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오관계

백내장 - 시호천마탕, 영실유(營實油)

초암 정만순 2016. 8. 10. 12:14



백내장 - 시호천마탕, 영실유(營實油)


눈앞이 흐려진 백내장, 찔레나무열매 기름과 시호 쓰면 밝아진다 


윤분순/동서국제의료봉사단원(UN/DPI NGO)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는 증상으로 눈동자의 속이 희게 보인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발생 초기에는 시력장애는 없고, 눈앞에 모기가 날아다니는 듯하거나 눈이 피로하다는 느낌이 있다. 증상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안개 속에서 물건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점차 시력이 약해져 멀리도 가까이도 보기 힘들게 된다. 때로는 물체가 겹쳐서 보이기도 하고, 여러 개로 보이기도 한다. 더욱 진행되면 나중에는 밝고 어둡다는 것만 느낄 뿐 실명상태에 이르게 된다.
백내장의 원인은 외부적으로 이물질이 눈에 쌓여 생기기도 하고, 당뇨병으로 영양이 부족하여 눈에 기혈(氣血)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대개는 간의 피로로 인해 눈에 기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긴다. 즉 눈은 간에 속하는 인체 기관으로서 간의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간이 피로하면 간열(肝熱)로 인해 눈이 충혈(充血)되고 피로해진다. 그리고 이런 일이 지속되면 눈에 기혈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눈이 점차 탁해지게 된다.
한편 간을 피로하게 하는 요인을 꼽는다면, 일단 지나친 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다. 또한 지나친 음주와 흡연도 간을 피로하게 하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또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화학 독소의 축적도 간을 피로하게 하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점을 통찰한다면, 백내장을 근본 치유하기 위해선 일단 간을 피로하게 하는 요인을 금하는 게 필요하다. 그리고 간열(肝熱)과 안열(眼熱)을 식혀 눈에 기혈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다음은 지금부터 30여 년 전 서울 종로에서 약을 잘 짓던 할배가 일러준 백내장 치료법이다. 할배는 이미 오래 전에 돌아가셨지만, 생전에 환자를 보실 때는 처방의 효험이 커 항상 환자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처방의 효험이 크다 보니 환자들은 노인의 처방을 '‘할배방’'이라고 특별히 부르기도 하였다.
할배의 처방이 효험이 큰 이유는 4대째 집안에서 내려오는 비방서 때문인데, 할배는 환자가 오면 약을 짓다가 반드시 한쪽 방에 들어가 서랍을 열고 비방서를 보고 나오곤 하였다. 이 비방서의 처방들은 세대를 거치면서 개선에 개선을 더하여 임상 효과가 큰 비법으로 발전된 것들이었다.
할배의 처방은 눈에 넣는 안열(眼熱)을 식히고 눈을 윤택하게 하기 위한 외용약(外用藥)인 영실기름과, 간열(肝熱) 식히기 위한 내복약(內服藥)인 ‘시호천마탕(柴胡天麻湯)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간 필자가 경험한 바 할배의 처방 이외에도 찬물로 눈을 수시로 찜질하고, 손바닥을 비벼 눈을 감싼 다음 안구를 중심으로 눈을 지속적으로 마사지하면 더욱 빠른 치유 효과가 있다.


◎ 시호천마탕


▶처방 내용 : 시호 8그램, 천마 ․ 생지황 6그램, 당귀 ․ 백작약 각 4그램, 황금 ․ 황련 ․ 치자 ․ 목진피 ․ 결명자 ․ 원지 ․ 석창포 ․ 모려분 각 3그램, 감초 2그램
▶법제법 : 황금과 황련은 술에 하루 동안 담갔다가 말려서 쓴다. 감초는 구워서 쓴다.
▶복용법 : 상기 약재를 식후에 1첩씩 달여 마신다.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은 간열을 식히는 데 효능을 지닌 시호와 간을 안정시키는 데 효능을 지닌 천마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보음(補陰)과 보혈(補血)에 효능을 지닌 생지황 ․ 당귀 ․ 백작약을 가미하고, 삼초(三焦)에 몰린 열을 끄는 데 효능을 지닌 황금 ․ 황련 ․ 모려분을 가미하였다. 또 눈을 밝게 하는 데 효능을 지닌 목진피와 결명자를 가미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능을 지닌 원지와 석창포를 가미하였다,

◎ 영실유(營實油)


▶재료 : 찔레나무열매의 씨
▶만드는 법 : 빨갛게 익은 찔레나무의 열매를 따서 그 속에 있는 씨를 모아 기름을 짠다.
▶사용법 : 기름을 하루 3~4회 눈에 넣는다.
▶해설 : 찔레나무의 열매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지니고 있다. 비타민 C는 피로 회복에 효능이 큰 것으로 영실유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한편, 눈을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