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손맛 따라 달라지는 10가지 맛의 김밥

초암 정만순 2015. 8. 15. 15:15

 

 

손맛 따라 달라지는 10가지 맛의 김밥

 

옛날김밥

 

 

준비재료

시금치 200g,

소금 약간, 시금치양념(참기름 1작은술, 소금 ¼작은술, 참치액젓 ⅓작은술),

우엉 100g,

우엉양념(물 1컵, 식용유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물엿 ½큰술),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 ½큰술, 설탕·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당근 ½개, 식용유 약간, 소금 약간

달걀 3개, 소금 약간

단무지 5줄,

밥 5공기,

밥양념(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김밥용 김 5장

 

만들기

1 시금치는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짠다. 시금치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2 우엉은 채썰어 물을 붓고 끓이다가 물이 없어지면 식용유를 넣고 볶는다. 설탕, 간장, 청주를 넣어 조리다가 마지막에 물엿을 넣는다.

3 쇠고기는 도톰하고 길게 채썰어 고기양념을 넣고 팬에 볶는다.

4 당근은 곱게 채썰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을 넣어 볶는다.

5 달걀은 풀어 소금 간을 한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어 약한 불에서 두툼하게 부친다. 완전히 식은 후 0.8㎝ 두께로 길게 썬다.

6 단무지는 0.6㎝ 두께로 길게 썬다.

7 고슬하게 지은 밥에 밥양념을 넣어 섞는다.

8 김발 위에 김을 펼쳐놓고 밥을 얇게 깐 다음 준비한 재료를 올려 동그랗게 만다.

 

 

스팸김밥

 

 

준비재료

스팸 1통, 밥 2공기, 베이비채소 100g, 김밥용 김 3장

만들기

1 스팸은 1㎝ 두께로 길게 썬 뒤 팬에 넣고 약한 불에 노릇하게 굽는다.

2 김밥용 김은 길이로 길게 자른다. 자른 김을 김발 위에 놓고 밥을 얇게 편다.

3 ②에 베이비채소와 스팸을 올려 동그랗게 만다.




 

 

 

모둠장아찌김밥

 

 

준비재료

밥 3½공기, 밥양념(소금·깨소금 1작은술씩, 설탕 ¼작은술, 참기름 1큰술), 무장아찌 100g, 오이장아찌 2개, 삭힌 고추장아찌 8개, 장아찌양념(참기름·설탕·다진 파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깨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김밥용 김 6장

만들기

1 고슬하게 지은 뜨거운 밥에 밥양념을 넣어서 살살 버무린 뒤 젖은 면보를 덮어서 마르지 않게 식힌다.

2 장아찌는 물에 헹궈 잠시 담가서 짠맛을 없애고 건져 물기를 짠다. 무장아찌와 오이장아찌는 곱게 채썰고 고추장아찌는 잘게 다진다.

3 볼에 ②의 장아찌 물기를 짜서 담고 장아찌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김은 양면을 손으로 비벼 잡티를 없앤 뒤 팬에서 살짝 굽는다.

5 도마에 김발을 펼치고 준비한 재료를 올려 만다.

 

 

샐러드김밥

 

 

준비재료

밥 4공기, 양배추 ¼통, 당근·오이 1개씩, 게맛살 4줄,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2큰술, 검은깨 1작은술, 김밥용 김 4장

만들기

1 밥은 고슬하게 지어서 주걱으로 훌훌 섞은 후 젖은 거즈를 덮어서 한 김 식힌다.

2 양배추는 심지를 도려내고 2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당근은 2cm 길이로 채썬다.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서 2cm 길이로 토막내 돌려 깎아 곱게 채썬다. 게맛살은 3cm 길이로 토막 내 곱게 찢는다.

4 볼에 양배추와 당근, 오이, 게맛살을 담고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넣어서 버무린다. 소금과 흰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5 구운 김에 밥을 펴고 ④를 소복하게 올린 뒤 돌돌 만다.

 

 

 

 

묵은지깻잎김밥

 

 

준비재료

묵은 배추김치 4장, 참기름·식초 1작은술씩, 깻잎 12장, 날치알 2큰술, 달걀 2개, 소금·식용유 적당량씩, 밥 4공기, 밥양념(소금 ½작은술, 참기름 ⅔큰술, 포도씨오일 2큰술), 김밥용 김 4장

만들기

1 묵은 김치는 소를 털어낸 다음 씻어서 물에 30분간 우린 다음 1cm 폭으로 길게 썬다. 물기를 짠 다음 참기름을 넣어서 무친다.

2 깻잎은 씻어 물기를 닦고 꼭지를 자른다.

3 식초를 넣은 식촛물에 날치알을 헹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볼에 달걀을 푼 뒤 ③의 날치알과 소금을 넣어 잘 푼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톰하게 부친다. 식으면 1cm 폭으로 길게 썬다.

5 따뜻한 밥에 밥양념을 넣고 밥알이 깨지지 않도록 섞는다.

