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식ㅣ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많은 사람들이 치질로 고생하고 있다. 주변에 ‘항문병원’ 등이 등장하는 게 이런 실정을 잘 말해 주는 예라 하겠다. 이처럼 치질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육류 음식이나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이 우리 사회에 만연했기 때문이라 하겠다. 따라서 치질을 해결하기 위해선 일차적으로 육류 음식이나 화학적으로 가공한 식품을 금하는 게 필요하다. 대신 현미와 야채, 그리고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게 필요하다. 한편 요즈음 들이나 밭에 나가면 치질을 부작용이나 고통 없이 후련하게 치유해 주는 명 약초가 있어 소개한다. 약초의 이름은 이호채(泥胡菜) 인데, 사람들은 흔히 지칭개 또는 지치광이라고 부른다. 이 약초를 달여서 환부를 씻고 즙을 내어 항문 주위에 붙여 두면 치질이 하룻밤 사이에 부드러워진다. 필자는 모든 치질 환자들에게 지칭개를 가미하며 쓰라고 일러주는데, 그 효험이 확실하다. 지칭개는 쌍떡잎식물로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밭이나 들에 많이 자라고, 높이가 60~80센티미터에 이른다. 꽃은 5~7월에 자주색으로 핀다. 봄철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를 제외한 식물 전체를 약재로 쓰기도 한다. 청열 해독작용이 강해 종기 ․ 악창 ․ 유방염 등에 달여서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골절상에 짓찧어 붙이고, 치질이나 치루에 달인 물로 환부를 닦으면 큰 효과가 있다. 다음은 오랫동안 고질병으로 치질을 앓고 있는 환자가 지칭개를 이용해 치질을 치유한 경험담이다. 두 가지 경우를 소개하니 많은 참고 바란다.
체험 1 인천 계신동에 사는 40대 남성이다. 술을 좋아해 평소에 하루도 배놓지 않고 술을 마셨다. 그러던 중 치질이 심해져 양방 병원에 갔는데, 절제 수술을 권하였다. 그는 수술하는 게 두려워 필자를 찾아왔다. 필자는 먼저 음주와 잘못된 식생활을 고치게 하고, 간 해독을 위해 미나리와 돌나물 생즙을 많이 마시라고 권하였다. 그러고 나서 아래의 처방으로 약을 지어 일주일 정도 복용하게 했다. 또 이와 함께 지칭개를 달여 환부를 자주 씻도록 하였다. 그러자 이내 치질이 수그러지면서 1달 만에 치유되었다.
◎ 괴화탕 ▶처방 내용 : 지칭개 15그램, 금은화 ․ 괴화 각 8그램, 창출 ․ 진범 ․ 지유 ․ 아교주 ․ 형개 ․ 조각자 ․ 도인 ․ 방풍 각 4그램, 황기 ․ 당귀 ․ 승마 각 3그램, 황백 ․ 빈랑 ․ 택사 각 2그램, 대황 1그램 ▶법제법 : 괴화와 지유는 볶는다. 형개는 새까맣게 볶는다. 황백은 술에 담갔다가 말린다. ▶복용법 : 상기 처방을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식간(食間)에 복용한다.
체험 2 천안에 사는 30대 주부이다. 신경이 과민하고, 지나치게 다이어트에 신경을 쓴 나머지 변비가 되었다. 그 와중에 마음이 상해 못 먹는 술을 몇 차례 마셨는데, 악성 치질이 유발되어 출혈 현상까지 나타났다. 필자는 일단 변비 해소를 위해 밥보다는 검은깨로 죽을 쑤어 조금씩 섭취하도록 하였다. 또한 미나리, 돌나물, 연근을 넣고 물김치를 담가 섭취하도록 권하였다. 그러고 나서 다음 처방으로 약을 지어 복용하도록 하였다. 또 이와 함께 지칭개를 달여 환부를 자주 씻고, 생것을 찧어 환부를 중심으로 붙여 놓도록 하였다. 그 결과 1주일 지나면서 출혈이 멈추고, 1달 만에 모든 증상이 완치되었다.
◎ 가미승양탕 ▶처방 내용 : 지칭개 15그램, 숙지황 12그램, 인삼 ․ 백출 각 8그램, 황기 6그램, 신곡 4그램, 건강 ․ 형개 ․ 지유 ․ 당귀 ․ 진피 ․ 감초 각 2.5그램, 승마 ․ 시호 ․ 황금 각 2그램, 오매 2개 ▶법제법 : 신곡과 지유와 황금은 볶는다. 건강과 형개는 새까맣게 볶는다. 감초는 굽는다. ▶복용법 : 상기 처방을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식간에 복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