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혈 내분비계

당뇨병 (糖尿病)

초암 정만순 2016. 10. 4. 12:10



당뇨병 (糖尿病)



당뇨병에 감나무 잎 : 당뇨병 환자는 대체로 고혈압, 신장염, 심장병, 간장병, 폐병등을 아울러 앓는 수가 많아 실로 난치병이지만 일본의 저명한 식생활 연구가 平井小系라는 사람은 감나무의 날 잎을 2개월 동안 먹어 그 어려운 당뇨병을 극복했다고 한다. 즉 감의 잎을 물로 깨끗이 씻어 하루 5,6배를 씹어서 먹었다는 것이다. 먹기 힘든 사람은 소금을 약간 묻혀 먹거나 곱게 찧어 오브라아트에 싸서 먹어도 좋다. * 감잎에는 VC가 식물 중제1 많다는 것이외에 딴 신비스런 성분도 있는 것 같다.

겨울철에는 감차를 마시고 있으면 아주 좋다. 난치병이라고 체념하지 말고 실천해 보라.

당뇨병에 소의 쓸개와 검은 콩 : 소의 쓸개 속에 검은 콩을 볶아 채워 바람이 잘 통하는데 매달아 음건(陰乾)해서 가루로 하여 두고 3g씩 식후에 매일 세번 먹는다. 매우 잘 듣는다.

당뇨병에 돼지의 위와 담북장콩 : 돼지의 위속에 담북장 콩 (콩을 진이 나는 콩)을 가득 넣어 푹 끓여 국물, 위, 콩을 함께 먹으면 효과를 본다. 한 번에 효과가 없으면 여러번 먹는다.

당뇨병에 누에고치 : 누에고치를 푹 삶은 물을 차처럼 자주 마시면 당뇨병에 의한 갈증이 멎으며 장복하면 병자체도 낫게 할 수 있다.

당뇨병에 번데기, 술 : 번데기를 술 반 물 반을 섞어 끓여 익혀 그 국물과 번데기를 양껏 먹는다.

1. 당뇨병에 엄지 발가락 :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은 이상하게도 엄지발가락에 이상이 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당뇨병은 비장의 병이고, 엄지는 비장의 원혈(原穴)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지압등으로 엄지를 정상화 하면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2. 당뇨병에 전신 지압 : 혈당을 피로 없이 소모시키는데 지압이 좋고, “호르몬” 조절혈로 내분비를 정상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돕는데 지압이 필요하다. 특히 귀의 자극은 신경성 당뇨병에는 절대로 필요하다.

당뇨병에 달팽이 : 달팽이를 짓찧어 그 즙을 먹거나 밀폐된 그릇에 하룻밤 넣어 두면 생기는 달팽이 물을 먹는다. 하루 세 숟가락씩 매일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당뇨병에 고무나무 잎 : 화분에 있는 고무나무도 좋다. 당뇨병을 불치로 체념하지 말고 고무나무의 잎 큰 것을 10개 정도(그늘에 말린 것도 좋다) 하루분으로 달여서 차대신 마시면 큰 효과를 본다고 한다. 일본(日本)에서는 하루만에 나은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옥수수 수염 : 매일 옥수수 수염을 삶아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본다. 중한 환자도 오래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염소 고기, 마 : 염소 고기와 생 산약(날 山藥) 을 1대 3의 비율로 섞어 소금, 간장, 파 등으로 맛을 맞춘 다음 탕을 끓여 먹는다. 매일 3번 식사때 따끈하게 데워 1대접씩 오래 먹는다. 치병(治病)은 물론 강장(强壯)에도 좋다.

토끼즙 : 산토끼가 없으면 집토끼라도 좋다. 그 가즉과 발톱, 내장 등을 버리고 물로 삶아 따끈한 국물을 매일 3차례 식간마다 먹으면 큰 효과를 본다고 한다.

토끼 뼈와 밀 : 토기 뼈 한 마리 분을 밀 1되를 섞어 삶아 그 국물을 마시며 효력이 있다.

1. 백출(白朮) : 최근에 발간된 중국의 「中藥大辭典」 上卷 (670面)에 보면 토끼와 쥐에 백출 달인 물을 혈당이 저하되는 실험 결과가 나와 있다. 특히 백출은 이뇨의 명약이므로 신성 당뇨병에 매일 10g씩 진하게 달여 마시면 특효가 있다. * 우리나라에 흔한 삽주 뿌리를 연구해 보기 바란다.

