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기타 특수침

복침요법

초암 정만순 2015. 7. 31. 10:46

 

복침요법



복침요법은 베이징北京 박씨복침의학연구원薄氏腹針醫學硏究院의 보즈윈薄智云 교수가 20여년의 임상연구를 거쳐 1992년 학계에 발표하면서 알려졌으며 박씨복침薄氏腹針이라고도 한다. 창의적인 이론과 명확한 임상치료 효과로 복침요법은 중국전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미국, 독일, 그리스, 캐나다 등 30여개 국가에 널리 알려져 있다.
복침요법은 경락을 선천경락과 후천경락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인체 경락시스템의 기원이 되는 ‘선천경락’이란 신궐神闕을 축으로 하는 복부에 위치한 전신기혈의 운행과 관련된 순환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복침요법은 복부의 혈자리에 자침을 하면 장부기능의 평형을 조절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전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 복침요법의 특징

1) 안전성 : 복부의 혈자리는 대부분이 복벽의 천층淺層에 있어 안전성이 보장된다.
2) 무통 : 자침 후에 산, 마, 창, 통 등의 침감을 요구하지 않는다.
3) 고효율 : 만성병, 노인병 및 난치병의 치료에 특화되어 있으며 임상에서 적응 질병에 대 한 유효율이 90% 이상이다.

복침요법에서는 복부를 3개 층면(천층淺層, 중층中層, 심층深層)으로 나누고 자침의 깊이에 따라 국소 또는 전체적인 조절작용을 이끌어 낸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 전에 중의학적 관점에서의 변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2. 복침요법과 신귀도(神龜圖)

그림1. 신귀도

신귀도를 통해서 복부의 혈자리와 선천경락시스템의 치료부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표 1. 복부의 혈자리와 기능(일부)

혈자리
반응구역
치료영역

중완혈

입, 코 등 안면부

하완혈
제7 경추
상응부위의 병증

기해혈
제 2, 3 요추
상응부위의 병증

관원혈
제 4, 5 요추
상응부위의 병증

상곡혈
목과 어깨 연결부위
상응부위의 병증

기혈
제 4, 5 요추 횡돌기
상응부위의 병증

활육문滑肉門
어깨
어깨관절 주위의 질환

천추혈天樞
바깥쪽 허리
허리근육 통증

외릉혈
고관절
고관절

상풍습
팔꿈치
주관절 질환

상풍습 상점上點
엄지
엄지손가락 관절의 질환

상풍습 외점外點
손목
엄지손가락 관절의 질환

하풍습
무릎
무릎관절 질환

하풍습 내점內點
무릎관절
내측 무릎관절 질환

하풍습 하점下點
발목
발목관절 질환




3. 복침의 자침방법

신경, 혈관 등의 조직을 피하고, 처방에 따라서 순서대로 자침한다.
1) 자침의 심도 : 천자淺刺 - 피하 ; 중자中刺 - 지방층 ; 심자深刺 - 근육층
2) 자침 후에 1~2분 간 천천히 염전捻轉하며 제삽법提揷法은 쓰지 않는다. (혹은 천천히 제삽한다)
3) 30분 유침한 후에 침을 놓은 순서대로 천천히 돌려가며 발침한다.
4) 보사補瀉는 자침 후 자극의 강도에 따라 결정된다. 약한 자극은 보법이고 강한 자극은 사법이다. 복침은 보편적으로 만성병의 치료에 많이 쓰이므로 임상에서는 보법의 응용이 많다.

4. 복침의 처방

복침은 처방은 주혈과 보혈로 조성되어 있다. 보즈윈 교수는 임상에서 자주 쓰이는 처방을 묶어 다음과 같은 상용처방을 제시하였다.

