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ㅅ)

산초

초암 정만순 2015. 2. 28. 12:32

산초

 

 



산초의 효능



산초는 초피라고도 불리우는 약재로 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강한 뜨거운 성질의 약재입니다.

이런 산초로 기름을..?

산초기름은 어떤 효능을 머금고 있는지 왜 굳이 기름으로 내려 먹는것이 좋은건지...

 




 

 

산초는열매 자체로도 효과가 있지만 껍질만으로도 약으로 사용하기도 하는 약재입니다.

한방에서는 산초열매 껍질을 야초(野椒)라는 약재로 쓰기도 합니다.

주로 복부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그치게 하며, 회충·간디스토마·치통·지루성피부염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속에 산초는 구충과 살균 염증 기침과 천식에 좋다고 기록하고 있는데요.

동의학 사전』에는 열매 껍질만 모은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기록하며

폐경 . 비경 . 신경에 작용 한다고 합니다 비위를 덥혀주고 한습을 없애며 통증을 멈추고 살충합니다.

양기를 도와주고 허리와 무릎을 덮혀주는 효과가 있으며,

약리실험에서 회충을 죽이는 작용, 국소지각마비 작용, 억균작용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비위가 허한하여 배가 차고 아프고 설사하는데, 허리와 무릎이 시린 데, 소화장애, 급성 및 만성 위염, 이질, 비증, 회충증, 치통 등에 쓴다고. 나와 있습니다.

 
 

 

산초는 뜨거운 열을 내는 약재답게 복부의 찬 기운으로 인한 복통, 설사와 치통, 천식, 요통에 쓰이기도 하며

살충작용이 있어 옴, 버짐, 음부가려움증,음낭습진 등에도 사용하기도 하고 산초를 기름은 즉 산초기름효능으로는 위장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오기도 했는데요 

현대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산초 기름을 이용해 냉적을 치료하는 기름으로 소개되기도 했는데요

아토피치료에도 산초기름이 좋은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산초열매는 채취된 후 에는 빠른속도와 부패되기가 쉽지 때문에 채취후 빠른 시일내에 기름을 만들어 놓는 것이 가장 오래 산초효능을 즐길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리모닌이 경우에는 정유 성분으로서 기름으로 섭취할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강원대학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초는 면역을 증강시켜주는 식품으로 소개되었습니다

항염이나 항바이러스는 대한 연구결과에서도 뛰어난 효능을 보였으며 어림잡아 40겨가지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어린잎과 열매를 향미료로 이용하며 향신료로서의 수요가 점점 증가 하고 있습니다

열매는 특히, 향기가 강하고 매운 맛이 있다.

산초나무 어린 싹과 잎을 삶아서 먹기도 하며 또한 어린싹을 김치 담아 먹기도 한다 함(식용).

산초나무의 잔가지, 잎, 꽃, 열매등을 술을 담구어 먹기도 한다.

신경통, 안청, 건위, 식욕증진, 지사제, 불면증, 더위먹은데등 효능 있다고 함.

산초나무의 산초두부구이 (술안주에도 좋음)등 다양하게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산초기름을 장기간 복용하면 심한 기침에 특효가 있고, 구충작용과 살균작용이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 천식과 기침 천식이 멎지 않는 데는 산초열매를 매우 보드랍게 가루내어 쓰는데 한번에 4-8g씩 생강을 달인 물에 타서 먹으면 멎는다.

멎은 뒤에 담(痰)으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담을 치료해야 하고 화(火)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화를 치료해야 한다.

허약한 데는 쓰지 말아야 한다.

치통치료 산초열매, 말벌집(노봉방):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번 입가심한다.

이 약은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한다.

구급치료 벌레에게 물렸을 때는 산초의 잎이나 열매를 소금으로 비벼서 물린 곳에 붙인다. 잇몸염증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소금이나 산초를 식초에 달여 마신다.

 


산초는 산초유와 타닌에 의해 매운 맛 이 난다.

