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장뇌목주

초암 정만순 2020. 12. 20. 06:08

건강 약주 - 장뇌목주

 

 

 

녹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목(喬木)이다.

사시사철 잎이 늘 푸르기 때문에 녹나무라 부르며, 장뇌목(樟腦木) 또는 장수(樟樹)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일본 · 타이완 · 중국 · 인도네시아 등지에 분포하며, 깊고 기름진 토양이나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나무껍질은 어두운 갈색이고, 새 가지는 연둣빛으로 윤이 나면서 털이 없다.

잎은 계란 모양의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다.

4~6월에 백황색 또는 녹색의 작은 꽃이 피고, 9~10월에 흑자색(黑紫色)의 둥근 열매가 익는다.


녹나무는 나무 전체에서 향기가 나는데, 강한 방향성(芳香性)으로 나무가 썩지 않고 벌레가 먹지 않는다. 때문에 옛날부터 왕족의 관(棺)을 만드는 데 많이 이용하였다.

또 나무의 색과 결이 고와 건축의 내장재와 가구재 등으로 쓰이기도 하고, 사찰의 목어(木魚)를 만드는 데 쓰이기도 한다.

이밖에 녹나무를 베고 자면 편히 잠을 잘 수 있기 때문에 목침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다.

최근엔 필름의 제조에도 쓰이고 있다.


한편 녹나무는 예로부터 그 뿌리를 향장근(香樟根)이라 하고, 나무껍질을 장수피(樟樹皮), 나뭇잎을 장수엽(樟樹葉), 열매를 장수자(樟樹子)라 하여 타박통과 종독(腫毒)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이용해 오고 있다.

또 줄기 · 가지 · 잎 · 뿌리를 수증기로 증류하여 얻은 기름을 장뇌(樟腦)라 하는데, 향료 · 방충제 · 강심제를 만드는 원료로 쓰이고 있다.

이들의 효능을 각각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장수엽은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습(濕)을 제거하며, 통증을 가라앉히고,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풍습(風濕)으로 인한 골통(骨痛), 타박상, 옴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장수근은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찬 기운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풍습으로 인한 골통과 감기로 인한 두통, 그리고 타박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장수자는 냉한 기운을 풀어주고, 습을 제거하며,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다.

토사곽란(吐瀉?亂), 구토, 이뇨, 주독(酒毒), 타박통, 부종(浮腫), 위장이 냉하여 일어나는 복통, 각기, 종독(腫毒)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장수피는 기(氣)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가라앉히며,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濕邪)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토사곽란, 위통, 풍습으로 인한 비통(痺痛), 타박통, 각기, 종창, 회충증, 옴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이밖에 장뇌는 막힌 것을 잘 통하게 하고, 살충 · 지통(智通) · 신경 안정의 효능이 있다.

심복창통(心腹瘡痛), 각기, 창양개선(瘡瘍疥癬), 치통, 타박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또 고약을 만들어 여러 종류의 악창, 타박상, 풍습 각기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민간에서 녹나무를 사용한 예를 보면, 각기 · 신경통 · 어깨 결림 · 옴 · 요통, 류머티즘 · 만성 피로 · 피부 짓무름에 녹나무 잎이나 가지를 넣어 목욕을 하였다.

이렇게 하면 녹나무의 정유가 따뜻한 물에 녹아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여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또 중환자의 경우에는 녹나무의 가지와 잎을 자리에 깔고 방에 군불을 때어 그 위에 누워 땀을 푹 내게 하였다.

 




약술 담그는 법


1. 대개 나무껍질과 열매를 약술을 담그는 데 사용한다.

나무껍질은 겨울철에 채취하고, 열매는 10월에 채취한다.
2. 생약재는 210그램을, 말린 약재는 180그램을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3. 햇빛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4~6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심장쇠약 :

병으로 인해 심장이 쇠약해졌을 때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5~20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2. 풍습 :

습한 곳에 살아서 뼈마디가 항상 저리고 아플 때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5~20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3. 고열 :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2~3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주의점


1. 장복한다고 해서 해롭지는 않으나 가능한 한 증상이 치유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2. 치료 중이든 치료 후이든 건강을 위해 육류 음식, 인스턴트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밀가루음식, 튀긴 음식, 커피, 담배, 화학 양약 등은 삼간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감초주  (0) 2020.12.20
건강 약주 - 녹제초주  (0) 2020.12.20
건강 약주 - 유피주  (0) 2020.12.20
건강 약주 - 담쟁이주  (0) 2020.12.19
건강 약주 - 당귀주  (0) 202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