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斷學/촉진

AK 테스트

초암 정만순 2020. 11. 4. 08:42

AK 테스트

 

 

 

 

나는 몸신이다_ 원인 모를 통증찾기, AK테스트

 

 

살면서 한 번쯤은 겪게 되는 목과 어깨, 그리고 허리의 통증

통증이 어디서부터 발생되었는지 모르고 엉뚱한 치료나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통증이

악화되고 병이 커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는 몸신이다에서 근육의 반응으로 우리 몸의 이상을 찾을 수 있는 AK테스트 를

통해서 맨손으로 빠르고 쉽게 내 몸의 통증이 어디서 발생되고 있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고 합니다 !

나의 목과 어깨, 허리 통증은 어디가 좋지  않아서 발생되는 걸까요?!

대표적으로

목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와

흉곽출구증후군

어깨 통증의 원인은

힘줄과 근육

허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와 이상근, 장요근으로

나누어 부위별 통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고 합니다 !!

AK 테스트

AK 테스트란?

이상이 있는 부위를 자극하면 근육의 힘이 빠지는 원리를 이용한 대체의학적 테스트 방법

허리가 아픈 원인은 다양한데

80%이상의 사람들이 살면서 요통을 겪는데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병을 더이상 키우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허리통증의 경우 다른 통증에 비해 장애를 가지고 올 확률이 많은 만큼

평소 허리통증이 잦은 분들의 경우,  오늘 방송을 꼭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래에는 일전에 건강프로그램인 MBN 엄지의 제왕에 방송되었던 허리통증을 잡아주는 수건공지압법입니다

https://tv.naver.com/v/1212663/list/98627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한 1분 허리운동 URL 함께 첨부합니다 : )

https://tv.naver.com/v/1212668

 

 

통증의 원인을 찾아라! AK테스트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목과 어깨, 허리 통증!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엉뚱한 치료나 운동을 해서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키고, 병을 키울 수 있다!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근육의 반응을 통해 우리 몸의 이상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인 AK테스트를 통해

맨손으로 쉽고 빠르게 내 몸의 통증의 원인을 찾아본다!

목, 어깨, 허리 통증의 원인은?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대표적으로 목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와 흉곽출구증후군,

어깨 통증의 원인을 힘줄과 근육, 허리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와 이상근, 장요근으로

나누어, 부위별 통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세상을 건강하게 할 특급비책 ‘나는 몸신이다’

매주 화요일 밤 9시 50분 방송

AK테스트 (근신경학)

 

근반응검사 기능적인 이상을 효과적으로 검사하는 체계

AK테스트는 1964년 미국의 카이로프랙터인 Dr. George Goodheart가 처음 발표 하면서 시작됨.

목디스크

 

 

 

목디스크란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디스크, intervertebral disc)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목), 경견부(목과 어깨), 견배부(어깨와 등), 상지(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흉곽출구증후군

 

 

상완신경총(上腕神經叢)을 형성하는 제4경추부터 제1흉추의 신경근과 종격동(mediastinum, 가슴의 중간 양쪽 폐의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부터 나오는 쇄골하 혈관은 제1늑골과 쇄골 및 견갑골 상연이 형성하는 삼각공간을 지나간다.

이 삼각 부위를 흉곽출구라고 하며 흉곽출구 부위에 지나가는 신경과 혈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압박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흉곽출구증후군이라고 한다.

이상근증후군

 

 

이상근(梨狀筋)으로 인해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 때로는 종아리와 발까지 통증과 감각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을 이상근증후군(梨狀筋症候群, piriformis syndrome)이라 한다.

장요근

 

 

 

장골근과 대요근(大腰筋)을 합쳐서 장요근이라고 한다.

장골근은 장골익의 전면(장골와)에서 일어나, 대요근은 제12흉추와 요추의 추체나 늑골돌기에서 일어나서, 함께 근열공(筋裂孔)을 거쳐 대퇴의 전면으로 나온다.

여기에서 공통의 건(腱)을 만들어서 대퇴골의 소전자(小轉子)에 닿는다.

요신경총의 가지로 지배되어, 고관절(股關節)을 굽힌다.

 

 

 

아들 셋 다둥이 아빠 가수 김정민이 최근 들어 생긴 원인 모를 어깨, 허리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한다.

그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김정민은 과연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

 

3일 방송되는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통증의 원인을 찾아라! AK 테스트’를 주제로 이야기 나눈다.

‘AK 테스트’는 응용 신경학으로, 근육의 반응을 통해 우리 몸의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다. 만약 팔이나 다리 등 기준이 되는 근육을 짚고, 통증이 있는 부위를 다른 손으로 자극하면 기준으로 삼은 근육의 힘이 빠지게 된다. 이것은 내 몸에서 약한 부분, 이상이 생긴 부분을 손으로 짚으면 뇌가 그 자극을 해로운 자극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근육이 버틸 수 없게 만드는 원리다. 반대로 건강한 부위를 짚으면 뇌는 해로운 자극으로 인식하지 않아서 근육이 버틸 수 있게 된다.