산초의 특유한 진한 향기는 겉 껍질 속에 함유 되어 있는 방향성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산초는 위를 건강하게 하고 장을 정화 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장의 기능을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 시킬 뿐 아니라 산초 2g 말린생강 5g 당근 3g 물엿 2g 을 함께 섞어 달여서 먹으면 쇠약해진 체력을 개선하고 위장의 허약과 냉증, 또는 복통 등의 증상에 모두 효과가 있다

술마신 다음날 아침, 아침밥을 못먹을 만큼,속이 쓰리거나, 밥을먹고 소화가 되지않아서 소화재를 달고 살거나,그래서 밥 먹기가 두려워서 아침에 죽 을 끓여 먹을 만큼 위장의 소화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아침 먹기 전 공복에 산초기름 한 스푼 씩만 씩만 먹으면 금방 좋아진다.

 

 1 ] 습 진 / 멸치를 태울 정도로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산초기름과 섞어서 환부에 바르면 진물이 나올 정도의 습진도 금방 좋아진다(경천에서 운주가는 길 오르막 정상에서 만난 커피 파는 아져씨의 경험담)

 

2 ] 담결릴 때 / 산초기름을 통증 부위에 바른다

 

3 ] 탈 모 /

재료 : 생반하분6g 산초가루 9g 백반가루 12g 만드는 법 / 위의 세가지 재료들을 75% 의 알콜 250cc 에 담근다/15일이 지난 뒤 약 찌꺼기를 걸러내고 사용한다. / 재료 : 산초 120g, 75% 의 알콜 500cc 만드는 법 / 이상의 두 가지를 밀폐된 용기에 7일간 담가둔다 사용법 / 그 즙을 걸러내어 탈모 부위에 하루 3회 정도 바른다./사용한지 1개월 정도 지나면 솜털이 돋아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계속 사용하면 모발이 더욱 진하게 돋아나게 될 것이다. -----출 처/탈탈모(rahj89)

 

4 ] 상처에서 피가날 때 /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피가멎는 지혈 효과가 있다. / 면도 후 입술 등에 베었을 때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멎는다.

 

5 ] 대 장 암 / 다시마를 산초기름에 튀겨서 부각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6 ] 머리염색 후 가려울때 / 산초기름을 가려운 부위에 소량씩 바르면 낫는다.

 

[구전 민간요법 모음]

1) 산후풍(아이낳고 바람들었을때) : 공복에 하루 두스푼씩 복용하면 2홉이면 충분하다.

 

2) 콧속이 헐었을 때 : 잠자기전 한방울씩 콧소에 넣고 자면 3일이면 낳는다고 한다.

 

3 ) 안검연축(눈을 깜박거리는 증세) : 산초주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정도 담가먹으면 낳는

다.

 

4 ) 어린애가 경끼할때 : 꿀을 적당량 섞은다음,작은 티스푼으로 하루에 2회씩 꾸준히 먹이면평생동안 경끼를 안한다.

 

5 ) 기관지 천식 : 껍질을 벗기고 뼈를고른 명태 40g 과 산초기름10g 의 비율로 섞어서,2~3 개월간 두었다가 밥먹을때 밑반찬으로 먹는데 한달정도 먹으면,충분한 효과가 있다/ 소의 허파를 산초기름에 샤브샤브 해서 먹는다.

 

6 ) 열이날때 : 산초기름을 소량씩 먹인다.

 

7 ) 뱀에 물렸을때 : 산초기름을 바른다/산초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는데 물린곳에서 피를 빨아내 고 붙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8 ) 변비 : 산초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생리적기능을 갗고 있기때문에 변비에 탁월하다.

 

9 )위 염 : 공복에 한두스푼씩,아침 저녁으로 먹거나 식사할때 밥에 비벼먹는다.

 

10) 소화불량 : 산초주를 담아서 먹는다.

 

11) 아토피 피부염 : 잠자기 전에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가려움은 바로 가라앉으나,마르는 시간이많이 걸리므로,5~10 분 후에는 닦아낸다/보름이상 꾸준히 바른다.

 

12) 비 염 : 잠잘때 콧속에 한두방울 떨어드린다 .

