配穴:尿道、膀胱
前列腺穴位置:膀胱穴上方近耳轮处。
(二)治法
主穴必取,配穴交替选用。以28号1寸毫针,进针约0.2~0.3cm,捻转至病人有明显胀痛感,连接电针仪,采用连续波,强度以病人能耐受为度,持续30分钟。每日1次,5次为一疗程,疗程间隔2天。
(三)疗效评价
共治12例,治愈4例,显效6例,有效2例。总有效率达100%[4]。
穴位敷贴
(一)取穴
主穴:神阙。
(二)治法
将神阙局部用盐水洗净,轻轻按摩使局部微红且有热感,再用酒清消毒,然后用金匮肾气丸之1/2丸,制成铜钱大小药饼外敷神阙穴,上盖生姜片,用黄豆大小之艾炷放在姜片上灸,连灸6壮。灸毕,去姜片,纱布外包药饼,胶布固定即可。并嘱患者回家后每晚临睡前用艾条灸药饼10~15分钟,每3天换药1次,6次为一疗程。
(三)疗效评价
共治疗36例,其中痊愈12例,有效22例,无效2例,总有效率94%[5]。
火针
(一)取穴
主穴:会阴、曲骨、三阴交、肾俞。
(二)治法
每次取2~3穴,穴区常规消毒后,以细火针在酒精灯上烧红点刺,曲骨、会阴不宜过深。隔日1次或每周2次,10次为一疗程。
(三)疗效评价
共治疗28例,结果治愈21例,有效6例,无效1例,总有效率96.4%[6]。
【主要参考文献】
[1]张一民。针刺对前列腺肥大症患者膀胱压的影响——附针刺对前列腺肥大症治疗机制的初步分析。黑龙江中医药研究 1964;(2):28。
[2]江赤。电针治疗良性前列腺增生症。新中医 1977;(2):36。
[3]桑福。针灸治疗前列腺肥大64例临床观察。河北中医 1984;(2):48。
[4]黄志华,等。耳穴电针治疗老年性前列腺增生12例。中国针灸 1997;17[6]:341。
[5]吴乃桐。神阙穴敷贴治疗前列腺肥大36例。上海针灸杂志 1994;(3):117。
[6]别业峰。火针治疗前列腺肥大临床小结。中医药研究 1992;(6):25。
行到水穷处,坐看云起时。
前列腺肥大一症,其主要临床表现是小便频数,淋沥不尽,尿道涩痛,少腹拘急,病程迁延,反复发作,缠绵难愈。该病多发生于男性中老年人,尤以老年人为甚。临床常采用清热利湿、滋阴补肾、补中益气、疏肝解郁等方法治疗。西医则采用抗生素类药物施治,往往能当时见效,但多复发,迁延日久,缠绵难愈。近年来,笔者根据前列腺肥大症的病理病机,采用针灸施治,收效快捷且预后良好,现将施治方法及分析报道于下。
一、 典型病例
张某某,男,74岁,1999年8月10日来诊。自诉患前列线肥大症20多年,1999年3月病情加重,经B超检查,前列腺为6.5×4.6厘米。到8月9日,病情加重,再做B超检查,前列腺为7.4×5.2厘米,解小便时非常困难。到笔者处求治,当时见症:少腹胀、满、痛而拒按,尿意频频但解不出,痛苦病容,脉沉细,舌谈。鉴于此,急用针灸施治,取穴肾俞、关元俞、膀胱俞,用附子灸;气海、关元、曲骨、阴根,烧山火,强刺激,不留针;三阴交、太溪,针以补法,强刺激,不留针。针感以能忍受为度。针后5分钟,小便顺利排出约1500毫升。后每日用同种方法治疗一次,停用所有中西药物,治疗一个疗程。于8月20日用B超检查,前列腺为4.7×3.7厘米,明显缩小,自诉从针灸起,小便一直畅通,由原来每晚小便20多次,减为3次。后又坚持治疗1个疗程,而告痊愈。追访至今,未见复发。
二、 分析
