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ㅣ동서의학연구가
전통의학에서는 두통을 여러 종류로변증해서 근본적인 치료를 한다.진단과 임상에서 확인된 두통 중 두정통(頭頂痛)은 장조증(臟躁症), 즉 히스테리나 스트레스로 인해 오는 경우가 많다. 또 후두통(後頭痛)은 뇌막염(腦膜炎)에 의해 오는 경우가 많다. 편두통(偏頭痛)은좌우측으로 나눠지고, 통증이 정해진 곳이 없다. 이러한 편두통은 감위(感胃)나열병(熱病), 신경허약(神經衰弱)으로 인해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동통(疼痛)이허열(虛熱)한 것은 뇌종양이나 매독(梅毒)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두통이 있으면서 안면이 조홍(潮紅)하면 뇌일혈(腦溢血)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안면이 창백한 것은 뇌빈혈(腦貧血)로 온 증상이다. 그밖에 자궁과위(胃), 코 등에 질환이 있을 때 반사성(反射性)으로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10여 년 전 한 유명 음식점 사장이 20살의 남자 종업원을 부축하고 내원했다. 갑자기 머리에 통증을 호소하며 쓰러져 데려왔다고 한다. 망진 결과 안면이 몹시창백하고, 몸이 비교적 마른 편이었다.안검종(眼?腫)으로 눈동자가 거의 초점이없었다. 문진(問診)과 촉진을 동시에 한결과 환자는 매일 밤 2시쯤 되면 두통이 몹시 심해 좌우로 머리를 돌리기조차 힘들 정도라고 했다. 심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화장실을 갈 때 쓰러지는 경우도 여러차례 있었다고 했다. 맥은 매분(每分) 118로 침강무력(沈綱無力)한 상태를 보였다. 또 심계항진(心悸亢進) 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한 결과 영양이 부족한 상태란것을 쉽게 알 수있었다. 필자는 환자의병증(病症)이 빈혈성(貧血性) 두통이라고 결론 내렸다. 치료는 1차적으로합곡 양쪽에 침을 하고, 30분간 유침(留針)했다. 풍지 혈에는 자침(刺針) 후 바로 발침(拔針)했다. 환자는 침을 맞고 20여분이 지나자 정신없이 아픈 동통(疼痛)이 감쪽같이 사라지면서 머리가 맑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필자는 병증이 회복되는과정에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추가 치료를 위해 침을 빼고 풍지 혈에 뜸을 한 장떴다.
이어‘천왕보심환(天王補心丸)’을 처방해 주면서 1회에 10알씩 하루 세 번 먹도록 했다. 그리고 일주일 뒤 내원했을때는 족삼리 혈에 유침하고, 뜸을 한 장더 떴다‘. 천왕보심환’은 계속 복용하도록했다. 내원 13일째 되는 날 정밀하게 촉진한 결과 맥박 수가 92로 내렸고, 안검부종(眼?浮腫)도 없어졌다. 하지만 환자는 정신이 맑아지긴 했지만, 두통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유 혈에 침과 뜸을 번갈아 뜨고‘, 천왕보심환’을 계속 복용하도록 했다. 환약과침구 치료를 시작한 지 15일째 되는 날환자는 두통이 매우 경미해졌다고 말했다. 이번엔 열결과 풍지 혈에 유침하고,뜸을 각각 1장씩 떴다. 이런 방법을 3일간격으로 하자 환자는 동통을 동반한 빈혈성 두통이 감쪽같이 없어졌다며 매우기뻐했다. 맥박과 안색도 정상으로 돌아왔다. 아울러 식욕이 왕성해지면서 체력이 좋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은 아무리 긴장을 해도 심계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등 기혈 순환이 정상화되고, 신체 전반이 안정을 되찾았다며 감사를 표했다. 필자가 처방한‘천왕보심환’의 주치증(主治症)은 만성적인 우울증과 사려 과다,영양부조, 심음(心陰) 부족, 허혈(虛血),심신의 과도한 흥분이다. 특히 가슴이 두근거리고, 마음이 불안하며, 잘 놀라면서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증상에 효과가 좋다. 그밖에 신경쇠약과 심장 신경증, 번열증에도 효과가 있다. 옛 의서(醫書)에도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신기(神氣)를 보(補)하여 잊어버리지 않게 한다. 또 정충증( 症)을 없애고, 경계증(驚悸證)을 멎게 하며, 심신(心神)을 좋게 한다.”고기록했다. 처방 내용은 생건지황 160그램, 황련 80그램, 석창포 40그램, 인삼·당귀·오미자·천문동·맥문동·백자인·산조인·현삼·복신·단삼·원지·길경 각 20그램이다. 생건지황과 황련, 당귀는 반드시 술에 적시거나 볶아서 사용한다. 위의약재를 가루 내어 벌꿀에 반죽하여 0.3그램 되게 환약을 만든 다음 겉에 주사를 입힌다. 한 번에 10알씩 먹는다. 이 처방의 주된 약재인 지황·천문동·맥문동은 세포에 윤기를 더해 주고, 대뇌의 흥분을 진정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또 얼굴에 열이 오르거나, 입이 마르는것을 낫게 한다. 산조인과 백자인, 원지는 자율신경의 긴장을 풀어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단삼과 당귀는 빈혈성 두통을 치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