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유피주

초암 정만순 2020. 12. 20. 06:07

건강 약주 - 유피주

 

 

 

느릅나무는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이다.

우리나라 전지역 산골짜기의 물기 많은 곳이나 개울가에서 잘 자란다.

3월에 황갈색의 작은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열매는 5~6월에 익는다.

전체적인 모양이 느티나무와 흡사하다.

소충나무 또는 누룽나무라 부르기도 한다.

껍질이 몹시 질겨 옛날에는 껍질을 꼬아서 밧줄이나 옷을 만드는데 쓰기도 했다.

또 물속에서 잘 썩지 않기 때문에 교량이나 배를 만들 때 많이 썼다.


느릅나무는 식용(食用)과 약용(藥用)으로 두루 쓰이는데, 약성이 주로 줄기껍질과 뿌리껍질에 있다.

줄기껍질을 약재명으로 유피(楡皮)라 하고, 뿌리껍질을 유근피(楡根皮)라 한다.

소염과 이뇨에 큰 효과가 있다.

느릅나무는 음(陰)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껍질을 채취하거나 말릴 때 햇볕을 쬐면 약성이 반 이하로 떨어지므로 해 뜨기 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야 한다.

또 달이면 본래 약성의 10분의 1밖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날것으로 쓰는 것이 좋다.

느릅나무를 날것으로 쓰는 방법은 줄기껍질이나 뿌리껍질을 찬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 둔다.

그러면 끈적끈적한 진액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을 긁어모아 냉장고에 넣어 두거나 그늘에 말리면 된다.


느릅나무의 진액은 종기나 종창을 고치는 데 아주 좋은 약이다.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으면, 뱃속에 있는 모든 염증이 없어지고, 변통이 순조로워진다.

또 비염(鼻炎)이나 축농증(蓄膿症)에 느릅나무 진액을 수시로 먹으면서 코 속에 자주 바르면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

느릅나무에서 콧물 같은 진이 나오고, 또 콧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여 느릅나무를 ‘코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외에도 느릅나무 진액을 얼굴이나 피부에 바르면 즉시 스며들어 살결이 아주 곱게 된다.

또한 여드름,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무좀, 부스럼, 종기, 상처로 인해 곪은 데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느릅나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중이염 · 축농증 · 부스럼 · 종기 · 종창에는 송진과 느릅나무 진액을 같은 양으로 섞어 붙이면 잘 낫는다.

또 위궤양 · 십이지장궤양 · 장궤양에는 느릅나무 진액을 율무가루와 3:2의 비율로 반죽하여 시루떡이나 국수로 만들어 수시로 먹으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위암 · 식도암 · 직장암 등에 느릅나무 진액을 꾸지뽕나무와 화살나무 달인 물에 타서 수시로 마시면 좋다.

그리고 부종이나 수종,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느릅나무 진액을 옥수수수염 달인 물에 타서 수시로 마시면 좋다.

이밖에 회충 · 요충 · 십이지장충 · 촌충 등 기생충이 있을 때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가루 내어 먹으면 기생충이 사라지게 된다.


한편 느릅나무 잎도 약으로 쓰는데, 봄철에 돋아나는 어린 순으로 국을 끓여 먹으면 불면증이 없어진다.

특히 새까맣게 볶은 산조인과 같은 양으로 섞어서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지어 먹으면 효험이 크다.

또 느릅나무 열매는 암 치료에 효험이 있는데, 이른 여름이나 가을철에 누렇게 익은 것을 따서 며칠 동안 소금에 절여 발효시켰다가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톡 쏘는 매운 맛이 있어서 옛날에는 겨자 대신에 생선회를 먹을 때 양념으로 쓰기도 했다.


약술 담그는 법


1. 나무껍질이나 열매를 해 뜨기 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2. 말린 약재 180그램을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황설탕을 100그램 정도 가미해도 좋다.
3. 햇빛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6~8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심장병 :

심장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생기는 모든 증상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0~15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2. 위장 보호 :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20~25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3. 장출혈 :

장에서 출혈이 일어나서 변이 검게 나올 때 소주잔으로 한 잔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0~20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주의점


1. 장복한다고 해서 해롭지는 않으나 가능한 한 증상이 치유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2. 치료 중이든 치료 후이든 건강을 위해 육류 음식, 인스턴트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밀가루음식, 튀긴 음식, 커피, 담배, 화학 양약 등은 삼간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녹제초주  (0) 2020.12.20
건강 약주 - 장뇌목주  (0) 2020.12.20
건강 약주 - 담쟁이주  (0) 2020.12.19
건강 약주 - 당귀주  (0) 2020.12.19
건강 약주 - 구절초주  (0) 202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