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의 침구치료
[개설]
중풍은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인사불성, 구안왜사, 언어불리, 반신불수 또는 쓰러지는 현상 없이 언어불리, 반신불수 등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본병은 갑자기 급성으로 나타나고, 여러 가지 증상으로 변화가 빠르고, 자연계의 풍과 유사함으로 “중풍”이라 부른다; 갑자기 발병하여 “졸중”이라고도 부르고, 발병의 정도는 같지 않아 중장부(탈증, 폐증)와 중경락으로 나눈다.
본병은 현대의학에서 뇌출혈, 뇌혈전형성, 지주막하강출혈, 뇌혈관경련, 바이러스뇌염, 중추성면신경마비 등에 해당한다.
[병인병기]
중풍은 중노인들이 다발하며, 신체허약 등 원인으로 간(肝), 신(腎), 심(心), 비(脾)의 기능실조(機能失調)에 의한 것이며 간신양휴즉(肝腎陽虧则)간양편항(肝陽偏亢); 심음부족(心陰不足) 즉 심화편항(心火偏亢); 비양부족(脾陽不足) 즉 담습내생(痰濕內生)하며; 만약 우사뇌노(忧思恼怒), 음주폭식(饮酒暴食), 과도피로, 풍한외습(风寒外袭) 등의 유발원인 있을 경우 간양폭장(肝阳暴张), 인동간풍(引动肝风), 심화폭성(心火暴盛), 풍화상선(风火相煽), 기혈주우상(气血走于上), 협담탁(挟痰浊), 몽폐청규(蒙闭清窍)하여 폐증(闭证)이 발생하고; 진원쇠약(真元衰弱), 음양이절(阴阳离绝) 즉 탈증(脫症)이 발생하며; 담탁(痰浊)이 경맥으로 흘러 즉 편마비가 발생한다.
[변증치료]
1. 중장부(中臟腑)
(1) 폐증(閉症)
증상: 갑자기 쓰러지고, 인사불성, 두 손을 꼭 쥐고, 아관긴폐, 면적기조(面赤气粗), 후중담명(喉中痰鸣), 이변폐새(二便闭塞), 설적홍태황후(舌赤红苔黄厚) 또는 회흑(灰黑), 맥현활유력(脉弦滑有力).
치법: 독맥, 족궐음경과 12정혈을 위주 한다. 호침 사법 또는 점자 사혈하여 개규성신(開竅醒神), 평간식풍(平肝息風), 청화담화(淸化痰火)한다.
처방: 수구, 12정혈, 노궁, 풍륭, 백회, 태충, 용천.
배혈: 아관긴폐에 하관, 협차, 합곡; 설강불어(舌强不語)에 아문, 염천, 통리.
해설: 수구는 성신청뇌(醒神清脑)하고; 12정혈은 개규, 청열하며, 점자 사혈하여 12경기를 교통 한다; 노궁은 심화(心火)를 사하고; 풍륭은 위경 락혈로 비위기기(脾胃气机)를 통하여, 건비위(健脾胃)함으로 화담탁(化痰濁)한다; 백회, 태충은 평간식풍(平肝息風)하며; 용천은 자신수(滋腎水)하여 평간잠양(平肝潛陽)하여 각혈은 공동으로 개규성신(開竅醒神), 평간식풍(平肝息風), 청화담화(淸化痰火)의 효과를 보고; 하관, 협차, 합곡으로 상하아관 개폐를 조절하며; 아문은 성뇌개규(醒腦開竅)하고; 염천, 통리를 배합하여 불어(不語)를 치료한다.
(2) 탈증(脫症)
증상: 갑자기 쓰러지고, 인사불성, 목합구개, 호흡은 약하고, 코골며, 두 손을 풀어 놓고, 유뇨, 사지궐냉, 안면홍조, 맥박은 약하거나 또는 부대(浮大)한 맥으로 진양외월(眞陽外越)의 위험한 증조이다.
치법: 임맥 경혈을 위주로 뜸 법을 많이 사용하여 회양고탈(回陽固脫)한다.
처방: 신궐, 관원, 기해, 백회.
해설:
신궐은 제중(臍中)에 위치하여 진기(眞氣)와 생명이 직결하고; 관원, 기해는 임맥, 족삼음과 교회하며; 하복부에 위치한 관원은 삼초원기가 출하는 명문진양(命门真阳)과 연결되고; 기해는 원기지해(元氣之海)임으로 격염구 신궐에 관원과 기해를 뜸하여 대보원양(大補元陽), 회양고탈(回陽固脫)하며, 백회의 뜸으로 통독맥(通督脉), 성뇌개규(醒腦開竅)한다.