6 김발에 김을 깔고 밥을 ⅔ 정도 되도록 편 다음 준비한 재료를 올리고 돌돌 말아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잔멸치볶음김밥

 

 

준비재료

잔멸치 1컵, 식용유·소금 적당량씩, 멸치양념(간장·설탕·깨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 ¼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꽈리고추 100g, 당근·양파 ¼개씩, 밥 4공기, 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김밥용 김 4장

만들기

1 잔멸치는 체에 밭쳐 가루를 턴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여기에 간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서 볶다가 불을 끄고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섞는다.

2 꽈리고추는 길이로 반 가르고 소금을 넣어서 20분간 절인 후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볶아서 식힌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다진 뒤 팬에 살짝 볶고, ②의 꽈리고추 중 ⅓ 정도를 덜어 당근과 같은 크기로 다진다.

4 볼에 ③의 재료와 따뜻한 밥을 넣고 참기름, 소금 ½작은술, 깨소금을 넣어서 버무린다.

5 김발을 깔고 김의 거친 부분이 위를 향하게 놓은 뒤 밥을 펼친다. 잔멸치, 꽈리고추를 올리고 돌돌 말아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김치김밥

 

 

준비재료

깻잎 10장, 오이 1개, 소금·올리브오일·통깨·참기름 적당량씩, 달걀 6개, 배추김치 4장, 볶음용 잔멸치 1½컵, 멸치양념(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매실액 1작은술, 통깨 약간), 밥 5공기, 밥양념(참기름·통깨·소금 약간씩), 단무지 5줄, 김밥용 김 5장

만들기

1 깻잎은 씻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2 오이는 돌기를 제거한 뒤 길게 잘라 소금물에 30분간 절인다.

3 달걀을 푼 뒤 소금을 약간 넣고 사각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두툼하게 부친다. 식혀서 1cm 폭으로 길게 썬다.

4 김치는 국물을 짜고 굵게 다진 다음,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참기름 1큰술과 통깨를 넣어 볶는다.

5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잔멸치와 멸치양념을 넣어 볶는다.

6 볼에 따뜻한 밥을 담은 뒤 밥양념을 넣고 고루 섞어 간한다.

7 김발에 참기름을 바르고 김을 깐 뒤, 밥을 넓게 펴고 깻잎을 2장 길게 깐다. 준비한 재료를 올리고 꾹꾹 눌러가며 돌돌 말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날치알누드김밥

 

 

준비재료

샐러드용 채소 적당량, 당근 ½개, 올리브오일· 참기름·통깨·소금 약간씩, 밥 5공기, 김밥용 김 5장, 마요네즈 5큰술, 단무지 5줄, 날치알 적당량

만들기

1 샐러드용 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당근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썬 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볶는다.

3 밥에 참기름과 통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김발에 참기름을 바르고 김을 깐 뒤, 밥을 김에 맞게 넓게 펼쳐 꾹꾹 눌러 붙인다.

5 ④는 김이 위로 올라오게 뒤집어 김발 위에 놓고 마요네즈 1큰술을 펴바른다.

6 ⑤에 샐러드용 채소를 깔고 당근과 단무지를 올린 후 꾹꾹 눌러가며 돌돌 말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기호에 맞게 날치알을 뿌린다.

 

 

 

 

고추냉이맛살김밥

 

 

준비재료

게맛살 160g, 마요네즈 2큰술, 파인애플 60g, 아보카도 1개, 밥 3공기, 단촛물(설탕 2큰술, 소금 1⅓작은술, 식초 ½컵), 김밥용 김 4장, 고추냉이 1½~2큰술, 새싹채소 적당량

만들기

1 게맛살은 가늘게 찢어 마요네즈에 버무린다.

2 파인애플과 아보카도는 스틱 형태로 썬다.

3 따뜻한 밥에 분량의 재료로 만든 단촛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구운 김을 반으로 자른 뒤, 밥을 얇게 펼치고 고추냉이를 중간에 조금씩 바른다.

5 ④ 위에 준비한 재료를 얹어 돌돌 말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크림치즈참치김밥

 

 

준비재료

참치캔 1통, 오이 ⅔개, 소금·포도씨오일 약간씩, 당근 ⅓개, 우엉 40g, 간장·맛술·설탕 1큰술씩, 겨자잎 4장, 크림치즈소스(크림치즈 4큰술, 마요네즈 1큰술, 다진 피클·다진 양파 2큰술씩), 밥 3공기, 단촛물(설탕 2큰술, 소금 1⅓작은술, 식초 ½컵), 단무지 4줄, 김밥용 김 4장

만들기

1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2 오이는 단무지처럼 1cm 굵기로 썬 다음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쟀다가 손으로 가볍게 짠다.

3 당근은 굵게 채썰어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센 불에서 소금을 뿌려 살짝 볶아 식힌다.

4 우엉은 굵고 길게 썬 다음, 팬에 넣고 간장, 맛술, 설탕을 넣고 조려 식힌다.

5 겨자잎은 길이로 반 가른다.

6 크림치즈는 실온에 두어 부드러운 상태가 되면 마요네즈와 다진 피클, 양파를 넣고 섞어 짤주머니에 담는다.

7 따뜻한 밥에 분량의 재료로 만든 단촛물을 넣고 고루 섞는다.

8 김에 밥을 얇게 편 뒤 겨자잎을 겹쳐 깔고 준비한 재료를 올린 후 크림치즈를 한 줄로 짜 넣는다.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