前列腺肥大一症,病位在肾与膀胱,虽然B超检查确认该病有器质性病变,但笔者认为该病是由肾和膀胱的功能虚衰所导致的。从临床实例来看,大凡患前列腺肥大症的患者,多是50岁以上的中老年男性。人到老年,各个脏腑的功能均处于虚衰状态,《素问·上古天真论》说:“肾者主水,受五脏六腑之精而藏之,故五脏盛乃能泻。”又《素问·灵兰秘典》说:“膀胱者,洲渎之官,津液藏焉,气化则能出矣。”由此可见,前列腺肥大一症,是因肾气亏损,膀胱气化乏源,水液停积于前列腺,使前列腺肿胀膨大,输尿管受压,小便难于排出。鉴于这一病机,强补肾阳可使停积在前列腺内的水液蒸腾气化,前列腺自然缩小,输尿管受压减轻,小便即能通畅。反之,若在这种肾阳虚衰的情况下,采用西药强力消炎,自然更损伤肾阳,即使当时可能解决一定问题,过后却仍然如故,而且症状还比以前更严重。笔者认为这就是治疗前列腺肥大时好时坏、时轻时重的主要原因。如果采用中药治疗,由于病人属于老年自然的虚衰,亦非在短期内可见功。膀胱为六腑之一,属阳,居于阴位,性阳而属阴;肾为五脏之一,属阴,但它内寄命火之阳,津液的蒸腾气化全靠它。因此,膀胱的功能正常与否,全赖命火之阳的盛与衰。鉴于此,笔者采用针灸施治,用烧山火强刺激手法与附子负同行,所取之穴全是任脉阴经上的强壮穴和肾、膀胱经的本经俞穴。强补肾阳的治法不但体现出“本经有病本经求”的治疗原则,同时又体现出“善补阳者,必于阴中求阳,阳得阴助而生化无穷,善补阴者,必于阳中求阴,则阴得阳助而源泉不竭”的辨证施治精髓。
行到水穷处,坐看云起时。
可乐娜伍太太来信:我先生今年75岁了,最大的困扰是小便不正常。十多年前他就有尿频,尤其是晚上,要起来小便3-4次。近年来更是发展到想小便而不出。每次去洗手间都要等待很久才能尿出来,而且他总是抱怨尿流很细,常常滴沥不尽。他先后作了多次检查,请教了许多医生,都诊断为“前列腺肥大”。但是他用了许多药,都不能解决问题。最近甚至发展到有二次实在尿不出来,胀得无法忍受而到医院急诊,插了导尿管才解决了问题。听说前列腺肥大是一种不治之症,这是真的吗?中医对此病有何办法吗?
前列腺肥大是一种常见的前列腺增生性的疾患,在欧美国家发病率最高,据统计65岁以上的老年男性中,有80%以上患有前列腺肥大。而在东方发病率就低很多,通常只有50%左右。前列腺肥大并不是一种不治之症,有些人认为它是不治之症,这只是一种误解。在美国大多数的此类患者都称为“良性前列腺肥大”(Benign Prostate Hypertrophy简称BPH)。虽然此病令人产生很多困扰,但就像它的名字所表示的,大多数的BPH病例都是无害的,因此也就不需要太多的担心。
正如大多数人都知道的,较早的一些教科书都认为急性前列腺如未及时治愈,就会发展到慢性前列腺炎;慢性前列腺炎如仍未治好,则又发展为前列腺的增生和肥大。但是,近来越来越多的学者提出了一些完全不同的看法。认为急性前列腺炎和前列腺肥大并不是同一种疾病的三个不同的发展阶段,而三者根本就是三种不同的病。持这种观战的学者,他们的主要依据是这三种前列腺病变的临床表现有很明显的区别:急性前列腺炎发病较急,下股和会阴部下坠与疼痛感较重,小便混浊,并伴有发烧、寒战、乏力等全身症状;慢性前列腺炎发病缓慢,仅尿道口有热感和刺痛感,下股与会阴部以坠胀为主,一般没有明显的疼痛部位,或者说下体不适的症状强烈,但部位很模糊,通常无发烧等全身症状,仅有腰膝酸软、乏力等;前列腺肥大则表现为渐进性的尿频,尤以夜尿频次为主,渐渐发展为尿等待、尿流细、尿潴留等,主要由于前列腺组织增生,压迫尿道而发生梗阻,严重的不但造成尿潴留、排尿困难,还可导致泌尿道的慢性炎症、结石、慢性肾盂或肾实质的损害,甚至发展为尿毒症。因此前列腺肥大本身虽不是不治之症,但早期进行适当的预防和治疗还是很重要的。
通常,前列腺肥大患者应定期检查尿常规和验血,以观察肾功能有无出现问题,同时请专科医生作前列腺肥大的直肠指检或B型超声波检查等,以便及时掌握病情的变化,运用中西医结合的方法及早治疗。对于前列腺肥大的患者有哪些好的防治方法及如何选用这些治疗方法,下期中医药信箱将继续作相关解答。(未完待续)
(本栏作者原任中日合作上海中医国际康复院院长,上海中医药大学函授部副主任,现为纽约州执照针灸师,联系电话:212-290-9550)。