표 2. 기본이 되는 상용처방

명 칭
조 성
효 능

천지침
天地針
중완혈, 관원혈
배신고본培腎固本, 보기회양補氣回陽

인기귀원
引氣歸元
중완혈, 하완혈,
기해혈, 관원혈
치심폐治心肺, 조비위調脾胃, 보간신補肝腎

복사관
腹四關
활육문혈(2), 회릉혈(2)
통조기혈通調氣血, 소리경기疎理經氣




표 3. 복침의 처방(일부)

명칭
처방
변증 가감

낙침落枕
중완, 상곡(환측), 활육문(환측)
목덜미 양쪽 통증에는 상곡(2, 천자淺刺), 활육문(2)

허리디스크
수분, 기해, 관원
급성 허리디스크에는 인중, 인당을 더한다.
만성 허리디스크에는 기혈(2)를 더한다.

만성위염
중완, 하완, 수분, 기해, 관원, 천추(2)
십이지장궤양에는 양문혈(우측, 중자中刺)

중풍
인기귀원, 활육문(환측), 상풍습점(환측), 외릉(환측), 하풍습점(환측)
두통, 어지럼즘에는 음도(환측), 상곡(2)을 더한다.
하지무력증에는 대거(환측), 기방(건측)을 더한다.

현훈
인기귀원, 상곡, 기혈(2)
실증實證에는 자침의 자극을 약간 강하게 한다. 허증에는 자침의 자극을 약하게 하고 신궐혈에 뜸을 뜬다.

무릎관절염
활육문(환측), 외릉(환측), 기방(건측), 하풍습점(환측)
무릎관절 골증식증에는 천지침, 기외(환측)을 더한다.


*자침의 순서는 처방내용의 순서와 같다.

5. 복침의 금기증

1) 원인불명의 급성복통
2) 복강내부에 종양이 광범위하게 퍼질 시
3) 임산부
4) 자침자리에 국부손상 또는 감염이 있을 시





제침요법(臍針療法)

제침요법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배꼽부위에 시술하는 침술이며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뤄지는 새로운 진료법이다. 2002년 원저우시溫州市 의약과학연구소(현 원저우시 제2 인민병원)의 지용齊永 교수가 쓴 "제침요법"이 《중국침구》에 기재되면서 널리 알려진 침법이다. 제침요법은 자고이래自古以來로 금기시 되어온 제부금침臍部禁針의 상식을 깨어버린 침술요법으로 시술 및 진단법이 간단하고 치료효과도 확실하다.

배꼽부위의 외관변화에 근거하여 질병을 진단한 뒤 제침법을 실시하며, 전신 각 계통과 기관의 모든 병증에 적용할 수 있다. 장부의 질병이든 각 종 난치병의 변증이든 모두 현저한 효과를 나타낸다. 제침요법의 이론적 근거는 《역경》,《낙서》에 있다.

1. 제침요법의 구조명칭

제침요법에서는 배꼽을 제예, 제벽, 제곡 등 3개 부위로 나누어 설명한다. 또한 3개 부위 가 모두 제침요법의 자침구역이다. 그 중에서도 제벽은 임상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자침부위이다.

1) 제예臍蘂 : 배꼽의 중앙에서 밖을 향해 돌출되어 있는 흉터모양의 조직
2) 제벽臍壁 : 배꼽구멍을 둘러싸고 있는 벽
3) 제곡臍谷 : 제예와 제벽을 서로 연결하는 움푹 파인 피부부위


2. 제침요법의 자침법

1) 압통점 자침법

약 20%의 환자는 제벽에서 명확한 압통점을 찾을 수 있으며 급성병 환자일수록 압통점은 명확하게 나타난다. 압통점을 정확하게 찾아낸다면 일침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압통점을 찾는 방법은 《낙서洛書》의 “위로는 9를 이고, 아래로는 1을 밟으며, 왼쪽으로는 3과 오른쪽으로는 7이며, 2와 4는 양쪽 어깨이고, 6과 8은 양 발이며, 5는 가운데이다. (戴九履一, 左三右七, 二四爲肩, 六八爲足, 五居於中)” 에 근거한다.
인체질환의 병변부위에 근거하여 제벽에서 상응하는 위치의 압통점을 찾은 후, 제예를 중심으로 잡고 바깥쪽으로 0.5~1촌寸 (1~2cm) 깊이로 자침한 후 수 분간 유침한다.

