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근골격계(요 상지)

테니스엘보 침구치료

초암 정만순 2016. 7. 15. 20:06

테니스엘보 침구치료


테니스엘보는 주관절통증, 관절활동장애를 위주로하는 질병이다.

전통의학에서 “상근”, “비증”의 범주에 속하며, 양의학에서 상완골 외상과염이라 한다.

대다수가 전완 선전(旋轉)이 부적절하여 상완골 외상과 요측 신근건 부착처에 노손이 발생하는 상견 주부(肘部)의 만성손상이다. 흔히 상완부 선전(旋轉), 주관절 굴신과 주관절이 장기간의 진동을 받는 일을 하는 근로자, 테니스 운동을 하는 사람, 타자를 많이치는 사람, 목공, 광부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중년층의 발병률이 높고, 남녀의 비례는 3:1, 우측이 좌측 보다 많다.
전통의학에서 과로와 땀을 많이 흘려, 영위불고(營衛不固)하고, 주관절의 한습침습(寒濕侵襲)하여 기혈조체불창(氣穴阻滯不暢)하며; 장기적으로 선전(旋前)、신완(伸腕)등의 극심한 활동으로 인한 근맥손상, 어혈내정(瘀血內停)등으로 주부(肘部)가 경기불통(經氣不通), 불통즉통(不通則痛)한다.


【임상표현】
 천천히 발병하며, 주관절 외측에 점차 통증이 있고, 무력으로 물건을 쥐지 못하며, 힘있게 주먹 쥐기와 전완 선전(旋轉) 동작 즉 수건짜기를 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심할 때는 통증이 전완 또는 견부로 방사한다. 주관절 활동 정상, 국소 홍종은 분명하지 못하고, 주관절 외측 상완골 외상과, 상완요관절 또는 요골두 전연등의 부위에 예민한 압통점이 있고, 완관절 배신(背伸)시에 수배의 압력이 가하여 통증을 유발한다.


【치료방법】
  1.기본치료
  치료원칙:소근활혈(疏筋活血)、통락지통(通络止痛),침구병용(针灸并用)하여 사법한다.

  처방:주관절 국소의 수양명경 수혈을 위주로 한다.
     곡지, 주료, 수삼리, 아시혈.

  방의: 테니스엘보의 호발 부위는 주외측, 수양명경맥이 소과하는 곳이고, 양명경은 다기다혈경이며, 또한 “주윤종근”하고,

                 노손으로 주관절통증은 수양명경 곡지, 주료, 수삼리, 수오리를 취하여 소통경락기혈하며; 아시혈을 배합하여 거사

                 활락(祛邪活絡), 소근지통(疏筋止痛)한다.

  가감: 전완 선전(旋前)에 제한받는 자는 하렴을 가하고;

                 전완 선후(旋后)에 제한받는 자는 척택을 가하며;

                 주(肘) 내측 통증에는 소해(少海)를 가하고;

                 주첨 통증에는 천정(天井)을 가한다.

  조작: 수양명경혈은 상규 침자하고; 아시혈은 여러방향으로 투자 또는 다침 제자(齊刺)하고, 유침 20-30분간하며;

                 동시에 시구하고, 통점에 작은 부항을 붙인다.

  2.기타요법
  ⑴ 화침: 아시혈(1-2개 통점을 취한다)에 화침을 알콜등에 붉게 가열하여 신속하게 점자한다.

                   만약 계속 통증이 있을 경우 3-5일후에 다시 1회를 치료한다.

  ⑵ 자락부항: 먼저 피부 국소에 고자(叩刺)하여 피부에 혈액을 삼출(滲出)한 다음 다시 작은 부항으로 5분간 좌우를 붙여

                         소량의 혈액을 방출한다.

  ⑶ 이침: 상응부위의 예민점, 신문, 피질하, 신상선등에 침자 유침 15-30분간; 또는 매침 24시간,

                   통증이 극심한 자는 굵은 호침 또는 삼릉침으로 이첨과 상응부위의 예민점에 혈액을 방출한다.

  ⑷ 전침: 1-2개 수혈을 선택하여 침자후에 전침기를 접속하고, 연속파 또는 소밀파로 강하게 10-15분간 자극한다.


【설명】
  1.본병은 침구치료에서 좋은효과를 보고 있고, 일반적으로 2-3회를 치료하면 즉시 효과를 본다.

  2.치료 기간중에는 주부(肘部)에 과도한 힘 사용을 피하고, 급성으로 발생할시에는 절대로 주관절 활동을 하지 않는다.     

           병정이 길고, 국소 근건 또는 조직이 유착한 자는 추나를 배합하고, 적당히 활동하면 회복에 유리하다.

  3.국소 온도를 보호하고, 풍한(風寒)을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