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목(벌나무)
학명은 산겨릅나무(Acer tegmentosum Maxim.)이다.
산저릅나무, 산겨릅나무, 벌나무, 산청목, 봉목, 청해척으로도 부른다.
봉목(蜂木)이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벌나무를 찾아내기 위해서 여름에 벌들이 벌나무 꽃에서 꿀을 캐는 것을 볼 수 있고 다른 어떤 나무 보다 벌이 많이 모여드는 것을 보고 찾아내는데, 벌들이 많이 모여든다고 해서 봉목(蜂木)이라고도 부른다.
벌나무는 생기(生氣)와 길기(吉氣)를 주재하는 세성(歲星=木星)의 별정기를 응하여 화생(化生)한 물체이므로 벌나무가 있는 곳에는 늘 세성의 푸른 기운이 왕래한다.
간암, 간경화, 간옹, 간위, 백혈병 등 일체의 간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신약
벌나무는 해발 6백 고지 이상에서 물기있는 골짜기나 계곡가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낙엽 활엽 큰키 나무이다.
키는 10m에서 15m쯤 자라고 잎은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볍다.
신약이라는 의학책에 따르면 간암,간경화,백혈병등에 최고의 약이니 지극히 희귀하여 지금은 거의 멸종단계라고한다.
벌나무는 간에 쌓인독을 풀고 간세포를 살리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졌으며 부작용이나 독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또 여러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작용도 있는것으로 보인다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부종이나 콩팥염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산청목은 독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제독작용으로 몸속의 피를 깨끗하게 한다.
또, 강한 이뇨작용을 통하여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소종화독과 지혈에 효과적 종기와외상 출혈에 있어서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외상출혈에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산청목은 맛이 담백하고 약성이 따듯한 약성이 따듯한 청결제이자 이수제이다.
또한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수분배설이 잘되게 하므로 난치병 치료에 주장약으로 쓰인다.
몸속에독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제독작용
몸속에 피를 깨긋하게 하는 청혈작용
과다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지방분해작용
알레르기 증상을 완하하는 항알레르기작용
설사를 멋게하는 지사제사용
손, 발, 저림증상을 치료하는 말초순환 개선작용
불면증을 치료하는 신경안정작용
꽃색은 연한 황록색으로 시과로 털이없고 9월에서 10월에 익는다.
잎은 오동나무잎처럼 넓고, 어린 줄기는 연한 녹색이며 줄기가 매우연하여 쉽게부러지며, 껍질이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벼우며,줄기에서는 시원한 향이난다.
교목이며 수교는 15m이상 자라며 내한성 내음성 내공해성이 강하여 전국 재배 생육이 무난 하다.
해발 700m이상 되는 고지대의 물기 있는 골짜기나 계곡에서 자라는 교목이며 길이 방향으로 수피에 흰줄이 가늘 게 나있어 보기에 좋고 노란색 단풍과 연 노란색 꽃이피고 겨울의 가지가 특히 관상가치가 높다.
"산청목(벌나무) 척수과 식물인 청해척의 나무껍질이다 .낙엽교목으로서 높이가 10-15미터이다.
나무껍질은 녹색 또는 회녹색이고 털이 없고 세로로 이어지는 흰색 줄무늬가 있다.
잎은 단엽으로 마주나며 지질이고 계란형에 가깝고 길이가 10-12센티미터이며 너비가 7-9센티이고 잎 가장자리는 잔겹톱니가 나있고 엽저는 원형 또는 심장형에 가까우며 3-7개로 갈라져있는데 일반적으로 5갈래이며 영면에 털이 없고 밑부분에는 5맥으로 갈라지고 총상화서는 항상 털이 없으며 꽃받침은 5장이고 긴 원형이며 꽃잎은 5장이고 도란형이며 수술은 8개이고 씨방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소견과로 약간 납잡하고 이어져 있는 날개의 길이는 2.5-3센티이며 퍼져서 둔각을 이루거나 혹은 거의 수평이며 과경은 가늘고 말라있다.
분포지는 해발 500-1000미터의 성긴 숲에서 자란다 채취는 봄과 가을에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y1004good/LiNv/131?docid=1GNsf|LiNv|131|20090807160503]
▶벌나무의 효능및 임상사례
벌나무는 산청목이라고도 하며 해발 6백미터 이상되는 강원도 고산 지대의 물기있는 골짜기나 계곡가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낙엽활엽 큰키나무이다. 키는 10미터에서 15 미터쯤 자라고 잎은 오동나무 잎처럼 넓다. 줄기가 연하여 쉽게 잘 부러지며 껍질이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볍다.
