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오관계

풍치와 치주염의 명약 ‘마편초환’

초암 정만순 2016. 8. 10. 10:53





풍치와 치주염의 명약 ‘마편초환’ 



소염과 청열해독에 탁월한 효과 발휘

 


윤분순/동서국제의료봉사단원(UN/DPI NGO)


 현재 우리나라 사람의 대부분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최소 1개 이상의 충치나 풍치를 갖고 있다고 한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부실하여 통증이 심한 풍치의 경우만 보더라도 성인 4명 중 3명이 앓고 있다고 한다.
풍치는 대개 위장과 대장에 뭉친 풍열(風熱) 때문에 발생한다. 위장과 대장에 뭉친 풍열이 풍치를 유발하는 이유는 우리 몸을 감싸고 있는 14경락(經絡) 중 위장과 대장의 경락이 잇몸을 감싸면서 관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윗잇몸은 위경(胃經)이 감싸면서 관통하고 있고, 아랫잇몸은 대장경(大藏經)이 감싸면서 관통하고 있다. 따라서 위장과 대장에 독소가 뭉치면 열이 잇몸으로 상충(上衝)하게 되어 잇몸이 붓고 통증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난다.
오늘날 우리의 식생활을 보면, 육류 음식과 화학적으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이 범람하고 있다. 따라서 위장과 대장에 화학 독소와 노폐물이 쌓일 소지가 큰 실정이다. 그 결과 독소와 열이 잇몸으로 상충함으로써 풍치나 치주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형편이다.
결국 이런 이치를 이해한다면 잇몸이 들뜨고 치주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 또는 치유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질적으로 그릇된 비자연적인 식품을 금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신 천일염이나 죽염으로 양치하고, 죽염을 콩알만큼씩 수시로 입에 물로 있으면 좋다. 소금은 천연 소염방부제로서 잇몸이 들뜨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데 효능이 크기 때문이다.
다음은 지금부터 30여 년 전 서울 종로에서 한약방을 운영하였던 할배가 일러준 풍치와 치주염에 효과가 큰 ’마편초환(馬鞭草丸)’이다. ‘마편초환’을 일러준 할배는 이미 오래 전에 돌아가셨지만, 생전에 환자를 보실 때는 처방의 효험이 커 항상 환자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처방의 효험이 크다 보니 환자들은 할배의 처방을 '할배방'이라고 특별히 부르기도 하였다.
할배의 처방이 효험이 큰 이유는 4대째 집안에서 내려오는 비방서 때문인데, 할배는 환자가 오면 약을 짓다가 반드시 한쪽 방에 들어가 서랍을 열고 비방서를 보고 나오곤 하였다. 이 비방서의 처방들은 세대를 거치면서 개선에 개선을 더하여 임상 효과가 큰 비법으로 발전된 것들이었다.
할배가 일러준 ‘마편초환’의 주된 약인 마편초는 활혈거어(活血祛瘀)의 효능이 큰 약초이다. 항간(巷間)에서는 말초리풀이라고 부르고 있다. 맛이 쓰면서 맵고, 성질이 서늘하며, 독이 없다. 약성이 간경과 비경에 작용한다. 예로부터 외상(外傷)을 입어 열이 나면서 붓고 통증이 있을 때 구급약으로 많이 사용해 왔다.
마편초에 대한 『동의학사전』의 설명을 보면,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혈을 잘 돌게 한다. 또 어혈을 흩어지게 하고, 부은 것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소염작용, 진통작용, 지혈작용, 살균작용 등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열이 나고 붓는 데, 염증, 옹종(癰腫), 감기, 황달, 이질, 학질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고 하였다.
할배는 ‘마편초환’을 복용하는 한편, 소금으로 양치를 하라고 했다. 또한 환을 지을 때도 소금을 볶아 넣으라고 했다. 그런데 필자가 활용한 바, 일반 소금보다는 죽염으로 양치도 하고, 환을 지을 때 넣으니 더욱 효과적이었다. 할배가 일러준 처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마편초환


▶처방 내용 : 마편초 1백 그램, 죽염 50그램, 고백반 30그램
▶만드는 법 :

백반 3백 그램을 냄비에 넣고 은은한 불로 끓인다.

끓일 때 물을 부으면 안 된다. 또 냄새를 맡거나, 뚜껑을 덮어도 안 된다.

불에 올려놓으면 끓기 시작하여 불순물이 날라 가거나 전부 위로 올라온다.

최소 15시간 끓인다.

그러고 나서 식혀 떡처럼 된 위의 불순물은 걷어내고 밑에 정제되어 남은 것만 곱게 가루 낸다.

이것을, 마편초 분말과 죽염 분말과 섞어 현미쌀풀로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짓는다.
▶복용법 : 식전 30분에 20환씩 마편초 달인 물로 복용한다.
▶처방 풀이 :

상기 처방은 위장과 대장에 찬 열을 식혀 주는 데 효과적인 마편초를 주된 약으로 사용하였다.

여기에 소염과 방부의 효능이 큰 죽염과 고백반을 가미하였다.

따라서 상기 처방은 잇몸이 들뜨고 염증이 생긴 것을 해소하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