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식 | 靈草 천연 치유 연구가 마음이 잘 진정이 되지 않고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증상을 정충증(症)이라 한다. 물론 보통 사람도 많은 사람 앞에 나설 때라든지, 중요한 시험에 임할 때라든지, 또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할 때 마음이 떨리면서 심장이 두근거리게 된다. 하지만 이런 특별한 상황이 아닌데도 평상시에 마음이 진정되지 않고 심장이 두근거리면 문제라 할 수 있다. 정충증의 원인은 몇 가지로 대별할 수 있는데, 첫째는 심장판막증 등 선천적으로 심장병이 있는 경우이다. 둘째는 신장의 기운이 허약하여 신수(腎水)가 상부의 심화(心火)를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셋째는 육류 음식이나 화학첨가제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로 인해 피가 탁혈(濁血)과 독혈(毒血)로 오염된 나머지 끈적끈적해진 피가 심장의 관상동맥에 들러붙음으로써 협심증이 생긴 경우이다. 넷째는 깊은 상심(傷心)이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심장이 허약해진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조그만 일에도 잘 놀라고, 불안한 마음으로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 또 항상 마음이 심란하여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며, 잠을 잤다 해도 꿈에 시달리는 증상을 보인다. 정충증은 이런 원인을 살펴 치료하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다 마음을 낙천적으로 가지려는 노력과 적당한 운동을 겸하면 더욱 큰 효과가 있다. 단, 선천성 심장병은 응급처치는 가능해도 근본 치유는 불가능하다.
◎ 신장 허증 지나친 정사(情事) 등으로 인해 신장의 기운이 손상된 경우는 ‘지황구기환(地黃枸杞丸)’으로 신수(腎水)를 보하면 효과적이다. ▶ 처방 내용 : 숙지황·구기자·오미자·백자인·산수유·계피·인삼·백복신 각 120그램, ▶ 법제법 : 숙지황은 생지황에 정종을 흠씬 뿜어 찌고 말리기를 9번 반복한다. 백자인은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 복용법 : 상기 약재를 곱게 분말하여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만들어 20~30환씩 하루 3번 복용한다. ▶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의 숙지황·구기자·오미자·산수유는 신음(腎陰)을 보하는 효능이 큰 약재이고, 백자인과 백복신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약재이다. 또 계피는 심장을 조화롭게 하고, 인삼은 심장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약재이다.
◎ 협심증 협심증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육류 음식이나 화학첨가제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을 금하는 게 필요하다. 또 화학약 등을 섭취하여 피를 더욱 독혈로 오염시키는 일을 금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온담탕(溫膽湯)’으로 어혈을 없애고, 심장의 화(火)를 누그러뜨리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처방 내용 : 반하·지실·죽여·백복령 각 8그램, 진피·맥문동·황금·황련·황백·모려분 6그램, 감초 4그램, 천화분·오미자 2.5그램, 시호·현삼·치자·고삼·목단피·단삼·도인·홍화 각 2그램, 대추 2개, 생강 3쪽 ▶ 법제법 : 반하를 생강 달인 물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말린다. 지실과 감초는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 복용법 : 상기 약재를 하루 2번 식간(食間)에 1첩씩 달여서 복용한다. ▶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은 담(痰)을 없애는 데 효과가 큰 반하를 주된 약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심화(心火)를 해소하는 데 효능이 있는 죽여·맥문동·천화분·시호·현삼·치자·고삼·목단피를 가미하고, 피를 맑게 하는 데 효능이 있는 단삼·도인·홍화를 가미하였다.
◎ 심허증 심허증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에 대한 처방으로는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이 적당하다. ▶ 처방 내용 : 당귀·오미자·맥문동·천문동·단삼·산조인·생지황·백자인 각 40그램, 인삼·백복령·현삼·시호·치자·목단피·길경·원지·석창포·황금·황련·황백 각 20그램 ▶ 법제법 : 산조인은 새까맣게 볶고, 백자인은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 복용법 : 상기 약재를 곱게 분말하여 토종꿀로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만들어 20~30환씩 하루 한 번 취침 전에 복용한다. ▶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산조인, 백자인, 원지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심혈(心血)을 보하는 데 효능이 있는 당귀와 단삼을 가미하고, 가슴의 번열(煩熱)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는 맥문동·천문동·생지황을 가미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