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부인계

불임증 

초암 정만순 2016. 8. 23. 15:01





불임증 


 

 

김성식/ 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예전엔 부인이 자녀를 낳지 못하는 걸 칠거지악의 하나로 꼽았다. 따라서 속히 임신이 되지 못하면 본인은 물론 가족 전체가 정신적 고통을 당해야 했다. 특히 시부모는 며느리를 새로 맞이할 정도로 아이를 못 낳는 것은 하나의 근심거리가 되어 왔다. 지금 생각해 보면 어처구니없는 일이지만, 그 당시는 어쩔 수 없이 아이를 낳지 못하면 고된 시집살이는 물론, 새색시가 쫓겨나야만 하는 일이었다.
요즈음 새색시들은 임신될까 두려워 여러 종류의 피임을 강구하느라 고심하는 자가 많으나
그래도 자녀를 기다려도 소식이 없어 고민하는 부부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서양 의학은 인공 수정을 통해 시험관 임신을 유도하기도 하나 어느 경우에는 그 마저도 가능성이 없을 때도 있다.
하지만 선조들이 지혜로서 남긴 전통 의학을 활용하면 거의 불임증을 해결할 수 있다. 불임증 치유에 대한 수많은 경험이 있지만, 체험 세 가지만 간단히 소개코자 한다.

체험1 (서울 노량진에 사는 정연금 씨)
결혼한 지 10년이 지나 임신이 두 번 되었는데, 모두 8개월 만에 사산하였다. 그 후 임신이 안 되어 고민하던 중에 자연요법을 쓰기로 결심하고 아는 사람의 소개로 찾아왔다. 처음에는 탕제를 두 제 정도 복용케 하고, 그 다음에는 환약을 2개월 정도 복용케 하였다. 그러고 나서 드디어 임신이 되었는데, 8개월 9개월 지나감에 당사자는 물론 가족 모두의 초조한 마음 무어라 말할 수 없었다. 하지만 9개월 15일 만에 거뜬히 아기를 출산하고, 그 후 또 다시 임신하여 현재 두 자녀를 잘 키우고 있다.

체험2 (인천 부평구 신곡동에 사는 김선경 씨)
결혼한 지 7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아 근심이 태산 같았다. 여기에다 남편이 술만 먹으면 아이를 낳지 못한다고 주정을 부려 괴로움이 심하였다. 남편으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로 우울증까지 생겼다.
당시는 필자가 한의원을 운영할 때인데, 한의원에서 일을 도와주는 아주머니의 소개로 찾아왔다. 양방 병원에서 여러 번 인공 수정을 시도하였으나 아무런 효험이 없었다고 하였다. 일단 늘 활용하던 불임 처방으로 탕제를 4개월 복용케 하였는데, 임신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그 후 두 자녀를 낳아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으며 아이의 엄마는 아이들의 건강한 모습을 볼 때마다 필자의 생각이 난다고 말을 하곤 한다.

체험3 (경북 김천에 사는 조연숙 씨)
치료받을 당시는 인천 부평구 부개동에 살았었다. 결혼한 지 4년이 지나도록 아이를 낳지 못해 찾아왔는데, 체중이 38킬로그램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허약했다. 양방 병원에서는 난소 하나가 막힌 것 같다는 진단받았고 하였다. 어쨌든 부족한 체중으로 보나 평소에 악성 빈혈로 시달리는 것으로 보나 극심한 영양 부족이 분명하였다. 부족한 영양과 손상된 기혈을 보충하려면 많은 시간이 요구될 것 같았다. 탕제와 환을 복용케 한 지 6개월이 다된 어느날 전화가 걸려왔다.
“저 임신됐어요.”
그 기쁨이란 대단하였다. 아이를 낳고 나서 작명까지 부탁하여 동식이라고 이름을 지어 주었다. 그 후 동생 웅이란 녀석이 또 태어나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가끔 그 집에 가면 동식이가 자기를 세상에 태어나게 해 준 은인이라면서 특별한 대우를 해 준다. 그것을 보며 하나의 소중한 생명을 탄생시키는 일에 티끌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 보람을 느낀다. 상기 체험 사례의 처방은 다음과 같다.

제1방: 여금단(女金丹)
◎처방 내용: 향부자 15냥, 숙지황 ․ 당귀 각 2냥,, 백작약 ․ 천궁 ․ 고본 ․ 인삼 ․ 목단피 ․ 백복령 ․ 백미 ․ 계심 ․ 백지 ․ 백출 ․ 현호색 ․ 오수유 각 1냥
◎만드는 법: 상기 약을 3일간 주침(酒浸)한 후 건조시켜 분말한다. 그리고 적석지와 몰약을 각각 1냥씩 분말하여 넣는다. 이를 토종꿀로 반죽하여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만든다. 

◎복용법: 하루에 3회 공복에 50~60환씩 따뜻한 물이나 따뜻한 술로 복용한다.

제2방: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처방 내용: 숙지황 ․ 향부자 각 1돈 반, 당귀신 ․ 오수유 ․ 천궁 ․ 백작약 ․ 백복령 ․ 진피 ․ 현호색 ․ 목단피 ․ 건강(炮) 각 8푼. 관계 ․ 숙애(熟艾) 각 5푼, 생강 3편
◎복용법: 한 첩씩 달여 하루에 3회 공복에 복용한다




'症狀別 方劑處方 > 부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붕루와 대하증 - ‘고충탕’   (0) 2016.08.24
습관성 유산   (0) 2016.08.23
유방염   (0) 2016.08.23
자궁근종  (0) 2016.08.23
난소의 낭종, 온경탕  (0) 2016.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