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암침의 보사법 - 정격 승격 열격 한격
사암침법은 경락의 사지주슬이하에 위치하는 오수혈의 오행 성질에 따라 적절한 혈자리를 취혈하며
각 경락의 보사를 통하여 4개의 혈자리를 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를 일반인들은 五行鍼(오행침)이라고도 말하는데 각 경락마다 오행의 속성을 가진 오수혈을 상생상극의
기본성질을 이용하여 치료하게 되는것입니다. 오행의 기본성질인 상생상극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수 있습니다.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이며
여기에서 比我者는自, 生我者는印(母), 我生者食(子), 我剋者는才, 剋我者는官이 되니
生의 관계는 官生母 母生自 自生子 子生才 才生官.
剋의 관계는 官剋自 自剋才 才剋母 母剋子 子剋官.
즉 사암침법은
虛症 : 虛卽補其母(허즉보기모) 虛卽瀉其官(허즉사기관): 虛하니 剋하는 官을 瀉하라
實症 : 實卽瀉其子(실즉사기자) 實卽補其官(실즉보기관): 實하니 剋하는 官을 補하라 의 법칙으로
처방혈이 각각 4穴씩 나오는데
예를 들어 수태음폐경의 허한 기운을 도우기 위해서는 태연, 태백 혈을 보하고 소부, 어제혈을 瀉하여야 합니다.
사암 한열 허실 보사를 다음과 같은 표로 나타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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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정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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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경락의 강한기운을 억제할때는 다음의 혈자리를 취하여 치료하며 이를 승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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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경락의 더운기운을 돕고 찬기운을 내려 따뜻하게 할때는 다음의 혈자리를 취하여 치료하며 이를 열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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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경락의 찬 기운기운을 도우고 더운 기운을 사할때는 다음의 혈자리를 취하여 치료하며 이를 한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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