中医和西医对于前列腺肥大的治疗,都有一些行之有效的方法。早在1992年,美国食品暨药物管理局就已核准一种治疗良性前列腺肥大(BPH)的新药Finasteride,疗效颇佳。就是药价稍贵些,且患肝脏疾病的人不宜服用。即使是对于那些较严重的前列腺肥大患者,用各种保守治疗的方法都已无效的,西医日前广泛采用的,借助于膀胱镜,经尿道前列腺电切手术,也是一种相当有效的方法。前列腺电切术最大的优点是,不会对患者的激素水平和性功能造成影响。
中医对于前列腺肥大的治疗,已有悠久的历史。历代医书上都有记载关于“癃闭”一症的治疗方法。中医所谓的癃闭,比前列腺肥大范围更广,其中也包括了前列腺肥大而引起小便阻塞不通等症状的治疗。在中国大陆一些中西医法合的大医院里,通常在为前列腺肥大患者插导尿管之前,都会请针灸科的医生会诊,多数患者经针灸医师和温灸中极、关元等穴位,小便即刻得以自然排出,而免除了插导尿管之苦。
此外,中药对前列腺肥大的治疗,亦有许多新的研究进展。中医把握患者前列腺肥大的具体症状,配合脉诊和舌诊等来辨证论治,通常可分为:膀胱湿热、中气下陷、肺气不通、血脉瘀阻、肾阳或肾阳虚衰等不同的类型,分别处方用药,而临床以膀胱湿热和血脉瘀阻两类最为多见。笔者在纽约悬壹十五年,收治前列腺肥大患者众,疗效尚称满意。例如:有一俞性患者,数年前来诊时72岁,患小便量少,尿道口有刺痛感和灼热感、小便淋漓不尽伴小腹胀满不适已十余年。近一个月来发展到排尿困难,甚至闭而不通。十天前因小便完全不能排出,腹胀急难忍而去医院急诊,诊断为前列腺肥大、尿潴留而行导尿术。导尿后小便呈点滴排出,且有尿频、尿痛,每次尿量不超过15毫升。昨天再次因尿闭而去医院插导尿管,但导尿未成功,而只能在耻骨联合上方行膀胱抽尿术。今晨来诊时,病人小腹仍膨胀,痛苦不堪。笔者诊其舌苔黄而厚腻、舌质暗红还有瘀瘢,脉弦。此仍膀胱湿热与瘀血挟杂为患。治宜针药并施。当即令其平卧,在其腹部中极、关元二穴作针刺之泻法,使其针感传导到膀胱、前阴直达尿道口,再配合双侧小腿部的足三里穴和三阴交穴,施针20分钟后,俞先生上厕所解出较多小便,随即他膨胀的小腹亦松弛下来,自觉轻松多了。同时笔者以萆薢分清饮加软坚散结,活血行瘀的中药七剂令其带回服用。一周后俞先生来诊所复诊。谓一周来尿闭未再发生,尿量亦有所增加,再以原方加减调治约六个月,小便畅通无阻,尿道口灼热、刺痛等症均减。所用药有:萆薢、萹蓄草、瞿麦、六一散、车前子、黄芩、山栀、蒲公英、冬葵子、王不留行、川牛膝、桃仁、归尾、延胡、川栋子、桔核、大腹皮、生大黄等随症加减,后期并加入菟丝子、枸杞子、女贞子、怀牛膝等补肾中药,以求标本兼治。
(本栏作者原任中日合作上海中医国际康复院院长,上海中医药大学函授部副主任,现为纽约州执照针灸师,联系电话:212-290-9550)。
温针灸加刺络治疗前列腺肥大
笔者在 30余年临床工作中 ,治疗前列腺肥大病人数百例 ,常常听到用药物治疗的病人反映 ,药物治疗疗程长 ,疗效也不巩固 ,易复发 ,而长期服药 ,病人又难以接受。笔者发现 ,自九十年代以来 ,用针灸治疗本病的报道较多 ,但采用温针灸加刺络治疗前列腺肥大者尚未发现。于是 ,近年来 ,笔者进行了这方面的探索 ,在临床工作中 ,采用温针灸加刺络共治疗 9 8例这类病人。在治疗中 ,根据患者病情及治疗原则 ,笔者进行临床研究 ,观察疗效 ,收到满意效果。现总结如下 ,供同道者参考。
成年男子在 40岁以上 ,随着年龄的增长 ,性腺功能失调 ,睾丸曲细精管机能下降 ,前列腺包膜内雄性激素堆积 ,阻塞 ,造成腺体增生 ,形成前列腺肥大。如不及时治疗 ,严重者会形成尿潴留。中医学认为 :该病属于“癃闭”范畴 ,多因年老肾气虚弱 ,下焦气化失职 ,气血运行不畅 ,湿热流注膀胱 ,阻遏膀胱气化 ,瘀阻尿道所致。