 

먼저, 어깨 통증의 큰 원인은 근육과 힘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근육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네 군데고 힘줄은 이두박건염, 석회화건염 두 군데다. 만약 특정 부위를 자극했을 때 팔이 떨어진다면 어깨 통증의 원인은 그곳에 있는 것이다.

 

목 통증의 경우, 목 디스크와 흉곽출구증후군이 대표적 원인이다. 우리 목은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뼈와 뼈 사이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있다. 디스크는 젤리 같은 형태의 액체로, 목의 충격을 완화하고 목뼈가 밀리지 않고 부딪히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노화, 과도한 사용,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디스크의 수분이 감소하면 탄력성이 떨어지고 신경을 누르면서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나 어깨, 팔의 저림을 일으킨다.

 

흉곽출구증후군은 쇄골 아래에 있는 혈관과 신경들이 눌리면서 통증, 감각 저하, 저릿한 느낌, 목과 어깨, 팔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두 질환은 증상이 거의 비슷하지만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원인에 따른 제대로 된 치료를 시행해야 병을 더 키우지 않을 수 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허리 디스크, 이상근, 장요근 세 가지다. 목 통증과 마찬가지로 구부정한 자세로 생활할 경우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엉덩이부터 허리를 받치며 고관절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이상근, 또는 엉덩이뼈와 허리뼈에서 시작해 엉덩이와 무릎으로 내려오는 큰 근육인 장요근이 수축되어 짧아지면서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이처럼 통증의 원인은 다르지만,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할 때도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무리가 되는 운동은 피해야 하고, 근육에 문제가 있다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부위별 통증 원인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게스트로 출연한 김정민은 ‘AK 테스트’를 통해 어깨와 허리 통증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통증의 원인을 찾아라! AK 테스트’ 편 방송은 3일 밤 9시 20분에 빙송되는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AK 테스트로통증 유발부위를 찾아 제니센으로 터치 합니다 

 

AK 테스트란??

 

Applied Kinesiology의 약자로 근육 반응 검사를 보는건데요.

근육의 반응을 통해 몸의 건강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테스트 하는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을 경우

뇌가 비활성화 되면서 온몸의 근육 힘이 빠지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근육 반응 테스트로

근육의 반응을 보고 내몸의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를 읽어내는 건강 테스트 방법입니다.

 

 

AK 테스트는 1964년 미국 의학계에서 처음 연구가 시작됐었는데.

미국에 조지 굿하트 박사님이 최초로 발견하고 발전시켜 왔다고 합니다.

 

2002년도 미국 타임스에 마법의 손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서 소개가 됐었고

그 이후 세계 각국에서 대체의학으로 활성화 됐으며

10여년 전부터는 한국에도 도입이 되어서

현재 천 명 정도의 의사분들이 실제 진료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 바르지 못한 근육과 뼈의 교정 치료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AK 테스트로 기능이 저하된 장기와  잠재된 부정적인 기억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AK 테스트의 기능

 

1. 통증이 생긴 원인을 찾아 보다 정확한 치료를 가능하게 함

 

원인 불명의 통증을 겪을 때 어디가 문제가 있어서 통증이 생기는지는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한가지의 원인만 있는게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큰데요

바로 AK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기능은 저하되어 있는 질병 직전의 장기의 건강 상태 확인

 

질병을 걸린 상태를 검은색으로 비유하고 건강한 상태를 하얀색으로 비유했을 때,

중간에 관리가 필요한 회색이 존재하겠지요??

이렇게 관리가 필요한 회색적인 부분을

미리 검사하고 파악을 하는것이 AK 테스트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만성적인 불편함의 원인이 되는 장기 확인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지만 만성적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AK 테스트를 통해 어떤 장기가 문제가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내게 맞지 않는 외부 요인을 확인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 상태에 따라

장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외부 요인들을 확인해 볼수 있다고 합니다.

나에게 맞은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 색깔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AK 테스트의 원리

 

우리 몸에 이로운 자극이 오게되면 뇌가 활성화 되게됩니다.

반대로 해로운 자극이 오게되면 뇌가 비활성화가 되는데요.

이렇게 뇌가 비활성화가 돼서 기능이 떨어지면 

전각세포라는 부위의 기능이 같이 떨어지게 되고 일시적으로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게 된답니다.

즉, 자극을 주는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뇌가 비활성화되면서 근육의 힘이 빠지는 원리를 이용한 건강 테스트 방법입니다.

 

 

그럼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건강테스트! 

AK 테스트를 통해 어깨 통증의 원인을 알아봅시다

 

어깨통증의 원인을 3가지로 나눠보면,

 목의 문제어깨 관절의 문제어깨 힘줄의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1. 대상자는 한쪽 팔을 평행이 되도록 들어주세요.

