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뇌 신경 정신계

구안와사 치료의 특효 혈과 침술법

초암 정만순 2016. 8. 2. 12:03

 

구안와사 치료의 특효 혈과 침술

 

 

 

 

구안와사는 입과 눈이 한쪽으로 돌아간 병증이다.

이렇게 입과 눈이 한쪽으로 돌아가면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을뿐더러, 음식이 새어 나오거나 입안에 걸려 삼키지 못하게 된다.

또 눈을 감을 수 없어 잠을 잘 때 고통이 심하고, 마비된 쪽의 귀가 예민해져 날카로운 소리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심하면 혀의 미각세포도 마비되어 맛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대개는 풍담(風痰)이 안면의 경맥에 침습하여 기혈이 잘 통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구안와사는 발생 형태에 따라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뉜다.

중추성 구안와사는 구와사라고도 하는데, 대개 뇌혈관 질병과 뇌종양이 있을 때 나타난다.

입만 한쪽으로 돌아갔을 뿐, 얼굴 윗부분의 근육에는 마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말초성 구안와사는 면탄이라고도 하는데, 한쪽 얼굴이 찬 기운을 심하게 쏘였을 때 생긴다.

입과 눈이 비뚤어지고,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마비된 쪽의 눈을 감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 처방


▶치료의 기본 혈 :

 

풍지,

 

 

예풍,

 

 

양백,

 

 

찬죽,

 

 

사백,

 

 

협거,

 

 

지창,

 

 

합곡,

 

 

태충

 

 

 


▶치료 방법 :

 

수족양명경과 수족소양경, 그리고 태양경의 침혈을 주로 쓴다.

병이 발생한 지 7~10일 정도인 초기에는 건강한 쪽에 놓고, 그 다음부터는 앓는 쪽에 놓는다.

 

건강한 쪽에 침을 할 때는 사법(瀉法)을 쓰고, 마비된 쪽에 침을 할 때는 평보사법(平補瀉法)이나 보법(補法)을 쓴다.

투침(透針)하면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전기침은 병이 나서 1~2주일 후에 놓는 것이 좋다.

 

침 치료 기간에 찬 기운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며, 마비된 부위를 열감이 나도록 문질러 주면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다.

유양돌기 부위가 아프면서 얼굴신경마비의 전구증상이 있을 때에는 앓는 쪽에 침을 놓지 않는다.


▶증상에 따라 더 쓰는 혈 :

 

인중 홈이 평탄해졌으면 영향과 거료 혈에, 비뚤어졌으면 인중 혈에, 턱이 비뚤어졌으면 승장 혈에, 혀가 마비되고 미각장애가 있으면 염천 혈에 침을 추가한다.


▶처방 풀이 :

 

풍지 혈은 소양경에 속하면서 풍한사(風寒邪)를 없애는 작용이 있다.

예풍 혈은 얼굴신경간이 나오는 국소혈로서 얼굴신경염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양백·찬죽·사백·협거·지창 혈들은 국소의 경(經)을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합곡과 태충 혈은 순경취혈법으로 선택한 원격혈로서 머리와 얼굴에 치료 작용이 있다.

침구학 고전에도 태충 혈을 사(瀉)하면 입이 비뚤어진 것이 빨리 낫는다고 하였다. 



◎ 참고 처방


1. 지창·협거·동자요·찬죽·청희·이문 혈을 주혈로 하고, 합곡·중저·풍지·양벽 혈을 보조혈로 삼아 침을 한다.

얼굴 신경이 마비된 것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2. 지창, 협거, 합곡, 양백, 사백 혈을 주혈로 삼아 침을 한다.

그리고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으면 찬죽 혈에, 입술 위의 인중 홈이 없어지면 영향 혈에, 미각장애가 있으면 염천 혈에 침을 추가한다.
3. 풍지, 예풍, 찬죽, 인중, 숭장, 합곡, 내정에 침을 한다.

또한 양백에서 어요로, 태양에서 협거와 지창으로, 사백에서 영향으로 투자(透刺)한다.
4. 풍지·예풍·협거·지창·합곡·태충 혈을 주혈로 삼아 침을 하고, 증상에 따라 영향·화요·인중·숭장·양백·찬죽·사백·거요 혈에 침을 추가한다.
5. 지창·협거·인중·청회·청궁·숭장·예풍 혈에 침을 하고, 간사 혈에 뜸을 뜬다.


증 례


이○○(여자, 50살)
한 달 전에 잠을 자고 난 뒤에 갑자기 입과 눈이 비뚤어졌다.

양치할 때 물이 흘러나오고, 음식물을 씹기 힘들었다.

그간 이곳저곳 다니며 물리요법과 약물요법, 그리고 안마 등 여러 가지 치료를 하였지만 효과가 없었다.

 

증상을 살펴보니 입과 눈이 왼쪽으로 비뚤어지고, 눈을 감지 못하였다.

또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았다.

앓는 쪽 양백, 찬죽, 사백, 영향, 지창, 협거, 합곡 혈에 매일 생강 뜸을 3장씩 떴다.

그 결과 치료 20일 만에 완전히 나았다.


장○○(여자, 30살)
9일 전에 왼쪽 입가가 처지고, 왼쪽 이마 주름과 입술 위의 홈이 없어졌다.

외감(外感) 풍한사(風寒邪)로 생긴 구안와사로 변증(辨證)하고, 풍지·양백·찬죽·사백·지창·협거·합곡·태충 혈에 하루에 한 번씩 평보사법으로 침을 놓았다.

유침(留針)은 20분간 하였다.

치료 4일째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모두 8번 맞고 다 나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