 

13) 치 질 : (열매,잎,나무껍질) 달인 즙으로 씻어주면 잘 낳는다 [대한개원 한의사 협의회]

 

14)두통/기침 : (열매,잎,나무껍질)을 달인물을 마신다/산초기름을 한수저 먹는다.

 

15) 치 통 : 산초와 말벌집(노봉방)을 긱각, 같은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 씩 소금 한숱가락을 넣 고 물에 달여 하루 5~6 번 입가심한다.이때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동시에 한다.

 

16)결 막 염 : 말린 산초열매를 하루 20개 정도씩 3번 복용한다.

 

17)옻이 올랐을때 ; 산초잎 달인물로 목욕을 하면 잘 낮는다고 전해진다.

 

18) 기 생 충 : 말린산초 2g 에 200cc 의 물에 달여 마시거나 말린것을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19) 눈 다래끼 : 익은 산초열매를 했볕에 바싹 말려두었다가 하루에 세번 20알 정도 먹는다/으깬 밥으로 덜 익은 산초를 싸서 따뜻한 물과 먹는다.

 

20)생리 불순 : 산초열매 5g 에 물 세컵을붓고 달인다음,마시면된다.

 

21) 딸 국 질 : 뿌리 껍질을 76% 알콜에 48시간 우려내어 딸꾹질이 날때,2~4 ml 씩 먹는다/10회 정도 반복하면 낳는다.

 

22)음낭이 붓고 아프면서 가려울때 : 열매(약간볶은것)40g 다시마20g 를 가루내어 술로 쑨 풀에 반죽하여 한알의 질량이 0.15g 되게 알약을 만들어한번에 10알씩 하루 세번 더운물로 먹는다.

 

23)십이지 장충 : 매화열매(오매)와 산초를 각각,15g 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쌀가루를 적당량 넣어 반죽한다음,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24) 견비통(어깨가결리는 통증) : 산초를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갠 다음,환부에 붙이는데 하루에 두번 갈아붙이면 효과가 좋다.

 