本病的治疗当以滋阴养肾、健脾化湿、活血化瘀、清热利尿为原则 ,温经通络、改善微循环、截源引流 ,标本兼治。其治疗方法是 :1.病人停止一切药物治疗 ,用B超检查肾、膀胱、输尿管、前列腺 ,排除恶性肿瘤及结石 ,以备治疗后对比。 2.取穴 :第一组 ,患者仰卧。取气海 ,直刺 , (根据病人胖瘦 )1. 0~ 1. 5寸 ,得气后平补平泻 ,针感放射至脐周。关元 ,直刺 0. 5~ 1. 2寸 ,得气后平补平泻 ,针感放射至会阴。阴陵泉、三阴交 ,直刺 0. 8~ 1. 5寸 ,平补平泻 ,针感向上传导。太溪透昆仑 ,针感像触电样放射至足底。将艾条切成 2厘米长 ,插于针柄 ,点燃艾条 ,燃尽后取下灰 ,再加燃艾条一次 ,燃尽起针。第二组 :让病人俯卧 ,取肾俞 ,直刺 0. 5~ 1. 0寸 ,得气后用补法。次髎穴 ,直刺 1. 0~ 2. 0寸 ,平补平泻 ,针感至肛门及会阴。三明交、太溪 ,针法及灸法同上组。每日针一次 ,两组交替进行。 3.刺络 :取井穴至阴、内至阴二穴 (足小趾甲内、外侧 ),用三棱针或 6号肌肉注射用针头放血 ,每次 20滴左右为最佳 ,每日一次 ,双侧交替进行 , 10日为 1个疗程。休息 3日 ,再进行下一个疗程。共治疗 3个疗程 ,休息 3日 ,进行B超检查 ,与治疗前对比 ,发现有 9 0%的患者腺体有不同程度的缩小 ,身体症状基本恢复正常 ,且无任何副作用及后遗症。随访 1~ 2年 ,有的甚至多年也未复发。
此方法治疗本病 ,疗程短 ,见效快 ,疗效满意 ,无副作用 ,病人易于接受。
http://www.nanke999.net/qlx/qlxfd/20070118676.htm
行到水穷处,坐看云起时。
前列腺肥大症是男性老年人的常见病。早期表现为尿频、夜尿次数增多 ,继而排尿无力、尿线变细、呈断继状 ,严重时可导致尿潴留 ,进而影响肾功能。治疗方法包括内分泌治疗和手术治疗。此外 ,日常生活保健非常重要。
自我保健须注意以下几点 :
(1)气候寒冷时做好保暖 ,预防感冒。
(2)不过劳 :过度劳累耗伤中气 ,会造成排尿无力 ,易引起尿潴溜。
(3)适量饮水 :以保持尿道卫生 ,发挥排尿对尿路的机械冲洗作用。
(4)不要憋尿 :憋尿会造成膀胱过度充盈 ,使膀胱逼尿肌张力减弱 ,致排尿发生困难 ,容易诱发急性尿潴留。
(5)忌饮酒 :饮酒可使前列腺及膀胱颈充血水肿而易诱发尿潴留。
(6)禁食辛辣食物 :辛辣刺激性食物 ,既可导致性器官充血 ,又会使痔疮、便秘症状加重 ,压迫前列腺 ,加重排尿困难。
(7)节制性生活 ,以防前列腺充血 ,发生急性尿潴留。
(8)避免久坐 :久坐可加重痔疮等病 ,又易使会阴部充血 ,引起排尿困难。
(9 )按摩小腹 ,点压关元、气海等穴 ,有利于膀胱功能恢复。
(10)忌服阿托品 ,颠茄和普鲁苯辛一类药物 ,以免加重排尿困难。
行到水穷处,坐看云起时。
外治法:
1、取嚏或探吐法。用消毒棉签刺激鼻中取嚏或喉中探吐使上窍开而下窍自通 ,小便自利。
2、贴脐熨脐法。独头蒜 1个 ,栀子 3枚 ,盐少许 ,捣烂 ,摊于纸上贴脐部 ;或艾叶 60克 ,石菖蒲 30克 ,炒热 ,布包熨脐。
3、熨小腹法。食盐 50克 ,生葱 250克。将生葱切碎 ,与盐入锅炒热后用布包裹待不烫皮肤 ,即熨小腹部 ,温度变低则换一同样包裹继续熨腹 ,一般更替热熨数次 ,约 2~ 4小时见效。
4、贴中极穴位。把甘遂 (中药 )研为细末 ,取 9克 ,面粉适量 ,麝香少许 (亦可用冰片代替 ) ,加温水调成糊状 ,贴于中极穴 ,方圆约 2寸范围。一般 30分钟即小便通利。
5、指压法。可取中极、关元、阴陵泉、三阴交 ,各穴指掐 (按压 )几分钟或加灸气海穴十几分钟后小便即通。穴位位置可请医生明示。
行到水穷处,坐看云起时。
--관련자료출처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