2. 중경락
풍담조우경맥(风痰阻于经脉),장부(脏腑)에 미치지 못하고, 또는 중장부 후에 장부의 기능이 점차 회복하였지만 경맥은 풍담에 막혀 있다.
증상: 반신불수, 기부불인(肌肤不仁),수족마목(手足麻木),구각왜사(口角歪斜),어언불리(语言不利),또는 두통현훈, 수족경련, 안면홍조, 인간구갈(咽干口渴), 번조(烦躁), 맥현활.
치법: 수족양명, 수족소양, 태양경 취혈을 위주 한다. 평보평사법으로 거풍담(祛风痰), 통경맥(通经脉), 조기혈(调气血), 평음양(平阴阳)한다.
처방: 상지: 견우, 곡지, 수삼리, 지구, 합곡, 후계.
하지: 신유, 환도, 양릉천, 족삼리, 태충.
두면부: 백회, 풍지, 지창, 협차, 아문, 염천.
해설: 양명은 다기다혈 경이고, 기혈이 왕성하여 질병은 쉽게 회복함으로 견우, 곡지, 수삼리, 합곡, 족삼리, 지창, 협차을 취하여 통조(通調)상지, 하지, 두면부의 기혈, 거풍화담(祛風化痰)하며; 소양을 추(樞)로 전신의 운동을 지지하고, 지구, 풍지, 환도, 양릉천을 취하여 소근통락(舒筋通络)함으로 지체 운동기능을 회복 한다; 백회, 풍지, 태충을 취하여 평간식풍(平肝熄風)하며; 지창, 협차로 구각왜사를 치료하고; 아문, 염천으로 통설규한다; 후계를 강자극하여 독맥을 통함으로 경련을 해소하고, 상지불수, 주먹 쥐고 풀지 못할 경우 좋은 효과를 보는 경험 혈이다.
3. 기타요법
(1) 두침
취혈: 대측운동구, 감각구, 족운감구, 무도진전 공제구.
방법: 소독, 상관혈선에서 자입하여 골막에 도달하여 염전수법, 매분간 140-160회 좌우 염전, 연속 2분간, 동시에 환자는 지체를 활동하고, 5분간 정지했다가 다시 2분간 염전하고, 유침 30-40분간, 매일 또는 격일 1회, 10회를 1요정으로 한다. 본 방법은 대뇌중동맥과 전동맥 분지의 혈전형성에 좋은 효과가 있다.
(2) 이침
취혈: 뇌, 연중, 간, 삼초, 마비 대응부의 이혈. 실어에 심, 비를 가하고; 탄인곤난에 구(口), 이미근(耳迷根), 인후(咽喉)를 가한다.
방법: 격일 1회, 15-20회를 1요정으로 한다. 이침은 뇌혈관질병 후유증(중경락)에 적용하고, 질병이 온정상태, 의식 정상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3) 전침
매번 상하지 각각 1-2개혈을 선택하고, 진침 침감이 있을 경우 전기치료기를 접속하며, 점차 전류량을 증가하여 상관 근육군이 규칙적으로 수축하고, 환자가 견딜 정도로 매번 20분간, 격일 1회, 10회를 1개 요정으로 한다. 중경락에 적용한다.
(4) 혈위 주사(약침)
취혈: 상지: 곡지; 하지: 양릉천.
방법: 5%당귀주사액 매혈에 1ml 주입, 격일 1회, 10회를 1개 요정으로 한다. 중경락증에 적용한다.
(5) 피부침
가볍게 두부 독맥, 방경선, 요배부, 상지 내측 수삼음경, 하지 슬이하의 족삼음경을 경하게 자극하고, 담경선, 요선부, 수삼양경과 수지단(手指端), 하지 족삼양과 지단을 심하게 자극한다. 매일 1회, 10회를 1요정으로 중경락이 가벼운 환자에게 적용한다.
중풍예방: 고령으로 형성기허(形盛气虚),담다(痰多),현훈(眩晕),심계(心悸) 등의 간양상항(肝阳上亢)의 환자가 만약 설강, 언어불리, 기수퇴연(嗜睡腿软), 성격이 개변하고, 지단 마목 등의 현상이 있으면 중풍 징조증상으로 음식과 휴식, 피로 등을 회피하고, 족삼리, 현종을 경상적으로 뜸하여 중풍을 예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