25)급성 위염 : 보리길금 200g 산초열매400g 건강120g 을 함께 가루내어 한번에 6~8g 씩 하 루 3~4번 끼니뒤에 미음에 타서 먹는다/음식을 먹고 바로 자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고 헛배가부르며 아프고 팔 다리가 나른하며 숨이 가쁜데 사용한다

~~~~~~~~~~~~~~~~~~~~~~~~~~~~~~~~


주변 숲속에 산초나무열매가 붉으스레 영글어 있길래 카메라에 담아 보았는데 요즘 산초열매나 제피열매가 한창 영글어가고 있었다.


한 때 일부 추어탕집에서 산초열매를 제피열매 대용으로 사용하는 집도 있었는데 그런집은 한번 가고 난 후에 두번다시 들르질 않았다.^^


산초나무


학명: Zanthoxylum schinifolium


양지쪽 산자락의 산초나무는 약 3m까지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8월 중순부터 연한 녹색 꽃을 피워 밀원부족 시기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10월에 붉은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는 열매는 잎과 함께 치통, 타박상, 천식 등의 치료제로 유용하게 쓰인다.
 


우리나라 함경도 지방을 제외한 전국 어디서나 자랄 수 있는데 극 양수라서 햇빛이 잘 쪼이는 곳을 더욱 좋아한다.


재주 많은 사람이 별명이 많듯 산초나무는 그 쓰임새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름도 천초, 향초자, 야초, 항초유, 분지나무, 상초, 애초 등 수없이 많다.

나무높이는 약 3m까지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8월 중순부터 9월 상순에 연한 녹색 꽃이 피는데 향기는 없지만 꿀이 많이 들어 있어, 밀원이 부족한 시기 양봉농가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밀원이다.


꽃 모양과 여러 장 달리는 잎의 크기가 초피나무와 비슷한데 산초나무는 가시가 어긋나고, 초피나무는 마주나 있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영어로 Toothache tree라고 하듯이 산초 잎이나 열매 껍질을 씹으면 마취 효과가 있어서 치통을 멎게 해주며 열매나 나무껍질, 잎 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종기나 타박상 치료제로 쓰고, 그것을 달인 물로 치질도 치료한다.

해소나 천식이 심한 사람은 가을에 까맣게 익은 산초열매로 기름을 짜서 매일 아침 공복에 한 숟가락씩 3개월 동안 먹으면 완치가 된다고 한다. 또한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향신료로 쓰이는 등 옛날부터 우리 생활에 너무 가까운, 열매가 많이 달려 다산의 의미를 가진 나무다.

줄기에 가시가 없는 민산초나무, 잎이 작은 좀산초나무와 같은 변종이 있는데 민산초나무는 재배하는 데 유리할 수도 있다.


10월에 열매가 붉은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기 시작할 때쯤 채종하는 것이 발아가 잘되고 기름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


종자를 1:2 비율로 모래와 혼합하여 노천매장한 다음 이듬해 파종하면 발아되는데, 좋은 품종은 접목을 해야 한다.


10년생이 3~4㎏, 20년생이면 15㎏ 정도 수확할 수 있어 농산촌의 소득작목으로 유망하다.


산초나무는 비록 작은 관목류지만 잎에서 부터 뿌리까지 유용하게 쓰이는 나무이다. 

  

 

산초의 효능

산초는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듯하며 독이 있다.

산초는 함경북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각처의 양지바른 산기슭에 주로 자생하며, . 수 딴 그루이므로 숫 나무는 꽃만 피었다가 지게 되므로 열매는 달리지 않는다.

산초 중 가시가 없는 것은 민 산초, 잎이 좁고 길이가 조그만 좀 산초, 가시가 조그만 하고 잎이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인 것을 전주산초라고 한다.


효능을 다시 정리하면

억균, 살균작용

위장질환(만성위염, 소화 장애, 복통 등)

구충효과

기관지질환(천식, 잦은기침)

피부질환(, 버짐, 음부가려움증, 음낭습진 등)

잦은 설사

요통(잔뇨감)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치료

이뇨작용(노폐물 배출)

화상치료

항바이러스(감기, 인플루엔자, 몸살 등)

숙취해소

피부미용

통증완화(통증, 치통)

소화 촉진, 개선 및 식욕증진


복용법

TV프로 "천기누설" 아토피 치료 산초


<산초효소>

1.산초는 깨끗히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산초와 설탕을 1:1로 버무린다.

