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장수 정력

보진환

초암 정만순 2016. 8. 26. 09:42


보진환 


문경 명의 박문양 옹의 정력 묘방 - 양기를 강력하게 하고 조루증에 탁월한 효과

 


 옛말에 정력이 약한 사람과는 돈거래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그 만큼 생명력이 약화되어 있어 돈을 빌려 주어서는 돌려받기 힘들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이처럼 정력은 비단 성적(性的)인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생명력과 활력, 젊음과 원기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예전부터 사람이 자신의 정력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 왔던 것도 삶과 생명 유지의 본능 때문이라 하겠다.
또한 정력은 육체적인 힘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라 하겠다. 정력이 약화되면 정신적으로도 위축될뿐더러 부부간의 사랑도 깨지기 마련이다. 그것은 가정의 불안과 이혼까지 초래할 문제라 하겠다. 나아가 그것은 국가적으로 기반이 흔들리는 문제라 하겠다.
서양 의학에서는 말초 신경을 흥분시키는 약을 개발하여 최고의 정력제인 양 과시하며 천문학적인 돈을 끌어 모으고 있다. 하지만 진정 최고의 정력제는 생명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것이야 말로 육체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자신과 가정과 국가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이 된다고 하겠다.
본지는 정력이 성적인 능력만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를 안정적으로 지탱해주는 힘이란 관점에서 생명력을 길러줄 수 있는 정력 묘방을 연재한다. 독자 제현의 많은 활용을 바란다.<편집자 주>

◎보진환(補眞丸)
▶처방 내용
숙지황 ․ 석곡 ․ 사상자 ․ 두충 ․ 우슬 ․ 복분자 ․ 당귀신 ․ 종유석 ․ 양기석 ․ 천궁 ․ 백복령 각 1백20그램, 음양곽 ․ 금앵자 ․ 감초 각 80그램
▶법제법
①숙지황: 생지황을 사다가 반드시 집에서 술에 찌고 말리기를 9번 반복하여 사용한다.
②석곡, 감초 : 술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말린다.
③사상자, 천궁 : 술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볶는다.
④두충 : 실을 제거한 후 생강즙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말린다.
⑤우슬, 당귀신 : 술로 씻는다.
⑥종유석 : 곱게 가루 내어 도자기 안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물빛이 자색이 되거나 누런색이 되면 물을 버리고 다시 달이기를 5일 동안 반복한다.
⑦양기석 : 불에 달구어서 식초에 담그기를 7번 한 다음 곱게 분말한다.
⑧백복령 : 모유에 담갔다가 찐다.
⑨음양곽 : 양의 젖에 담갔다가 찐다.
⑩금앵자 : 씨와 털을 뽑고 술에 담근다.
▶만드는 법
상기 약재를 곱게 분말하여 반드시 좋은 토종꿀로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만든다.
▶복용법
1회에 50~60환씩 1일 3회 복용한다. 복용 중에 인삼과 창출을 금한다.
▶처방 풀이
상기 처방은 신장을 보음(補陰)하는 효능을 지닌 숙지황과 석곡, 신장을 보양(補陽)하는 효능을 지닌 사상자 ․ 두충 ․ 종유석 ․ 양기석 ․ 음양곽을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신장의 수삽(收澁) 기능을 강하게 하는 복분자와 금앵자, 활혈거어(活血祛瘀)의 효능을 지닌 우슬과 천궁을 보조약으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양기(陽氣)를 강장(强壯)케 하고, 신기(腎氣)를 보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겠다.




'症狀別 方劑處方 > 장수 정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린단  (0) 2016.08.26
구자환  (0) 2016.08.26
보신제습탕   (0) 2016.08.26
양기 허약 치료에 특효 ‘사역탕’   (0) 2016.08.25
이명증과 불면증에 ‘자귀환'  (0) 2016.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