仙道 丹功 佛敎/기공 명상

기공 수련법 - 참장공(站樁功) 마보식(馬步式)

초암 정만순 2016. 9. 11. 13:46



기공 수련법 - 참장공(站樁功)  마보식(馬步式)




1. 참장공이란


   참장공은 역사가 매우 오래된 기공 수련법으로, 예로부터 형(形; 몸, 근골)을 단련하는 중요한 수련으로 여겨왔다. 고구려 벽화에도 참장공을 수련하는 역사(力士)의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우리 민족이 옛날부터 이를 통해 심신을 단련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참장공은 일정한 자세를 취한 채 가만히 서있는 수련이므로, 쉽게 익힐 수 있고 때때로 수련하기도 어렵지 않다. 아침저녁에 잠시만 해도 수많은 성인병을 예방치유하고 건강을 완벽하게 지킬 수 있다.


 


  참장공은 고도의 인체과학적 원리에 의해 체력과 정력이 크게 증진되는 놀라운 회춘, 강정의 비법이다. 단지 자세만 취해도 단전에 기가 저절로 모이고 단전호흡이 스스로 이루어진다. 또한 하체와 허리, 팔 등 전신의 근육은 물론 뼈가 강해지므로 관절염, 골다공증 등 퇴행성 질환은 물론 요통(腰痛)이 자연치유되고 심폐기능이 좋아지며 간, 소화기 등 모든 장부(臟腑)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참장공은 기본자세가 6가지이며, 그중에 가장 기초적인 수련법은 마보식(馬步式)이다. 그리고 여기는 다시 3가지 수련법(평,내,외마보식)이 있다.


 


  참장공을 수련할 때는 자세를 취한 후에 마음을 단전에 집중하고 고요하게 호흡을 조절한다. 처음에는 1~2분 정도만 수련하면 되며, 힘이 들면 무릎을 더 펴고 시간을 줄여도 좋다.




 


2. 평마보식(平馬步式)


 


 수련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두 발을 어깨넓이 1.5배로 벌려 평행이 되게 한다.


② 두 팔을 앞으로 올린다.


③ 두 무릎을 굽히면서 두 손을 뒤집어서(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양옆구리로 당긴다.


④ 두 손목을 돌려서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앞으로 뻗는다. 팔꿈치는 느슨하게 펴고, 손끝까지 일직선이 되게 손목을 펴서 지면과 수평이 되게 한다(사진 참조).


 


 



        평마보식


 


  이렇게 자세를 취한 후에 눈을 감고 단전을 응시하며 잠시 정지된 자세로 서 있는다.


  평마보식은 전신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므로 원기증진은 물론 대뇌를 활성화시켜 본성과 지혜를 개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이 수련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노인이나 어린이는 물론 체력이 약한 사람이나 환자에게도 매우 좋은 운동이다. 하루에 여러 차례 수련하면 빠른 기력 회복과 함께 자연치유력이 강화되며, 특히 퇴행성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에도 효과가 크다.


 


 


3. 내마보식(內馬步式)


 


  수련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두 발을 어깨넓이의 1.5배 되게 벌린다.


② 두 발뒤꿈치를 더 넓게 벌려서 사다리꼴이 되게 한다.


③ 두 손은 주먹을 쥐어 양 옆구리에 대면서 무릎을 굽혀 자세를 낮추고, 엉덩이를 뒤로 뺀다.


④ 두 손바닥을 펴서 손목을 돌린 후 위로 올려서 눈앞에 놓는다. 두 손바닥은 밖을 향하고 팔 안쪽은 원이 되게 한다(사진 참조).


 


 


    


내마보식


 


 


 


  내마보식은 가히 참장공의 백미라 이른다. 근골을 강화하고 특히 신장과 간을 튼튼하게 해주며, 단시일에 정력을 크게 증강시키는 놀라운 효과가 있어 방중술로도 널리 활용된다. 특히 이 수련은 디스크, 요통 등 허리질환에도 큰 효험이 있다. 요통을 치유하려면 히프를 뒤로 뺀 자세로 자주 수련하면 좋다.




 


4. 외마보식(外馬步式)


 


  수련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두 발을 어깨넓이의 1.5배 되게 벌린다.


② 두 발의 앞쪽을 밖으로 더 벌려서 역사다리꼴이 되게 한다.


③ 두 손은 주먹을 쥐어 양 옆구리에 대면서 무릎을 굽혀 자세를 낮춘다. 이때 엉덩이는 앞으로 밀고 허리는 바로 세운다.


④ 두 팔을 위로 올려서 손목을 돌린 후, 손바닥이 몸 쪽을 향하게 하여 가슴 앞에 놓는다. 두 손끝은 마주 보게 한다(사진 참조).


 


 


        


 외마보식


 


  외마보식은 특히 심장과 폐 그리고 위장을 비롯한 소화기계를 튼튼하게 해주고, 또한 골반과 고관절을 강화시켜 준다. 나아가 이 수련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라앉혀 주므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여러 심인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