3.3개월 숙성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추가 3개월 숙성시켜 하루에 30ml 300ml(한컵)복용

 

<산초식초>

1.산초를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산초에 식초와 물을 1:1로 넣고 끓인다.

피부에 바르거나 음식에 넣어 섭취한다.

 

<산초차>

산초20g 2L

1.산초를 깨끗이 씻는다.

2.물과 산초를 넣고 약 불에 1시간 정도 끓인다.

3.쓴맛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추를 넣어 끓이거나 꿀을 넣어 복용

 

또는 산초 잎과 열매를 깨끗이 씻어 완전 양건하여 볶아서 보관 후에 필요시 차로 끓여 먹는다. 맛이 매우므로 기호에 따라 다른 차와 섞어 먹어도 된다. (치통, 치근 보호 등에 좋다고 함.)

 

<산초술>

산초200g 소주4L

1. 산초를 씻어 물기를 제거

2. 그늘에서 2틀 정도 건조한다.

3. 술과 산초를 넣어 서늘한 곳에서 숙성

4. 6개월 숙성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냉장보관, 아침저녁으로 소주한잔씩(60ml) 복용

 

또는 산초의 잔가지, , , 열매에 소주와 설탕을 넣어 술을 담그는데 비율은 산초(4): 소주(12): 설탕(1)로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숙성후 마실 때는 기호에 따라 꿀, 설탕, 음료수와 칵테일 해도 된다.

(신경통, 식욕을 증진, 불면증, 더위 먹은데 등 에 좋다함.)

 

이외에도 음식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향료대신 첨가하셔도 좋다.

산초를 가루내서 감자탕, 삼계탕 등에 넣어도 좋다.

산초기름을 내어 화상, 피부염, 아토피 등에 발라주어도 효과가 탁월하다.

치통이 심한경우 산초기름을 입에 물어 가글하듯이 하면 좋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산초는 소량의 독이 있어 섭취량의 주의를 한다.

임신 중이시거나 모유수유 중인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위출혈이 있으신 분들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

      

산초기름은 위장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왔으며, 현대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산초 식품

산초나무 열매 껍질은 향신료로도 사용되며 추어탕이나 생선회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에도 쓰여 지며, 어린 열매를 이용하여 간장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고, 어린싹을 김치 담아 먹기도 한다.

 

산초기름은 전, 두부 등을 부치거나 나물을 무치는데 이용하며, 물레(목화 실을 뽑아내는 기구)와 싸아(목화의 씨를 빼는 기구)의 윤활유로도 산초기름을 당할 만한 것이 없었다고 한다. 

 

    산초는 눈을 맑게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냉증 또는 피로하기 쉬운 체질에 좋다.

     

    특히 산초는 폐에좋은 약제이다.

     

    담배나 오염된 공기로인한 질병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고 천식을 다스리며 가래를

    삭혀주고 몸이붓는 부종등의 부기를 빼주며 복수가 찼을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신(身)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이명(耳鳴)에도 좋으며 노안으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준다.산초는 티트로네 로울을 주성분으로하는 산초류와 산숄이라는 매운 성분의

    다펜텐,페란드렌,계라니,등의 방향성 건위약으로도 쓰이며 식욕증진, 지사제, 불면증,등에

    좋고 여름에 더위먹었을때 효과가 좋다.

     

    달인물을 마시면 두통과 기침을 멈추게하며 입에 물고있으면 충치의 아품도 멈춘다.

     

    (민간요법)

     

    *산후풍:공복에 하루 두스픈씩 복용하면 2홉이면 충분하다.

     

    *콧속이 헐었을때:잠자기전에 한두방울씩 콕속에 넣고자면 3일이면 낳는다고 한다.

     

    *안검연축(눈을 깜박거리는증상):산초주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정도 담가먹으면 낳는다.

     

    *어린애가 경기할때:꿀을 적당량 섞인다음 작은 티스픈으로 하루에 2회씩 꾸준히 먹이면 경기를 안한다

     

