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피부 비만

정맥류, ‘복령환’과 ‘통맥산’

초암 정만순 2016. 8. 22. 13:03


정맥류, ‘복령환’과 ‘통맥산’



보기 흉측스러운 정맥류, ‘복령환’과 ‘통맥산’ 쓰면 말끔해진다 0901


 김성식ㅣ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여성이라면 누구나 늘씬하면서도 매끈한 종아리를 갈망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정맥류가 있어 종아리의 정맥이 뱀처럼 꿈틀꿈틀 튀어나왔다면 어찌 될까? 참으로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왜 정맥류가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피가 탁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피가 탁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육류 음식이나 화학적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즉 사람은 음식으로 피를 만드는데, 비자연식을 하면 음식의 불순한 용해물과 화학 독소로 인해 피가 탁혈(濁血)과 독혈(毒血)로 오염되기 마련이라 하겠다. 따라서 정맥류를 근본적으로 치유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비자연적인 식생활을 금하고, 대신 현미나 야채 위주로 자연식을 하여 피를 맑게 해야 한다.
서양의학은 정맥류의 치료 방법으로 환자에게 압착 양말을 착용시키거나 불거진 정맥을 수술로 잘라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 때로는 혈관 확장제나 혈액을 묽게 하는 화학약을 쓰기도 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현상만 무마하기에 급급한 것으로 피를 맑게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특히 압착 양말은 혈액의 순환을 저해시켜 정맥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화학약은 피를 독혈로 더욱 오염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정맥류를 근본 치유하기 위해선 피를 맑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정맥류가 있는 사람에게 자연식이요법은 물론, 항산화 효능이 큰 약초들을 권히고 있다.

이 중 현미 ․ 야채 ․ 과일 ․ 해초류를 위주로 한 자연식이요법은 체내의 독소를 해독하고, 피를 맑게 한다는 점에서 정맥류를 근본 치유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 아마씨 ․ 아마유 ․ 해바라기유 ․ 홍화유 등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쌓인 포화지방과 노폐물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은행잎 ․ 산사 ․ 정향 ․ 생강 ․ 블루베리 ․ 참죽나무잎 ․ 엉겅퀴뿌리 등은 화학 독소를 해독하고 어혈을 삭이는 데 효과적인 약초들이다.

체험 1
40대 중반의 충남 조치원에서 사는 여성이다. 출산한 지 6개월도 안 되어 종아리와 하복부에 보기 흉할 정도로 정맥류가 생겼다. 시장에서 닭튀김 가게를 운영하면서 평소 본의 아니게 기름에 튀긴 음식과 분식을 많이 먹었다고 한다. 따라서 체내에 축적된 불순한 음식의 노폐물이 산후 어혈과 겹쳐 정맥류가 생겼다고 판단되었다.
필자는 일단 치료 방법으로 식이요법을 실천하도록 권유하였다. 그러고 나서 산후독을 풀어주는 처방으로 ‘계지복령환(桂枝茯苓丸)’을 2~3개월간 복용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정맥류가 말끔히 해소되었다. 참고로 ‘계지복령환’은 여성들의 자궁근종에도 응용되는 처방이다.


◎계지복령환
▶처방 내용 : 계지 ․ 복령 ․ 목단피 ․ 도인 ․ 작약
▶복용법 : 상기 약재를 같은 양으로 넣어 곱게 분말한 다음 토종꿀로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짓는다. 이것을 하루에 3회 50~60환씩 복용한다.

체험 2
경상도 상주에서 거주하는 50대 중반의 여성으로 정맥류의 단계를 지나 정맥염으로 3~4년째 고생하고 있었다. 40대 후반에 자녀를 출산하고, 부종으로 수 년 동안 고생하다가 정맥염의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필자는 정맥류에 대한 임상경험은 있으나, 정맥염에 대해선 처음인지라 망설이다가 ‘소염통맥산(消炎通脈散)’을 권유하였다. ‘소염통맥산’은 중국 교포에게 얻은 처방인데, 말 그대로 염증을 해소하고 혈맥을 원활하게 소통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환자는 ‘소염통맥산’을 집중적으로 복용한 지 20일 만에 현저한 좋은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5개월 만에 거의 정상의 모습으로 회복되었다.


◎소염통맥산
▶처방 내용 : 인동등 60그램, 원삼 ․ 당귀 각 30그램, 청풍등 18그램, 적작약 ․ 우슬 각 15그램, 홍화 10그램, 방기 ․ 천궁 ․ 도인 ․ 위령선 ․ 감초 각 12그램
▶복용법 : 하루에 1첩을 달여 3번 나누어 복용한다.
▶가미법 : 종창이 심하면 토복령과 의이인을 30그램 가미한다. 국부에 작열감(灼熱感)이 심하면 연교 20그램을 가미한다. 진통이 심하면 유향과 몰약을 15그램 가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