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비위

식욕 상실 해소의 특효 혈과 치료법

초암 정만순 2016. 7. 28. 14:58



식욕 상실 해소의 특효 혈과 치료법


식욕부진, 임읍 혈에 침하면 특효 



■ 자료 정리 | 이우정  

식욕부진은 불사식(不思食)이라고도 한다. 배가 고파도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없는 증상이다. 보통 사람들도 불쾌감 또는 피로감이 있거나, 지나치게 흥분할 때 입맛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치료의 대상이 되는 식욕부진은 질병으로 인해 장기간 식욕부진이 계속되는 경우다. 주로 위장, 간장, 췌장 등의 소화기 질병에 의한 것이 가장 많다. 그밖에 감염증, 심장·혈관계통 질병, 호흡기 질병, 물질대사 질병, 혈액 질병, 신경 질병, 각종 중독증일 때도 볼 수 있다. 변비가 오래 계속되어도 입맛이 떨어진다. 그러나 위궤양, 과산성 위염, 당뇨병, 바세도우씨병, 기생충증일 때는 지나치게 입맛이 나는 경우도 있다.
비위가 허약해서 입맛이 없는 경우에는 몸이 여위고, 신경이 피로하며, 식은땀이 난다. 반면 습(濕)이 위로 올라와서 입맛이 없는 경우에는 사지가 무거우며, 맥이 완(緩)하다. 간염일 때는 처음부터 입맛이 떨어지고, 열이 나면서 황달이 온다. 만성간염인 경우에는 입맛이 없으면서 맥이 없다. 이 밖에 입맛이 떨어지는 경우는 폐렴, 폐농양, 감기와 같이 열이 나는 병에서 볼 수 있다. 콩팥 질병, 빈혈, 비타민 부족 등으로 입맛이 떨어지는 때도 있다. 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아 생기면 실증(實證)이고, 체질이 허약해서 생기면 허증(虛證)으로 본다.
식욕부진이 장기간 지속되다 보면 영양 부실로 이어져 인체의 면역력이 심하게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입맛이 없을 때는 화학 약이나 인스턴트식품 등을 금하고 자연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식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소화되기 쉬우면서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짜고 맵고 신 것이나, 독특한 향기와 맛을 내는 깨소금·식초·후추·파·마늘·들깨·참깨 등과 같은 양념감 등을 음식물에 조금씩 섞어 먹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침구 치료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 침구 치료법
처방 1
▶ 치료 혈 : 양곡, 해계, 임읍, 합곡
▶ 자침법 : 위기(胃氣) 부족으로 위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진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양곡과 해계를 보하고, 임읍과 함곡을 사한다.
▶ 해설 : 위허(胃虛)로 인해 음식의 맛을 잃고,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되며, 때로는 트림을 심하게 하면서 명치 밑이 트적지근한 경우에 특효 혈이다.
처방 2
▶ 치료 혈 : 소부, 대도, 대돈, 은백
▶ 자침법 : 비장의 음양과 기혈이 다 부족한 병증에는 소부와 대도를 보하고, 대돈과 은백을 사한다.
▶ 해설 : 비허(脾虛)는 일반적으로 비자연식 등 음식을 부적절하게 섭취해서 생긴다. 또 스트레스와 피로, 오랜 병 등으로 비장이 상해서 생긴다. 일반적인 증상은 얼굴색이 누렇고, 몸이 여위며, 팔다리에 힘이 없다. 또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며, 배에서 끓는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 대변은 묽어지거나 설사를 하며, 부종과 함께 사지 관절과 어깨에도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상기 혈은 이런 경우에 특효 혈이다.