    *기관지 천식:껍질을 벗기고 뼈를 고른명태40g과 산초기름10g의 비율로 섞어서 2~3개월간 두웠다가 밥먹을때 밑반찬으로 먹는데 한달정도 먹으면 충분한 효과가 있다.

    소의 허파를 산초기름에 샤브샤브해서 먹어도 효과가 좋다한다.

     

    *열이날때:산초기름을 소량씩 먹인다.

     

    *뱀에 물렸을때:산초기름을 바른다.산초잎은 ?어서 환부에 붙이는데 물린곳에서 피를  빨아내고 붙이면은 효과가좋다.

     

    *변비:산초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갖고있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하다.

     

    *위염:공복에 한두스픈씩 아침저녁으로 먹거나 설사할때 밥에 비벼먹는다.

     

    *소화불량:산초주를 담아서 먹는다.

     

    *아토피 피부염:잠자기전에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

     

    *비염:잠잘때에 콧속에 한두방울 떨어뜨린다.

     

    *치질(열매,잎,나무껍질):달인즙으로 씻어주면 잘 낳는다.

     

    *두통,기침(열매,잎,나무껍질):달인물을 마신다. 산초기름을 한수저 먹는다.

     

    *치통:산초와 말벌집(노봉방)을 각각 같은량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소금 1숱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번 입가십한다.이때에 소염 진통작용을 동시에 한다.

     

    *결막염:말린 산초열매를 하루 20개정도씩 3번 복용한다.

     

    *옻이 올랐을때 :산초잎 달인물로 목욕을하면 잘 낳는다고 전해진다.

     

    *기생충:말린 산초 2g에 200cc의 물에 달여 마시거나 말린것을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눈다래끼:익은 산초열매를 ?볕에 건조해서 하루에 세번20알정도 먹는다.

     

    *생리불순:산초열매 5g에 물 세컵을붓고 달인다음 마시면 된다.

     

    *딸꾹질:뿌리 껍질을 76%알콜에 48시간우려내어 딸꾹질이 날때 2~4ml씩 먹는다. 10회정도 반복하면 낳는다.

     

    *견비통(어께 결리는 통증):산초를 가루내어 밀가루와 갠다음 환부에 붙이는데 하루에 두번갈아 붙이면 효과가 좋다.

     

    *백반증(얼굴 피부가 하얗게 벗겨지는 증상):산초기름을 자주 바르면 효과가 있다.

     

    *화상:화상에 특효라고 한다. 바르고나서 한시간이 채 되기도 전에 짓물이 멈추고 부드러워 지면서 새살이 돋는다고 한다.

     

    *입술이 짓무르거나 틀때:산초기름을 바르고 10여분이면 부드러워 지면서 보슬보슬 해진다. 특히 잠잘때에 바르면은 아주좋다

     

    ~~~~~~~~~~~~~~~~~~

     

    산초기름을 장기간 복용하면 심한 기침에 특효가 있고, 구충작용과 살균작용이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 천식과 기침 천식이 멎지 않는 데는 산초열매를 매우 보드랍게 가루내어 쓰는데 한번에 4-8g씩 생강을 달인 물에 타서 먹으면 멎는다. 멎은 뒤에 담(痰)으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담을 치료해야 하고 화(火)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화를 치료해야 한다. 허약한 데는 쓰지 말아야 한다. 치통치료 산초열매, 말벌집(노봉방):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번 입가심한다. 이 약은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한다. 구급치료 벌레에게 물렸을 때는 산초의 잎이나 열매를 소금으로 비벼서 물린 곳에 붙인다. 잇몸염증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소금이나 산초를 식초에 달여 마신다.

     

     

    산초의 효능

     

    산초는 산초유와 타닌에 의해 매운 맛 이 난다. 산초의 특유한 진한 향기는 겉 껍질 속에 함유 되어 있는 방향성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산초는 위를 건강하게 하고 장을 정화 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장의 기능을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 시킬 뿐 아니라 산초 2g 말린생강 5g 당근 3g 물엿 2g 을 함께 섞어 달여서 먹으면 쇠약해진 체력을 개선하고 위장의 허약과 냉증, 또는 복통 등의 증상에 모두 효과가 있다 술마신 다음날 아침, 아침밥을 못먹을 만큼,속이 쓰리거나, 밥을먹고 소화가 되지않아서 소화재를 달고 살거나,그래서 밥 먹기가 두려워서 아침에 죽 을 끓여 먹을 만큼 위장의 소화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아침 먹기 전 공복에 산초기름 한 스푼 씩만 씩만 먹으면 금방 좋아진다.

