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치락삼법”으로 안면마비 후유증 치료
안면마비 후유증 치료는 임상치료가 비교적 어렵다. 근래 필자는 반복적 실천을 통하여 “치락삼법(治絡三法)”을 총결하여 안면마비 후기와 후유증에 좋은 효과로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일반자료
본 팀 42례, 남 27례, 여 15례, 최소연령 16세, 최대 연령 76세. 병정 6개월부터 30년. 42례 한측 안면마비, 오관이 바르지 못하다. 그중 10례는 이마 주름이 없고, 올릴 힘이 없으며; 13례 상안검하수; 5례 환측 하순활동불리, 구각하수; 14례 환측 상순 평탄무력, 볼 불리기 불능.
2. 치료방법
(1)서락법(舒络法):손가락으로 안면부의 수혈을 가볍고 유연하게 문지른다. 피부 근육을 풀고, 환자는 국소 따뜻하고, 편한 감이 있으면 경맥이 소통하였다고 본다.
침자 혈위를 안마한다. 눈, 코, 입 주위의 삼양경혈을 위주로, 국소 아시혈을 보조로 한다.
매혈은 순시 침과 역시 침 방향으로 각각 안마 10회 한다. 선택한 혈위는 정명, 양백, 어요, 사죽공, 찬죽, 구후, 태양, 풍지, 풍부, 권료, 하관, 수구, 지창, 협차, 예풍, 영향, 상영향, 인당, 상성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두 손으로 방광경, 독맥을 순차적으로 안압, 두드리고, 훌터내려 이경락(利经络), 기혈창행(气血畅行)한다.
(2) 배침천자점락법(排针浅刺点络法):안마를 한 다음, 30-32호 1촌 스탱 호침 9-11개를 일자형 수평선으로 배침한다. 시술자는 병변부위를 고자하여 환부에 피부 조홍, 약간 출한(出汗)할 정도한다. 피부 표면 손상 없이 출혈하며, 일반적으로 3-5회한다. 안부, 협부, 구순부를 돌면서 고자(叩刺)하고, 면부 삼양경을 돌면서 양경간의 경기를 소통시킨다.
(3) 국소 천자 다침법(局部浅刺多针法): 자락 세 번째 순서로, 30-32호 1촌 스댕 호침으로 수직 국소 수혈을 자입 한다. 일반적으로 0.2-0.3촌 깊이, 평보평사법으로 득기할 정도한다. (환자는 침 아래 산창감(酸脹感), 시술자는 침아래 침긴(沈緊)감) 안면부는 수족삼양경이 소과(所過)로, 혈위는 기타 부위 보다 풍부하다.
통상적으로 15-20개 혈위를 자입하고, 유침 20-30분간한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당하게 체혈을 배합: 곡지, 합곡, 족삼리, 삼음교, 태계, 태충 등 혈위를 적당하게 배합한다.
격일 1회, 10회 1요정으로, 요정 간 휴식 2주(휴식 기간 자행 안마)하고, 다시 다음 요정을 진행한다. 3개 요정 후에 효과를 통계한다.
3. 효과 표준과 결과
(1) 효과표준: 치유: 증상과 체정(體征) 소실;
현저한 효과: 증상과 체정 현저히 감소;
유효: 증상과 체정 감소;
무효: 증상과 체정이 개선하지 않는다.
(2) 치료결과: 본 팀 42례, 치유 17례, 40.47%; 현저한 10례, 23.8%; 유효 9례, 21.43%; 무효 6례, 14.3%.
4. 전형병예
유씨, 남, 34세, 좌측 안면부 불편감 6개월, 이후 통증, 좌측 눈 폐합불능, 좌측 구각 침 흘림, 현지 병원에서 침구와 약침, 약물 복용을 경과여 무효, 좌측 안검하수, 좌측 이마 주름 없음, 좌측 상순 근육 긴장, 탄력부족, 치아 내놓기, 볼 불리기 완전 불능, 위의 치료방법으로 3개 요정을 치료하여 증상, 체정(體征)이 소실하여 임상 치유하였다.
5. 체험
“치락삼법”은 필자가 장기적으로 임상 실천하여 총화, 탐색하였다. 일반 침구와 비교하면 본 방법의 치유율은 현저하게 제고하였고, 부작용 없고, 후유증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본 팀 환자는 모두 일반 침법 무효한 다음 치료한 환자이다.
위의 삼법에서 지압, 배침(排針) 천자법(淺刺法)은 근육 표피를 풀고, 안면부 양경간 락맥을 횡향 소통 연락한다.
어떤 병은 어떤 경락이란 격식을 파탄하고, 표천부의 망상락맥(網狀絡脉)을 소통하여 기혈운행의 길을 열어, 침자 조리기혈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안면마비는 사조경락(邪阻經絡), 경맥실양(經脉失養), 기부(肌膚)마비 질병이다. 호침으로 수직 자입 병락(病絡)하여 어사(瘀邪)는 빠른 속도로 거산(祛散)하고, 경락통창(經絡通暢), 기혈이 정확히 병소에 도달하여 마비한 근육 피부를 치유한다. 중심은 “통”하여 좋은 효과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