2. 당뇨병에는 종합적 방법이 주효 : 당뇨병은 “인슐린”부족이라는 단순한 병이 아니라, 온 몸의 병이다. 식사요법, 운동요법, 지압법, 침뜸, 니시(西)건강법, 이 책의 생약 특효방 등을 종합적으로 쓰면 고칠 수 있는 것이다. * 당뇨병은 이러한 요법을 귀찮아 하는 사람이 게을러서 못고치는 것이다.

절망적인 증세에 주광요법(注光療法) : 두개의 탄소봉에 전기를 통하여 그 두 끝을 접촉시켰다 약간 떼면 강렬한 광선을 발사하는데 이것으로 환부와 관계된 지압 급소에 3분-5분씩 쇠면 의사도 포기한 중증까지 치료된다. 한번에 벌써 호전의 기미가 보이는 겨웅가 많으며 계속하면 틀림없이 특효를 본다. 아주 간단하고 부작용없는 치료법이다. (자세한 설명은 486 페이지 주광요법 참조).

제비풀 : 제비풀(夏枯草)의 꽃을 10g씩 매일 달여서 마시면 효과를 본다.

마(山藥) : 마(산약) 말린 것을 반은 노랗게 볶고 반은 그대로 합쳐 곱게 가루로 만들어 식전과 자기전에 각각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오래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이는 당뇨병 특효약이다.

동물의 지라 및 산약 : 돼지, 소, 오리의 지라를 불에 구워 소금에 찍어 먹으면 매우 좋다. 이 세가지를 함께 먹으라는 것이 아니고 번갈아 먹어도 좋다. 이것을 계속하되 마(산약)의 가루로 하루 두 차례 한 숟가락씩 함께 먹으면 이상적이다.

당뇨병에 결명자 : 결명자를 약간 볶아 차처럼 달여 무시로마시고 있었더니 당뇨병이 나았다는 예가 있다.

당뇨병의 갈증에 계내금과 괄루근 : 마른 계내금을 노랗게 볶은 가루와 괄루근(하늘 타리 뿌리) 볶은 가루를 반반 섞어 찹쌀로 개어 오동나무 열매 크기의 환약을 벚어 매일 3차례 식간마다 40-50알씩 온수로 먹으면 효과를 본다.

1. 당뇨병에 운동이 절대 필요 : 당뇨병을 앓으면 피곤해지기 쉬워 운동을 안하게 되는데, 아무리 명약을 먹어 “인슐린” 생산을 도와도 세포에서 “인슐린”을 안 받아들이면 쓸데가 없다. 운동을 하면 세포의 “인슐린” 수용 능력이 증가하는 것이다. *전문적인 “스포오츠”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를 고루 놀려 땀을 흘리는 것이어야 한다.

2. 차조기씨와 무우씨 : 당뇨병과 신장병이 겹친 증세에 차조기씨(蘇子), 무우씨를 반반 섞어 약간 볶아서 가루로 해 두고 상백피(桑白皮 : 뽕나무 뿌리의 속 껍질) 달인 무로 12g씩 먹으면 큰 효과를 본다.

당뇨병, 신장 쇠약에 돼지 쓸개와 천화분(天花粉) : 수돼지 쓸개를 몇개구해서 그와 같은 무게의 천화분 (괄루 뿌리의 가루)을 고루 섞고 여기에 3배의 물을 부어 뭉긋한 불로 달여서 물기가 다 없어지면 꺼내기 곱게 가루로 하여 꿀에 개어 콩알만한 환약을 짓는다. 이것을 하루 3번 (한번에 5알) 더운 물로 먹는다. 오래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당뇨병에 해소(咳소)와 농담 토혈이 겸한 증세에 율무쌀 : 율무쌀 삶은 물에 약간의 술을 타서 다시 한번 끓인 무을 1컵씩 매일 3-5회 마신다. 계속하면 효과가 매우 크다.

단방 특효 침법(單放特效鍼法) : 다음 그림의 흑점에 침(또는 바늘)을 2-3mm 꽂아 30-60분 놔두면 신통하게 잘 듣는다. (여러번 한다) 한번에 안되면 계속하라, 반드시 효과를 본다.