    1 ] 습 진 / 멸치를 태울 정도로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산초기름과 섞어서 환부에 바르면 진물이 나올 정도의 습진도 금방 좋아진다(경천에서 운주가는 길 오르막 정상에서 만난 커피 파는 아져씨의 경험담)

    2 ] 담결릴 때 / 산초기름을 통증 부위에 바른다

    3 ] 탈 모 / 재료 : 생반하분6g 산초가루 9g 백반가루 12g 만드는 법 / 위의 세가지 재료들을 75% 의 알콜 250cc 에 담근다/15일이 지난 뒤 약 찌꺼기를 걸러내고 사용한다. / 재료 : 산초 120g, 75% 의 알콜 500cc 만드는 법 / 이상의 두 가지를 밀폐된 용기에 7일간 담가둔다 사용법 / 그 즙을 걸러내어 탈모 부위에 하루 3회 정도 바른다./사용한지 1개월 정도 지나면 솜털이 돋아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계속 사용하면 모발이 더욱 진하게 돋아나게 될 것이다. -----출 처/탈탈모(rahj89)

    4 ] 상처에서 피가날 때 /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피가멎는 지혈 효과가 있다. / 면도 후 입술 등에 베었을 때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멎는다.

    5 ] 대 장 암 / 다시마를 산초기름에 튀겨서 부각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6 ] 머리염색 후 가려울때 / 산초기름을 가려운 부위에 소량씩 바르면 낫는다.

     

    [구전 민간요법 모음]

    1) 산후풍(아이낳고 바람들었을때) : 공복에 하루 두스푼씩 복용하면 2홉이면 충분하다.

    2) 콧속이 헐었을 때 : 잠자기전 한방울씩 콧소에 넣고 자면 3일이면 낳는다고 한다.

    3 ) 안검연축(눈을 깜박거리는 증세) : 산초주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정도 담가먹으면 낳는다.

    4 ) 어린애가 경끼할때 : 꿀을 적당량 섞은다음,작은 티스푼으로 하루에 2회씩 꾸준히 먹이면평생동안 경끼를 안한다.

    5 ) 기관지 천식 : 껍질을 벗기고 뼈를고른 명태 40g 과 산초기름10g 의 비율로 섞어서,2~3 개월간 두었다가 밥먹을때 밑반찬으로 먹는데 한달정도 먹으면,충분한 효과가 있다/ 소의 허파를 산초기름에 샤브샤브 해서 먹는다.

    6 ) 열이날때 : 산초기름을 소량씩 먹인다.

    7 ) 뱀에 물렸을때 : 산초기름을 바른다/산초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는데 물린곳에서 피를 빨아내 고 붙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8 ) 변비 : 산초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생리적기능을 갗고 있기때문에 변비에 탁월하다.

    9 )위 염 : 공복에 한두스푼씩,아침 저녁으로 먹거나 식사할때 밥에 비벼먹는다.

    10) 소화불량 : 산초주를 담아서 먹는다.

    11) 아토피 피부염 : 잠자기 전에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가려움은 바로 가라앉으나,마르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5~10 분 후에는 닦아낸다/보름이상 꾸준히 바른다.

    12) 비 염 : 잠잘때 콧속에 한두방울 떨어드린다 .

    13) 치 질 : (열매,잎,나무껍질) 달인 즙으로 씻어주면 잘 낳는다 [대한개원 한의사 협의회]

    14)두통/기침 : (열매,잎,나무껍질)을 달인물을 마신다/산초기름을 한수저 먹는다.

    15) 치 통 : 산초와 말벌집(노봉방)을 긱각, 같은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 씩 소금 한숱가락을 넣 고 물에 달여 하루 5~6 번 입가심한다.이때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동시에 한다.

    16)결 막 염 : 말린 산초열매를 하루 20개 정도씩 3번 복용한다.

    17)옻이 올랐을때 ; 산초잎 달인물로 목욕을 하면 잘 낮는다고 전해진다.

    18) 기 생 충 : 말린산초 2g 에 200cc 의 물에 달여 마시거나 말린것을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19) 눈 다래끼 : 익은 산초열매를 했볕에 바싹 말려두었다가 하루에 세번 20알 정도 먹는다/으깬 밥으로 덜 익은 산초를 싸서 따뜻한 물과 먹는다.

