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소화기계

위와 십이지장궤양, ‘가미복령탕’

초암 정만순 2016. 8. 21. 09:29


위와 십이지장궤양, ‘가미복령탕’


위와 십이지장궤양, ‘가미복령탕’ 으로 말끔히 해결한다
■ 김성식 | 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오늘날 우리 사회에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위와 십이지장과 관련된 질환이다. 약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약이 위장약과 소화제란 사실을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위와 십이지장과 관련된 질환으로 시달리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위와 십이지장과 관련된 질환에 시달리는 이유는 오늘날 만연한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 때문이라 하겠다.
즉, 오늘날 사람들은 서구의 영향을 받아 육류 음식을 비일비재하게 섭취하고 있다. 그런데 육류 음식은 본래 사람에게 주어진 먹을거리가 아니라는 점에서 인체의 소화기관이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마련이다. 그 결과 위와 십이지장에 불순한 음식의 용해물이 적체되기 마련이고, 이로 인해 위와 십이지장이 생명력을 상실함으로써 각종 병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 하나 오늘날 만연해 있는 비자연적인 음식으로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가 있다. 이들 식품은 화학첨가제로 가공된다는 점에서 계속 섭취하다 보면 인체의 소화기관에 화학 독소가 쌓이기 마련이다. 그 결과 위와 십이지장이 괴사되어 각종 병적 형태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한편 비자연적인 식생활 외에 위와 십이지장의 생명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이다. 즉, 정신적으로 우울하거나 심한 압박감이 있으면 간에 열이 심화되기 마련이고, 간에 열이 심화되면 목극토(木克土)의 원리에 따라 토(土)에 속하는 위장이 압박을 받기 마련이다. 그 결과 위장과 십이지장이 무력해지거나,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위와 십이지장이 괴사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십이지장궤양은 십이지장의 점막이 괴사되어 결손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발병률로 볼 때 위궤양보다 5배가량 많고, 남자가 여자보다 4배가량 많다. 궤양의 크기는 1센티미터 미만이다. 심한 경우엔 위산과다 현상이 있으며, 새벽이나 식후 2시간이 되면 통증이 심해진다. 출혈이 되면 항문으로 흑색 변이 나오는 수가 있다.
위궤양은 위의 점막이 괴사되어 헐어 버린 상태인데, 십이지장궤양처럼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향이 있다. 증상은 대체적으로 속 쓰림과 명치 부위 통증, 출혈 세 가지로 나타난다. 심해지면 대량 출혈과 위벽의 천공, 그리고 유문(幽門)의 협착 등이 나타난다.
지난 호에는 위염과 위궤양을 치유하는 데 효과적인 ‘천연 식품의약’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번 호에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치료에 효과적인 천연 약물요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위장병에 효과가 있는 전통의학의 처방으로는 ‘안중산’, ‘시호가용골모려탕’, ‘평위산’, 육군자탕‘이 있다. ‘안중산’은 위벽의 혈류를 증진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가 있고,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궤양이 발생했을 때 효과가 있다. 그리고 ‘평위산’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될 때 효과가 있고, ‘육군자탕’은 식도의 운동력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처방이다. 필자는 이런 전통적인 처방 외에도 임상을 통해 위장병에 효과적인 처방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통증과 함께 식욕이 없고, 설사를 동반한 십이지장궤양에는 ‘가미금자탕’을 즐겨 쓰고 있다. 이에 대한 처방 내용은 당귀 16그램, 백작약·황금·적복령·지유초 각 8그램, 지각·빈랑·활석·적석지·승마·감초 각 4그램이다. 약재 중에 당귀는 정종에 한 나절 담갔다가 사용한다. 또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괴화와 아교주를 각각 4그램씩 가미한다. 여기에다 신물이 넘어오고 구토증이 있을 때는 ‘향사육군자탕’을 합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향사육군자탕’의 처방 내용은 백복령·반하·진피·백두구·후박, 각 4그램, 공사인·인삼·목향·익지인·감초 각 2그램이다.
한편 위장과 십이지장에 궤양이 동반된 경우에는 ‘가미복령탕’을 사용한다. 처방 내용은 백복령 12그램, 백편두 8그램. 인삼·당귀·황기·백렴·연자육·현호색·산사육·신곡·맥아·진피·소회향·몰약·감초 각 4그램이다.
또한 수족이 차고 허증(虛症)인 위궤양 환자라면 ‘가미이중탕’을 하는게 좋다. 이에 대한 처방 내용은 건강·백출 각 8그램, 계지·오약·진피·후박·향부자·공사인·산사육·신곡·맥아·모려분·인삼·부자·목향·구감초 각 4그램, 생강 3쪽이다. 약재 중 모려분은 천연 발효 식초에 한나절 담갔다가 프라이팬에 놓고 볶는 것을 9번 반복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