 
◎ 약물 치료법
입맛이 없는 증상에는 주로 위액 분비를 자극하는 약물이나 장 흡수력이 뛰어난 식품을 기본으로 하여 가감해서 쓴다.
① 귤껍질 20~30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간에 마신다. 귤껍질은 방향성이 있고, 맛이 쓰면서 맵기 때문에 위액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돕는다. 위병으로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다.
② 산사나무의 열매 20~30그램을 물로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간에 먹는다. 산사나무의 열매에 있는 유기산과 비타민 C 등이 위에 작용하여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므로 입맛을 돋운다.
③ 생강을 짓찧어서 즙을 짜낸 다음 한 번에 4~5밀리리터씩 하루 1~2번 식간에 먹는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위액이 잘 나오게 하고, 장에서의 흡수를 돕고, 입맛을 돋운다.
④ 마늘을 굽거나 쪄서 식전에 5~6쪽씩 먹는다. 마늘의 독특한 냄새와 매운맛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늘리고, 혈당을 낮추어 입맛을 나게 한다.
⑤ 계내금(鷄內金)을 말린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4그램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건강(乾薑)을 같은 양으로 섞어 보드랍게 가루 내어 3~4그램씩 하루에 3번 먹어도 된다. 계내금에는 벤트리쿨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위선을 자극하여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므로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돕는다. 또 건강의 정유 성분은 위장의 운동, 분비 및 흡수 작용을 높아지게 한다. 그러므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나 입맛이 없을 때 쓰면 좋다.
⑥ 맥아와 신곡을 같은 양으로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4그램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맥아와 신곡에는 많은 소화효소들이 들어 있다. 먹은 것을 잘 삭이고, 헛배 부른 것을 가라앉히면서 입맛을 돋운다.
⑦ 맥아 30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맥아에는 디아스타제가 21퍼센트 정도 들어 있어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⑧ 심한 입덧으로 인해 입맛이 없을 경우에는 매실과 모과를 차로 끓여서 마시면 좋다. 매실과 모과에는 유기산이 많아 소화기관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또 죽순과 죽엽을 차로 연하게 달여 마시면 입덧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⑨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에는 무씨·부추씨·찰벼 씨를 각각 같은 양으로 볶아 분말한 다음 토종꿀로 환을 만들어 매일 세 차례 식간마다 따뜻한 물로 50환씩 복용한다. 술을 약간 타도 좋다. 호흡기 계통의 질환까지 있는 사람에게 더욱 좋다.
⑩ 삽주 진액과 율무쌀가루를 섞은 다음 여기에 꿀을 넣어서 만든 어두운 밤색의 약엿인 ‘율무창출고’를 한 번에 15그램씩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한다. ‘율무창출고’는 특이한 냄새와 단맛, 그리고 약간의 쓴맛이 난다. 건위·소화 작용이 있어서 여러 가지 위 질환으로 인해 소화가 안 되고, 입맛이 없을 때 좋다.
⑪ 너삼의 진액과 가루를 합하여 만든 잿빛의 환약인 '고삼환'을 한 번에 5알씩 하루 3번 식간에 복용한다. 너삼은 쓴맛으로 건위 작용과 결핵균에 대한 억균 작용이 뛰어나다. 만성위염으로 입맛이 없거나 폐결핵에 위염을 겸했을 때 쓴다.


◎ 뜸 치료법
엄지발가락발톱의 안쪽 모서리에서 발뒤축 쪽으로 2.5치 가서 우묵한 곳에 위치한 공손 혈에 콩알 크기의 뜸봉으로 뜸 3장을 뜬다.


◎ 안마 치료법
반듯하게 엎드리게 한 다음 제6 가슴등뼈에서 오른쪽으로 1.5치, 제7 가슴등뼈에서 왼쪽으로 1.5치 되는 곳의 어깨뼈 사이를 엄지손가락으로 1~2분 동안 누르면서 비빈다. 매일 1~2번씩 반복하면 입맛이 좋아진다.


◎ 운동 치료법
왼쪽 어깨를 내리다가 고통스러운 감각이 있기 직전에 멈춘다. 그런 다음 왼쪽 어깨를 천천히 올리면서 제일 기분이 좋은 곳까지 이르면 2~3초 동안 힘을 모았다가 갑자기 힘을 빼면서 어깨를 내려뜨린다. 이런 동작을 밥 먹기 전에 5~6번씩 한다.




'病症別 鍼處方 > 비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하수(胃下垂)   (0) 2016.08.12
제반 비위장병 침구 치료법   (0) 2016.08.04
역류성 식도염의 핵심 원리와 특효방  (0) 2016.07.26
소화불량  (0) 2016.02.06
급성전염성간염(急性傳染性肝炎)  (0) 2015.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