    20)생리 불순 : 산초열매 5g 에 물 세컵을붓고 달인다음,마시면된다.

    21) 딸 국 질 : 뿌리 껍질을 76% 알콜에 48시간 우려내어 딸꾹질이 날때,2~4 ml 씩 먹는다/10회 정도 반복하면 낳는다.

    22)음낭이 붓고 아프면서 가려울때 : 열매(약간볶은것)40g 다시마20g 를 가루내어 술로 쑨 풀에 반죽하여 한알의 질량이 0.15g 되게 알약을 만들어한번에 10알씩 하루 세번 더운물로 먹는다.

    23)십이지 장충 : 매화열매(오매)와 산초를 각각,15g 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쌀가루를 적당량 넣어 반죽한다음,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24) 견비통(어깨가결리는 통증) : 산초를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갠 다음,환부에 붙이는데 하루에 두번 갈아붙이면 효과가 좋다.

    25)급성 위염 : 보리길금 200g 산초열매400g 건강120g 을 함께 가루내어 한번에 6~8g 씩 하 루 3~4번 끼니뒤에 미음에 타서 먹는다/음식을 먹고 바로 자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고 헛배가부르며 아프고 팔 다리가 나른하며 숨이 가쁘데 사용한다

    산초과 맛은맵고 성질은 덥다 폐, 비, 신경락에 작용한다

     

    비위를 덥혀주며 한습을 없애며 아픔을 멈추고 충을 죽인다 양기를보하고 허리와 무릅을 덥혀준다

    옛 문헌에 의하면 열매껍질을 화초, 청초라 하였고 씨를 초목이라 하여 따로 이용하였다.

    열매껍질에는 정유가 2~4% 정도 들어있다. 매운맛 성분으로 산솔1과 산솔2 가 5~8% 들어있다.
    열매의 매운맛 성분은 살균작용이 있으며 구충효과도 있고 정유 성분은 살충효과가 있다.
    산초는 티토로네 로올을 주성분으로하는 산초류와 산숄이란 매운 성분의지펜튼,
    페란드렌, 계라니을 등의 방향 정유가 많이 함유되어 방향성 건위약으로 많이 쓰인다.
    산초열매 법제로는 그대로 닦아서 쓰거나 술에 불렸다가 쪄서 쓰는방법도 있다
    쓰임증
    비위가 허하거나 배가차고 아플때, 설사할때, 소화가 않될때, 급 만성 위염,이질, 풍한습비, 관절아플때, 회충구제
    이가 쏘듯이 아플때, 허리와 무릅이 시리고 아플때 사용한다
    식욕 증진, 지사제, 불면증등에 좋고, 여름에 더위 먹은데 특효가 있다.
    하루쓰는양~~ 2~5g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초열매,생강,인삼,엿으로 만든 배건탕은 배가 차고 아플때 진통멈춤으로 쓴다
    조피나 산초,매화열매, 함박꽃, 사군자, 롸환, 으로 만든 가루는 회충등 균사멸을 위해 쓴다
    이밖에 이가아플때, 오줌내기 작용이 필요할때 많이 사용한다
    산초는 공업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요법으로는 열매나 나무껍질, 잎을 말려 가루로 내어 밀가루와 초(酢)로 반죽하여 튼튼한 종이나 헝겁에 펴 바르면 유선염과 종기, 타박상에 좋으며, 치질에는 산초의 어느부분이든지 달인물로 씻으면 효과가 있고 뿌리는 불에 태워 소말(燒末)로 하여 쓰기도 한다.
    달인 물을 마시면 두통과 기침을 멈추게 하며 입에 물고 있으면 충치의 아픔도 멈춘다고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절에서는 10월에 약간 덜 여문 열매를 채취하여 간장을 여러번 끓여부어 오래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는 산초간장을 밑반찬으로 해마다 담는다. 특히 죽반찬으로 산초간장이 일품이다. 열매가 톡톡 터질때마다 독특한 향과 맛을 볼 수 있다.

    산초열매를 하루세 알씩 먹으면 눈병과 눈의 피로를 막고, 눈을 맑고 밝게 한다고 한다.
    냉증, 또는 피로하기 쉬운 체질에 좋다.
    산초의 부드러운 생잎을 물에 씻어 잘게 썰어 물기를 빼고 간장에 조리면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고, 또 풍미도 있어 입맛을 돋워 준다.
    장복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산초짱아찌 역시 좋은 자연식반찬으로 입맛을돋우고 아싹거리며 씹히는 산초향은 늘~ 머리를 맑게한다!

    초피나무 열매도 산초(애초)와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本草房 > 약초(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청목(벌나무)  (0) 2015.02.28
상기생(겨우살이)  (0) 2015.02.28
산죽(조릿대)  (0) 2015.02.28
상엽(뽕잎)  (0) 2015.02.28
석창포  (0) 2015.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