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오관계

가성연수마비

초암 정만순 2016. 9. 17. 11:29


가성연수마비



항침(项针)치료 가성연수마비 임상연구



가성연수마비(假性延髓麻痹)는 현대의학에서 난치병으로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고, 증상에 따라 치료하며, 경한 자는 증상을 감소시키고, 엄중한자는 코 줄과 수액으로 생명을 유지한다. 필자는 10여 년간 항침 치료, 효과는 확실하고, 간단하며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총결하였다. 뇌혈관 질병의 가성연수마비(假性延髓麻痹) 100례 임상 연구 결과를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1. 일반자료

남 54례, 여 46례, 최소연령 46세, 최대연령 79세, 평균 59.1세, 병정 최단 4일, 최장 3개월.
증상과 체정(體征): 구음장애(構音障碍), 탄인곤난(呑咽困難) 100례, 강소강곡(强笑强哭) 66례, 하합반사(下頜反射), 고순반사(叩脣反射), 장해반사(掌頦反射) 94례, 한측 건반사(腱反射)항진, 병리반사 양성 환자 94례, 양측 건반사 항진, 병리반사양성 62례.

2. 치료방법

(1) 혈위
선택원칙: 본병의 원인은 뇌결혈 또는 뇌출혈로 피질(皮質) 뇌간속(腦干束)의 전도 기능을 파괴하여 탄인반사(呑咽反射)와 발음 기능이 상실하였다. 병변 부위는 뇌간(腦幹) 이상(異常), 병변 표현은 인후(咽喉), 설부(舌部)에 있다. 침구 근취(近取)하는 원칙에 근거하고, 경항부(頸項部) 혈위를 선택하며, 인후(咽喉), 설(舌)의 병증을 근치(近治)하여 치표(治表)하고, 또한 원치(遠治) 작용으로 뇌부 혈관을 소통, 뇌부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치본(治本)한다. 본 취혈 방법은 침구학 중에 “특정부위 침법”으로 “항침요법”이라 부른다.

(2) 처방
주혈: 양측 치창(본 혈은 신혈로, 풍지 아래 1.5촌), 양측 풍지, 양측 예풍, 풍부, 염천, 외금진 옥액.
배혈: 중추성 요실금에 사신총, 백회를 가하고; 강소강곡(强笑强哭)에 상성, 신정을 가한다.

(3) 침자방법:
환자는 앉은 자세를 취하고, 75% 알콜로 상규 소독, 28호 2촌 호침으로 양측 풍지, 예명, 치창, 풍부를 취하여 1-1.5촌 자입, 침 첨은 약간 내하방으로 매 분간 100회전 속도 염전수법, 지속 2분간, 유침 30분간, 행침 2회 한다. 다시 염천, 외금진, 옥액을 2.5촌 침으로 설근(舌根)방향으로 1.5-2촌 자입, 매 분간 200회 속도 염전 각각 0.5분간 후에 출침, 매일 2회, 10일을 1요정으로 요정 간격 2일 후에 다음 요정을 시작한다.

3. 효과 표준과 결과

(1) 표준
현저한 효과: 탄인(呑咽), 언어 분급 3급을 제고 또는 증상 체정(體征) 소실한자.
진보: 탄인, 언어 분급 2급 제고한자.
유효: 탄인, 언어 분급 1급 제고한자.
무효: 탄인, 언어 분급 개변이 없음.

(2) 결과:100례 총유효율 96%, 그중 현저한 효과 74례, 진보 23례, 유효 19례, 무효 4례, 연령이 어리고, 병정이 짧은 환자는 효과가 높다.