2) 피하결절법

다수 만성질환 환자들은 제벽을 누르면 통증을 느끼며 통증부위에서 피부의 색과 동일하고, 결절은 딱딱하게 굳어있고, 활동도는 낮고, 좁쌀크기의 피하결절을 찾을 수 있다. 시술은 결절을 발견한 후 손가락으로 지압을 해 환자가 통증을 느끼면 된다. 매일 수차례 지압을 해주면 몇 주 후에 결절이 사라지면서서 질병도 치료된다.

3) 팔괘정위八卦定位 자침법

팔괘정위 자침법은 지용 교수가 역학의 후천팔괘도後天八卦圖를 응용하여 창시한 것이며, 제침치료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지용교수는 제예를 중심으로 사주팔방으로 확산되어 팔괘의 방위가 형성된다고 보고 이離, 감坎, 진震, 태兌, 곤坤, 건乾, 손巽, 간艮 등의 8개 방위로 나누어 8개 방위와 질환과의 관계를 찾아 치료한다. 예를 들어 호흡기계통 질환의 치료에는 태위(의사의 시점에서 우측) 우측 제벽에서 바깥쪽으로 자침하며 몇 분간 유침한다. 간병의 치료에는 진위(의사의 시점에서 좌측)를 같은 방식으로 자침한다. 이離괘는 심장을 뜻하고 감坎괘는 신장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질환 치료에 몇 가지 부위를 함께 자침한다.

그림 1. 후천팔괘도


표 1. 각 종 질환에서의 자침부위 선택

질 환
자침부위

현훈, 에니메르 증후군
이위, 진위

중증 근무력증
감위, 건위, 곤위

좌골신경통
감위, 간위, 건위

두통
정수리
진위

미릉골(눈썹 양옆)
손위

후두
이위, 감위

고혈압
남성
곤위

여성
간위

담결석
간위, 손위

감염성 질환
이위, 감위

과민성비염
태위

우울증
남성
진위

여성
손위

반신불수
건위, 곤위

허리통증
이위, 감위

백전풍白癜風
태위, 곤위

유선증식
이위, 진위, 간위




3. 제침치료 병례소개

병례 1 : 양모, 남성, 42세

좌측 허리에 돌발성 격통과 함께 대퇴내측에까지 방사통이 있다. 환자의 좌측 신장부위에 타격통이 있으며, 육안으로 혈뇨가 관찰되었다. X-ray결과 신장결석 등의 병변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신산통으로 진단받았다. 배꼽을 살펴본 결과 건위乾位의 피부가 살짝 융기되고 충혈되어 있으며 누르면 격통이 있다. 침으로 배꼽의 병변부위에 0.3촌寸 가량 자침하여 강렬한 자극을 주었는데 약 1분 후에 환자의 복부통증이 완화되었다. 다시 자침하여 1분간 유침하였더니 통증이 완전히 완화되었다.

병례 2 : 임모, 남성, 28세

만성B형간염 병력 10여년. 평상시 ALT는 100U/L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수년간 여러 병원에서 글리시리진, 인터페론 등 제제를 투여해 왔다. 쉽게 피로해하고, 옆구리에 은은한 통증이 있고, 식욕부진, 소변은 황색을 띤다. 설질은 암暗하고 설태는 미백微白하며, 맥은 현弦하다. 제침요법을 진행함과 동시에 모든 약물의 복용을 금지하였다. 3분기의 치료를 받은 후 간검사에서 HBsAg, HBsAg-DNA가 음성으로 나타났다. 반년 간 통원치료를 받았는데 간기능이 줄곧 정상수치를 유지하였다.

[제침치료] B형 만성간염의 병위는 간이다. 제침요법에서 간은 진위에 해당하고, 간과 표리관걔에 있는 담은 손위에 해당한다. 오행상성 관계에 의거해 이위와 감위를 함께 자침할 수도 있다. 




 

'鍼灸 小考 > 기타 특수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역수세보원  (2) 2016.05.09
노현배 한침  (0) 2015.08.06
피내침(皮內鍼)  (0) 2015.01.23
[스크랩] 원형자석을 연결하여 편자효과  (0) 2014.11.04
금침요법(금사주입요법)  (0) 2014.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