당뇨병에 두부 상식(常食) : 당뇨병 환자는 두부나 비지를 주식으로하면 낫는다는 고전(古傳) 방법이었다. 하루 세 끼를 모두 날 두부만 먹고 사는 아주 건강한 사람을 볼 수 있다.

1. 당뇨병에 섬유식이 특효 : 최근 미국, 일본 등에서 발간된 의학지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에 섬유식을 먹였더니 혈당이 현저히 저하되고 기타 당뇨병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다고 한다. 외국에는 이미 섬유계가 시판되고 있으나, 평상시 채소와 보리밥을 주로 먹으면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 보리밥은 당뇨병에 특효가 있다.

2. 드릅나무 뿌리가 특효약 (1) : 이 책의 전편에서 드릅나무 뿌리를 달여 먹으라고 한 지 10년이 되는 오늘날, 최근에 발간된 중국의 「中葯大辭典」 (下卷 2440페이지)에 당뇨병 특효약으로 소개되어 있다. 즉 드릅나무 뿌리의 껍질 말린 것을 12-20g씩 매일 진하게 달여 마시는 것이다. (「南京地方常用中葯草」), * 위궤양, 위통에도 좋다.

당뇨병 도한(盜汗)에 부추 국물 : 부추를 물로 푹 끓여 그 국물을 자주 마시면 당뇨병의 강증이나 식은 땀에 좋다.

불치의 당뇨병을 고치는 운동 : 식사요법과 함께 다음 운동을 한다. 무릎을 끓고 앉는다. 그리고 양 팔을 앞으로 뻗어 손가락으로 깍지낀다. 이 자세로 깍지낀 손바닥을 배에 대게 내리면서 몸을 일으켜 무릅으로 선다. 일단 서면 다시 처음 자세로 되돌아 간다. 이곳을 세번씩 매일 되풀이 하면 당뇨병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大沼晶滄醫學博士).

당뇨병으로입이 마를 때 괄루근과 쇠기름 : 신선한 괄루근과 말린 괄루근을 5:3의 비율로 섞어 물을 많이 넣어 삶아 반이 되면 그 국물에 쇠기름 약간을 섞어 다시 졸여 걸쭉하게 되면 큰 그릇에 담아 둔다. 이것을 매일 3차례 식후마다 뜨거운 술이나 뜨거운 술물로 다섯 숟갈씩 먹는다. 장복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당뇨병으로 갈증이 심할 때에 돼지 오줌통 : 돼지 방광의 꼭지를 떼어 숯불에 까맣게 태워 가루로 하여 식간마다 따끈한 술이나 물로 5-7g씩 장복하면 효력이 있다. 이 방법은 낭습양증(囊濕痒症)에도 효력이 있다. 복용할 때 반드시 물이나 술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 먹어야만 효력이 있다.

당뇨병에 꼭 유족법(柔足法)을 : 발가락(특히 엄지 , 세째)과 발바닥 및 발목을 고루 눌러 풀어 딱딱한 곳 구부러진 곳이 없게 한다. 매일 30분 동안 계속하면 차츰 혈당이 감소하고 오줌도 맑아지며 잠이 잘오며 마침내 병을 근치시킬 수 있다.

1. 당뇨병의 특효약 드릅나무 뿌리(2) : 또 「福建民間藥草」에 보면, 드릅나무 뿌리 40g과 은행 160g을 함께 달여 차처럼 마시면 당뇨병을 고친다고 나와 있다. 이렇게 동일 사전에 두 가지씩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보면 드릅나무 뿌리가 명약인 것은 틀림없다.

2. 차조기씨와 무우씨 : 당뇨병과 신장병이 겹친 증세에 차조기씨(蘇子), 무우씨를 반반 섞어 약간 볶아서 가루로 해 두고 상백피(뽕나무 뿌리의 속 껍질) 달인 물로 12g씩 먹으면 큰 효과를 본다(百病驗方大全). * 무우씨 대신 당근씨도 좋다.



'症狀別 民間療法 > 혈 내분비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  (0) 2016.11.23
고혈압  (0) 2016.11.07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0) 2016.09.21
저혈압   (0) 2016.09.21
고혈압에 좋은 약초  (0) 2016.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