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굴깍두기·김치콩나물굴국·파래굴전·굴콩나물찜

초암 정만순 2014. 11. 13. 15:04

 

굴깍두기·김치콩나물굴국·파래굴전·굴콩나물찜

 

굴은 어패류 중 여러 가지 영양소를 가장 이상적으로 지니고 있는 식품이다. 그래서 ‘바다에서 나는 우유’라고도 한다. 굴은 가을부터 겨울 동안 영양가가 높고 맛도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철분, 아연, 인, 칼슘 등이 고루 들어 있다.

산란기인 5월에서 8월 사이에는 영양이 떨어지고 상하기 쉬우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굴은 전체적으로 유백색을 띠며 리본 같은 갓 부분이 짙은 색을 띤다. 몸집이 오돌토돌하고 통통하며 눌러 봐 탄력이 있고 바로 오그라드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맹물에 씻으면 영양분이 없어지므로 반드시 연한 찬 소금물에 헹구듯 가볍게 담가 껍질과 잡티를 가려내고 소쿠리나 조리에 건져 물기를 빼야 맛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또는 무즙 속에 넣어 무즙이 거무스레해질 때까지 가볍게 주물러 찌꺼기를 제거하기도 한다. 날 회로 먹을 때는 레몬즙을 가볍게 뿌리면 소독 효과도 있고 식감도 좋다.

굴의 영양

‘비타민의 보고’라고 하는 굴은 비타민 A, B1, B2, B12, 철분, 요오드, 인, 칼슘 등이 많은 식품이다. 굴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철분이 풍부해 빈혈 치료에도 좋다. 체내의 대사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B 군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에너지원인 글리코겐도 풍부해 피로회복, 허약체질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간장병 후의 체력 회복, 강장식품으로도 훌륭하며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뇌일혈, 불면증, 신경쇠약에도 효과가 있다. 화와 열을 내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와 갈증을 풀어주며 머리를 맑게 하고 오줌이 시원하게 나오게 하며 부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다.

저장법

가급적 소량으로 구매해 빨리 먹는 것이 안전하다. 오래 두려면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급속 냉동시켜 보관한다. 특히 생굴은 쉽게 상하므로 남은 굴은 곧바로 젓갈을 만들어 두도록 한다. 굴에 무와 배, 밤을 넣고 고춧가루 양념을 넉넉히 하여 항아리에 3, 4일 정도 두면 맛있는 어리굴젓이 된다.

굴깍두기

▷재료: 굴 1, 2봉지, 무 약간, 사과나 배 약간
▷양념: 고춧가루 2T, 마늘즙 1T, 생강즙 1t, 쪽파 2쪽

①무를 나박나박 썰어 소금과 고춧가루 1큰술에 먼저 버무린다.
②국물이 생기면 따라내고 다시 고춧가루와 양념재료를 넣어 양념을 만든다.
③배는 썰어 갈변 방지를 위해 설탕물에 담가 놓는다.
④쪽파와 고추도 씻어 송송 썬다.
⑤굴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⑥굴, 실파, 통깨를 넣고 살짝 버무려 통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김치콩나물굴국

▷재료: 콩나물 2줌, 굴 1컵, 김치 100g, 부추 5줄기, 물 4컵, 김칫국물 1컵, 국간장 1큰술, 소금 1t

①콩나물은 씻어 건지고 김치는 꺼내어 썰고 김칫국물도 1컵 준비한다.
②굴은 껍질이 붙어 있는지 손끝으로 만지면서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건진다.
③물 4컵에 김치와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고 끓인다.
④콩나물이 익으면 김칫국물 1컵과 굴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⑤모자라는 간은 국간장과 소금으로 하고 부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파래굴전

▷재료: 파래 1덩이, 굴 1팩, 부침가루 1/2컵, 홍고추 1개, 달걀 1개, 새우가루 1t, 멸치가루 1t
▷레몬간장: 간장 2T, 레몬즙 1T, 쪽파 약간

①파래는 이물질을 골라내고 체에 담아 물에 담갔다 뺐다 하면서 씻는다.
②굴은 연한 소금물에 씻어 체에 건진다.
③볼에 부침가루에 달걀 1개와 물 약간 넣고 반죽하고 파래와 굴을 넣어 섞는다.
④팬을 달궈 기름 두르고 한 숟가락씩 떠 넣고 익힌다.
⑤한 면이 다 익으면 홍고추 한 개씩 얹어 뒤집어 익혀 꺼낸다. 파래굴전은 레몬간장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다.

굴콩나물찜

▷재료: 콩나물 600g, 굴 600g, 미나리 6줄기(또는 쪽파, 부추)
▷양념: 고춧가루 1T, 다시마물 1컵, 된장 1/2t, 다진마늘 1t, 찹쌀가루 1T, 소금 1t, 간장 1t, 참기름 1t, 후춧가루 약간

①굴은 연한 소금물에 씻어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양념 1T는 남겼다 익히기 직전 버무릴 때 사용한다)
②미나리는 다듬어서 줄기만 3㎝로 썰고, 콩나물은 두어 번 씻어 건진다.
③냄비에 다시마물 1컵을 붓고 콩나물을 깔고 미리 만든 양념장을 부은 다음 익힌다.
④콩나물이 익으면 미나리와 굴을 넣고 섞은 다음 뚜껑을 닫아 1분간 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