4. 원리연구
항침(項針)은 뇌혈액 순환과 혈류동력학(血流動力學)의 개선하고, 뇌신경 기능을 개선하며, 관찰 팀 42례 환자 뇌혈류도(腦血流圖)를 관찰한바, 침자 후 30분간 경내동맥 노내지(顱內枝)와 추기저동맥(椎基底動脉) 노내지(顱內枝) 수축파폭(波幅), 입 혈류 시간과 혈류량 등 3항 지표는 모두 개선하였고, 통계학 처리 결과 현저한 의의가 있으며, (P<0.05-0.01); 원기(遠期) 효응(效應) 관찰결과 59례 환자는 평균 17.5일 후에 위의 3항 지표는 모두 현저히 개선하였다. 통계학 처리 현저한 의의가 있다. (P>0.05-0.01)。

항침은 또한 환자 뇌세포의 흥분성을 제고하고, 신경세포 재생 또는 억제한 신경세포 각성하여 파괴한 탄인반사(呑咽反射)와 발음의 각개 기관기능을 회복한다. 본 원리는 가성연수마비(假性延髓麻痹) 환자의 체감으로 전위(電位), 운동 유발(誘發)전위(電位), 뇌간(腦幹) 유발(誘發)전위(電位)를 치료 전후에 이상(異常) 조절로 정상 또는 정상에 근접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100례 환자 체감과 뇌간(腦幹) 유발(誘發)전위(電位)를 통하여 48례 환자의 운동 유발(誘發)전위(電位) 치료 전후 관찰결과, 항침(項針)은 소실한 파폭(波幅)(AMP)을 중시하여 파봉(波峰) 잠복기와 파봉(波峰) 기간 짧아져 중추신경 전도시간을 늦추어 정상으로 회복한다. 동시에 침자 팀과 대조 팀을 비교하면 3항 유발 전위(電位)는 현저한 의의가 있다. (P<0.01-0.001)

5. 전형병예

소씨, 남, 54세, 갑자기 쉰 소리, 탄인(呑咽)불능, CT검사로 다발성 뇌경색, 가성연수마비 확진.
위의 혈위 침자 1주일 치료하여 효과를 보고, 계속 1주일 치료하여 임상 치유하였다.

6. 효과분석:

(1) 탄인반사(呑咽反射) 활동은 주로 설근(舌根)이 뒤로 음식물을 회염부(會厭部)로 밀고, 동시에 인제근(咽提筋) 수축하여 연악(軟顎)을 들어 올려 회염(會厭)이 뒤로 후구(喉口)를 막고, 인축근(咽縮筋)은 순서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확장하여 음식물을 식도로 탄인(呑咽)한다.

(2) 탄인(呑咽)기능 회복의 기초는 뇌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질(皮質) 뇌간속(腦干束) 기능 회복한다. 수혈 해부에서 본 팀 수혈 풍지의 천층(淺層)에 침동정맥(枕動靜脉)이 분포하고, 심층(深層)에 추동정맥(椎動靜脉)이 분포한다. 치창(治嗆)혈의 심층(深層)에는 추동맥(椎動脉)이 있기에 항침(項針)은 추기저동맥(椎基底動脉)과 경내동맥(頸內動脉)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임상에서 80%이상 환자는 후두부의 백발이 검은 색으로 변하여 이는 노내외(顱內外)혈액순환 개선을 증명한다.

(3) 탄인(呑咽)과 발음기능의 회복은 뇌신경기능 회복의 결과이다.
항침 수혈은 미주신경(迷走神經), 설인신경(舌咽神經), 설하신경(舌下神經)의 지배구에 분포하고, 단반사(短反射)의 이론에 근거하여 수혈을 침자하면 직접 감각섬유를 통하여 수혈 소재의 신경 운동 섬유기능을 회복한다. 때문에 직접 설근(舌筋), 인제근(咽提筋), 인축근(咽縮筋)의 탄인(呑咽)기능과 환갑근(環甲筋)의 발음기능을 조절한다.


'病症別 鍼處方 > 오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耳鳴). 이롱(耳聾)   (0) 2016.09.18
가성연수마(假性延髓麻痹)  (0) 2016.09.17
진성연수마비(真性延髓麻痹)   (0) 2016.09.17
가성연수마비(假性延髓麻痹)   (0) 2016.09.17
가성구마비  (0) 2016.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