1986년 민속의학자인 인산 김일훈 선생이 지은 "신약"이라는 의학책에 간암, 간경화, 간염, 백혈병, 등에 탁원한 효과가 있다고 적고 있다.
벌나무는 전혀 독성이 없으므로 어떤 체질이든 부작용이 없는 우수한 약재이며 맛이 담백하고 약성이 따뜻한 청혈제이며 이수제이다.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수분배설이 잘 되게 하므로 간의 여러 난치병 치료에 주장약으로 쓰이는 것이다. 잎과 줄기
가지 등 모든 부분을 다 약으로 쓰는데 하루 1냥(37.5그램)씩 푹 달여 두고 아침 저녁으로 그 물을 복용한다.
벌나무가 좋다고 하니 무분별한 사람들은 나무 째 잘라서 한그루를 모두 베어 가는 경우를 흔히 보는데 약성은 잔가지와 푸르름이 있는
줄기가 더 있는 것이니 우리 회원님들께서는 필요시에 벌나무 군락지에 가시면 밀식되어 있는 나무를 솎아 내어 주던지 아니면 잔 가지를
채취한다면 벌나무도 보호되고 번식을 도와 줄 수 있을 것이라 여깁니다.
▶벌나무의 효능및 임상사례(발췌)
(1)64세 남자. 원발성 간암으로 한약을 복용 중이었음.
왼쪽 간 부위에 직경 9센티미터 정도의 종양이 있는 상태.
벌나무 잔가지 하루30그래씩 물로 달여서 하루3번에 나누어 마시게 하였다.
한달쯤 뒤부터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여 3개월 뒤에는 겉으로 건강한 사람과 다름없이 되었다.
병원 검사에서 종양의 크기가 3분의 1이하로 줄어든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지금까지 건강하게 살고 있다.
(2)36세 남자. B형 간염. 벌나무를 하루 30그램씩 물로 달여서 수시로 복용.
3개월 동안 복용하여 B형 간염 바이러스가 몸 안에서 완전히 없어진 것으로 판명되었다.
(3)54세 남자. 일본인. 간경환증으로 복수가 심하게 차서 일본에서 치료가 불가능하다 하여 한국에 온 사람.
복수가 심하게 차서 호흡이 곤란하고 걷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였음.
벌나무 1킬로그램에 팥 1되를 넣고 진하게 달여서 두 시간 간격으로 한 대접씩 마시게 했다.
30분 뒤부터 소변이 나오기 시작하여 24시간만에 복수가 다 빠졌다.
3일만에 완전히 기력을 회복하여 일본으로 되돌아갔다.
(4)41세 남자. 간경환증. 복수가 심하게 차고 기력이 몹시 떨어진 상태였음.
벌나무를 하루 30그램씩 달여 차 마시듯 수시로 마시게 하였다.
한 달 복용하여 복수가 빠지고 간 기능이 회복되었다. 1년이 지난 지금까지 건강하다.
(5)72세 여자.원발성 간암. 3년동안 간암을 앓음.
벌나무 1킬로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 차마시듯 마시게 하였다.
한 달 복용으로 뚜렷하게 호전되었으며 4개월 복용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정상적인 사람과 같을 정도로 회복되었다.
병원 검사에서 간암이 없어진 것으로 판명 되었다.
(6)46세 남자.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지방간. 벌나무 하루 3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시게 했다.
알코올중독이 풀리고 병원에서 지방간이 없어진 것으로 판명 되었다.
벌나무은 술독을 푸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술독을 푸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헛개나무보다 훨씬 센 알코올 해독작용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7)32세 남자. B형 간염. 벌나무 1킬로그램을 물로 달여서 한 달 동안 복용하고 뚜렷하게 건강을 회복하였다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무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8)46세 여성.B 형. 간이 좋지않아 항상 손발이 저리고 다리에 쥐가 많이 남,
벌나무 1,5 킬로그램을 달여 하루에 5 ~ 6 회 마시게 하였더니 손발 저린 증상이 없어지고 손발이 따뜻해지며, 몸 상태 좋아짐.
