武林 江湖/태극권

진가 태극권 노가1로 74식-(陈家 太极拳 老架1路 74式)

초암 정만순 2021. 4. 16. 16:38

 

진가 태극권 노가1로 74식

(陈家 太极拳 老架 74式)

 

 

1. 진정뢰 사범의 진가 태극권 노가식 74식(陈正雷教练的陈家太极拳老架74式)

 

 

 

진정뢰 사범은 이미 70이 넘었지만 중국에서 태극금강(太极金刚)이라고 불릴 만큼 유명한 분인데 진가구의 진씨 19대 손이라고 하네요.

위의 진정뢰 사범은 74식을 나누어서 하나 하나 설명하고 있는 것이 Youtube에 있는데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록 중국어이기는 하지만 한초식씩 분할해서 설명하고 있고 대략 15초식 정도 분할 설명 후 이어서 연결 동작을 보여주고 다시 다음으로 넘어가서 한초식씩 설명하는 형식입니다.

 

진가 태극권 노가식은 시연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가지 동작이 가감되기도 하고 특히 시합용 진가태극권의 경우는 너무 격렬하고 어려운 동작이 많아서 초보자들이 따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진가 태극권을 배우려면 우선 아래 진정뢰 사범의 분할 동작 해설을 통해서 전체를 이해하고 암기한 후 지속적으로 74식을 행운유수(行云流水;行雲流水)처럼 할 수 있게 되면 아래 2의 왕이평 사범의 아름다운 동작으로 다시 하나 하나 수정해 볼만 할 것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pgfc12gWbo&list=PL038C22A94BBFDA9A

 

2. 왕이평 사범의 진가 태극권 노가식 74식(王二平教练的陈家太极拳老架74式)

 

 

 

아래의 진가 태극권 노가식 74식의 시범은 왕이평(王二平)사범인데 중국 10대 무술인중의 한분으로 1968년생입니다 .

아주 어렸을 때부터 우슈와 태극권을 시작했고 젊었을 때에는 중국 전국대회 1위나 세계 태극권 대회 1위 등 수 없이 많은 상을 탄 분이이므로 전문 무술인이라고 할 수 있고 태극권과 관련해서는 중국에서 이름있는 분 중에 한분입니다.

 

아래의 화면이 몇년 되기는 했는데 제 수준으로 볼 때에는 가장 아름답게 태극권을 표현한 것 같아서 올렸습니다.

즉 위의 진정뢰 사범의 분할 설명으로 동작을 하나 하나 배운 후에 아래의 모습으로 진화시키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Dh2viaOmzo

 

3. 왕위걸 사범의 시합용 진가태극권 시범 (王伟杰选手的陈家太极拳示范)

 

아래는 같은 진가태극권이나 시합용으로 시연하는 것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노장년의 진정뢰 사범의 진가태극권은 우리가 배우기 쉽도록 편안하게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위의 왕이평 사범의 경우는 이 동작을 중년의 태극권 고수가 제대로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라면 아래의 진가 태극권은 전문 무술인들의 시합내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G50yNekrLc

 

2014년 제 1회 태극권 Championship에서 1등을 한 진위걸(陈伟杰)의 화려한 동작의 모습니다.

아무래도 시합용이다보니 훨씬 더 현란하게 동작을 구성하고 더 극단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같은 아마추어들은 진정뢰 선생의 노가식만 배워도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진가 태극권 74식을 모두 외우고 제대로 시연한다는 것 자체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아래는 진가태극권 노가식 74식의 순서입니다.

 

 

太极起势(태극기세)-金刚捣碓(금강도대)-懒扎衣(나찰의)-六封四闭(육봉사폐)-单鞭(단편)-金刚捣碓(금강도대)-白鹅亮翅(백아량시)-斜行(사형)-搂膝(루슬)-拗步(요보)-斜形(사형)-搂膝(루슬)-拗步(요보)-掩手肱拳(엄수굉권)-金刚捣碓(금강도대)-撇身捶(별신추)-青龙出水(청룡출수)-双推手(쌍추수)-肘底看拳(주저간권)-倒卷肱(도권굉)-白鹅亮翅(백아량시)-斜形(사형)-闪通背(섬통배)-掩手肱拳(엄수굉권)- 六封四闭(육봉사폐)-单鞭(단편)-云手(운수)-高探马(고탐마)-右擦脚(우찰각)- 左擦脚(좌찰각)-左蹬一跟(좌등일근)-前趟拗步(전당요보)-击地捶(격지추)- 踢二起(척이기)-护心拳(호심권)-旋风脚(선풍각)-右蹬一跟(우등일근)- 掩手肱拳(엄수굉권)-小擒打(소금타)-抱头推山(포두추산)-六封四闭(육봉사폐)- 单鞭(단편)-前招(전초)-后招(후초)-野马分鬃(야마분종)-六封四闭(육봉사폐)- 单鞭(단편)-玉女穿梭(옥녀천사)-懒扎衣(나찰의)-六封四闭(육봉사폐)-单鞭(단편)-- 云手(운수)-摆脚跌岔(파각질차)-金鸡独立(금계독립)-倒卷肱(도권굉)- 白鹅亮翅(백아량시)-斜形(사형)-闪通背(섬통배)-掩手肱拳(엄수굉권)- 六封四闭(육봉사폐)-单鞭(단편)-云手(운수)-高探马(고탐마)-十字脚(십자각)-指裆捶(지당추)-猿猴献果(원후헌과)-单鞭(단편)-雀地龙(작지룡)-上步七星(상보칠성)- 转身双摆莲(전신쌍파련)-下步跨肱(하보과굉)-当头炮(당두포)-金刚捣碓(금강도대)- 收势(수세)

다만 실제로 진가태극권 노가식 74식을 배우는 분들은 참고할 것이 일정 동작이후 유사한 동작이나 같은 동작으로 이어지고 반복되는 동작들이 꽤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진가 태극권의 특별한 동작인 "금강도대(金刚捣碓)라는 동작은 전체 74식 중 총 4번이 반복되며 육봉사폐(六封四闭)라고 불리는 동작은 반복이 가장 많아서 총 6번이 반복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 두 동작만 제대로 익혀도 총 74식 중 10초식을 이해하는 것이 되지요. 

또 다른 특징은 육봉사폐-단편-운수(六封四闭-单鞭-云手) 혹은 육봉사폐-단편-운수-고탐마(六封四闭-单鞭-云手-高探马) 같은 형식으로 반복으로 이어지는 동작이 있으니까 이런 동작들은 이어서 외워두면 나중에 기억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도권굉-백아량시-사형(倒卷肱-白鹅亮翅-斜行)과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라 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