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소화기계

천연 위장약 - ‘마령서’

초암 정만순 2016. 8. 9. 11:03





천연 위장약 - ‘마령서’



위염과 위궤양에 탁월한 효능 발휘




■ 윤분순 | 동서국제의료봉사단원(UN/DPI NGO)


오늘날 주위를 보면 각종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약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화학 양약이 각종 위장약이라는 사실을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위장병에 시달리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또 우리나라의 암으로 인한 사망자 중 위암이 폐암과 간암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는 사실을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위장병에 시달리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처럼 오늘날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이유는 육류 음식과 화학첨가제로 가공한 인스턴트식품 등 서구식의 비자연적인 식생활이 만연해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즉, 육류 음식은 본래 사람에게 주어진 먹을거리가 아니다. 따라서 육류 음식을 섭취하면 인체의 소화기관이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마련이다. 그 결과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불순한 음식의 용해물이 위장에 쌓여 위의 조직을 괴사시킴으로써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일으키기 마련이라 하겠다. 이런 사실은 부패를 뜻하는 ‘腐’라는 한자가 어떤 중심을 뜻하는 ‘府’ 안에 고기를 뜻하는 ‘肉’이 들어가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더라도 알 수 있는 일이다.
한편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의 가공에 사용되는 화학첨가제는 석유에서 물질을 추출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화학물질이다. 따라서 화학첨가제는 자연의 물질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체의 소화기관이 소화시키지 못하기 마련이다. 그 결과 불의 성질을 지닌 독소가 위장에 쌓여 위의 조직을 괴사시킴으로써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일으키기 마련이라 하겠다.
위장병을 발생시키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과로와 지나친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간열(肝熱)을 꼽을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간은 인체의 모든 피로 물질과 독소를 수렴하여 분해해 주는 장기이다. 또 간주소설(肝主疏泄)이라 하여 인체의 모든 기(氣)와 감정을 원활하게 소통시켜 주는 장기이다. 그런데 과로가 심하면 그 피로 물질이 간에 뭉치게 된다. 또 분노와 고민 등 정신적인 압박감이 심하면 기와 감정이 원활하게 소통되지 못하고, 간에 응체되게 된다. 이를 간기울결(肝氣鬱結)하는데, 이렇게 되면 간열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목극토(木克土)의 원리에 따라 목(木)에 속하는 간이 토(土)에 속하는 비장과 위장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된다. 그 결과 위산이 시도 때도 없이 분비되게 되고, 위의 점막이 손상되어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기게 된다.
다음은 지금부터 30여 년 전 서울 종로에 약을 잘 짓던 할배가 일러준 위염과 위궤양 치료 방법이다. 할배는 이미 오래 전에 돌아가셨지만, 생전에 환자를 보실 때는 처방의 효험이 커 항상 환자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처방의 효험이 크다 보니 환자들은 노인의 처방을 '할배방'이라고 특별히 부르기도 하였다. 이처럼 할배의 처방이 효험이 큰 이유는 4대째 집안에서 내려오는 비방서 때문인데, 할배는 환자가 오면 약을 짓다가 반드시 한쪽 방에 들어가 서랍을 열고 비방서를 보고 나오곤 하였다. 이 비방서의 처방들은 세대를 거치면서 개선에 개선을 더하여 임상 효과가 큰 비법으로 발전된 것들이었다.
할배가 일러준 위염과 위궤양 치료법의 주된 재료는 감자이다. 감자는 한여름에 생산되는 뿌리채소로서 마령서(馬鈴薯)라고도 한다. 화기를 해소하는 효능이 탁월하여 화상(火傷)을 입었을 때 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바르길 계속하면 흉터 없이 나을 수 있다. 또한 위열(胃熱)과 간열, 그리고 화학 독소 등으로 인한 위염과 위궤양이 있을 때 복용하면 탁월한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감자가 화기를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은 화기가 극성(極盛)한 여름철을 이겨내기 위한 자연의 섭리라 하겠다.



◎ 천연 위장약 만드는 방법


▶ 재료 : 감자 숯가루 400그램, 귀전우·포공영·산마 각 150그램
▶ 만드는 법 : 감자를 잘 씻어서 눈만 도려낸 다음, 오지항아리에 넣고 입구를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봉한다. 그러고 나서 감자가 새까맣게 탈 때까지 약한 불로 가열한다. 이것을 귀전우와 포공영과 함께 섞어 곱게 분말한다.
▶ 복용법 : 식전 30분에 양배추 생즙으로 20그램씩 복용한다. 양배추 생즙은 양배추 100그램에 물 100cc를 붓고 믹서로 간 다음, 헝겊으로 꼭 짜서 추출한다.
▶ 처방 풀이 : 감자는 앞서 설명했듯이 위열을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귀전우는 화살나무의 가지에 달린 화살의 깃처럼 생긴 날개인데, 암 독소를 해소하는 데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또 포공영은 소염과 해독에 효능이 탁월하고, 산마는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