(9)46세 여자. 복용 기간 : 3개월. 하루 5~6회. 현제 계속 복용 중
*증 상 : 간경화 6년 째.황달 및 흑달.두통심함.
*효 능 : 액 복용 1개월 후부터 황달 및 흑달이 없어지고, 구통이 없어졌으며, 간기능이 점점 정상으로 돌아오고 있음.
(10)46세 남자. 복용 기간 : 1개월, 하루 3회 복용
*증 상 : 거의 매일 음주. 구토 증상이 심하고, 허리가 아프며, 술맛이 없고, 밥 맛이 없음. 자다가 구토 증상. 숙취 심함.
*효 능 : 약 복용 후 구토 증상이 없어지고, 숙취 및 제반사항이 정상으로 돌아옴.
(11)41세 남자. 복용 기간 : 1개월. 하루 5~6회
*증 상 : 술을 자주 먹고 숙취가 심하며 소변에 장애가 있음. 얼굴이 누렇게 떠 있음. 소변 회수가 하루에 3회 이하.
*효 능 : 약 복용 후 소변을 시원하게 보며(하루 5~6회) 얼굴색이 좋아지고 숙취가 없어짐.
(12)35세 여자. 복용 기간 : 1개월. 하루 4회
*증 상 : 비염, 천식, 신장염, 부정맥 및 여러 가지 잡병
생리통. 항상 지하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공기도 나쁘고 근무 여건이 좋지 않음.
*효 능 : 액 복용 후 비염 증상이 많이 호전되고, 생리통 및 여러 가지 몸 아프던 곳이 호전됨.
(13)42세 남자. 복용 기간 : 2개월. 1개월은 5~6회, 2개월부터는 3회
*증 상 : 술을 많이 먹고, 필림이 자주 끊기며 잔변감. 숙취가 심해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
*효 능 : 약 복용 후 필림이 끊어지는 증상이 없어지고 숙취도 없어짐.
(14)46세 여자. 복용 기간 : 2개월, 하루 3~5회
*증 상 : 술을 많이 먹고 숙취가 심한 편
*효 능 : 술 주량이 많이 늘고, 숙취가 없어짐.
(15)46세 남자. 복용 기간 : 3개월. 하루 5~6회.
*증 상 : 술을 많이 먹으면 필림이 끊기고 설사하며, 다음날 숙취가 심함.
*효 능 : 약 복용 후 제반 증상이 사라짐.
(16)40세 남자. 복용 기간 : 1개월. 하루 3회 복용.
*증 상 : 술을 많이 먹어 대장이 많이 안 좋아져 설사를 하며 숙취가 심함.
*효 능 : 약 복용후 설사가 그쳤으며 숙취 및 제반 증상이 사라짐.
(17)39세 남자. 복용 기간 : 6개월. 하루 2회 복용
*증 상 : 거의 매일 소주 3~4병과 맥주 4~5병 마심. 다음날 숙취가 있고 특히 설사를 많이 함
*효 능 : 숙취가 없어지고, 설사가 그쳤음.
(18)44세 여자. 복용 기간 : 2개월. 하루 4~5회
*증 상 : 손발이 저리고(특히 다리 장단지), 혈행 장애.
*효 능 : 약 복용 후 손발 저린 증상이 없어짐.
(19)47세 남자. 복용 기간 : 3개월. 하루 5~6회 복용.
*증 상 : 평소 술을 많이 먹으며 손발이 많이 붓고, 숙취가 많이 심한편.
*효 능 : 약 복용 후 부종 증상이 없어지고 숙취 해소.
(20)29세 남자. 복용 기간 : 5개월. 하루 2~3회
*증 상 : 20대 초반부터 술을 너무 많이 먹고(소주 6병 이상),
지금도 거의 매일 술을 마심.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고, 설사를 하며, 아침에 일어나지를 못하고 항상 기운이 없으며,
구역질이 심함. ★효 능 : 약 복용 후 혈뇨가 없어지고, 아침에도 잘 일어나고 기운이 생기며, 숙취가 없어짐.
(22)41세 여자. 복용 기간: 1개월. 하루 3~5회 복용
*증 상 : 5년 전에 자궁근종 수술. 눈이 피로, 오줌 소태, 평소 술을 많이 먹어 숙취가 심함. 오후가 되면 피곤해짐. 아랫배가 무겁고, 변비
*효 능 : 눈이 피로 한 것이 없어지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며, 피곤한 것이 없어지고, 숙취가 없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