2. 검사자는 대상자를 마주 본 상태로 한 손으로 경추 1번부터 7번까지

순서대로 자극하고 반대편 손으로는 대상자의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이때 특정 경추 부위에서 팔의 힘이 빠진다면 그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제니센을 집중적으로 터치  해주시면

해당 부위의 근육 뭉침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1. 어깨 관절의 위치는 둥근 어깨뼈의 안쪽에 옴폭 들어간 부위에 있으니 미리 확인해 주세요.

2. 대상자가 한쪽 팔을 평행하게 든 상태에서

검사자는 한 손으로는 관절 부위를 짚고 다른 손으로는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어깨 관절을 짚었을 때 팔의 힘이 빠진다면 관절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제니센을 집중적으로 터치  해주시면

해당 부위의 근육 뭉침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1. 어깨 힘줄의 위치는 열중쉬어 상태에서

어깨 관절 약간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해주세요.

2. 대상자가 한쪽 팔을 평행하게 든 상태에서

검사자는 한 손으로는 어깨 힘줄 부위를 짚고 다른 손으로는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어깨 힘줄 부위를 짚었을 때 팔의 힘이 빠진다면 힘줄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제니센을 집중적으로 터치  해주시면

해당 부위의 근육 뭉침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건강 테스트! AK테스트로 이번엔 허리 통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을 두가지로 나누면 요추와 골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허리 통증의 흔한 원인 중에 하나가 엉치엉덩관절의 문제라고 합니다. 

이 엉치엉덩관절은 골반을 이루는 관절인데요.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틀어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고 거동에 큰 불편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 엉덩이 윗부분 양쪽으로 뼈가 툭 튀어나와있는 부위가 바로 엉치엉덩관절이랍니다.

그 위로 순서대로 요추 5번~ 1번까지 위치해 있습니다. 

 

 

 

 

 

※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1. 대상자는 엎드린 후 무릎을 굽혀 직각이 되게 들어주세요.

2. 대상자 요추를 1번부터 5번까지 차례대로 짚어주시고

다른 한 손으로는 대상자의 다리를 잡고 아래로 내리며 테스트해 주세요.

3. 요추를 짚어 나가다 대상자의 다리가

버티지 못해 내려간다면 해당 요추가 허리 통증의 원인 일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제니센을 집중적으로 터치  해주시면

해당 부위의 근육 뭉침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1. 편하게 엎드린 후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들어주세요.

2. 대상자의 엉치 엉덩관절을 짚고

다른 한 손으로 대상자의 다리를 잡고 아래로 내리며 테스트를 해주세요.

3. 엉치엉덩관절을 짚었을 때 대상자의 다리가

버티지 못하고 내려간다면 엉치엉덩관절의 문제가 허리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제니센을 집중적으로 터치  해주시면

해당 부위의 근육 뭉침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기, 음이온, 원적외선의 초점방사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가정용 치료기구로서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간편하며 특별한 의학상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간단한 접촉만으로 인체의 어느 곳이든 폭넓게 질병증상의 유무와 정도를 정확히 체크할 수 있으며, 기혈 막힘으로 인한 여러 가지 통증에 다 적용할 수가 있어 가정에서 훌륭한 주치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가정용 치료기입니다.

 

또한 효능. 효과를 확증하기 위해 국내 대학부속병원과 세계의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일반 종합병원 두 곳, 그리고 한방대학 부속병원 두 곳에서 임상실험을 마쳤으며 또한 우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미국, 유럽 등 많은 세계 유명 전문의들이 제니센터치포인터의 치료, 효능.효과에 대한 임상 논문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고, 중국 연변의과대학 부속병원에서는 임상 결과후 그 우수성이 입증되어 병원내에 제니센 진료소가 따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AK 테스트 (근육 반응검사) 생체정보 반사학

 

 

위의 그림에서 처럼 자신에게  접촉한 상태에서 근육의 반응을 보고 몸의 이상부위를 찾는 방법입니다

 

 

 

병원에 가서 X-ray를 찍어보고 검사를 해봐도 정상으로 나오는데 내 몸 상태는 그렇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서 그런 곳들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ak테스트에 대해서 방송을 했었는데요.

그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ak테스트는 Applied Kinesilolgy의 약자인데 근육의 반응을 통해서 몸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특정 부위의 근육에 힘을 주고 있을 때 몸에 이상이 있는곳을 자극 하면 뇌가 순간적으로 근육에 주던 힘을 빼버리는 원리인데요. 

 글로 정리하면 잘 모르실 테니 사진들을 보면서 알아볼게요.

 

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cfile4.uf.tistory.com%2Fimage%2F211C0A3556C4AE2504C4E4 

 

좋지 않은 곳에 해로운 자극이 가해지면 뇌 기능이 저하되면서 근육을 통제하는 전각 세포의 기능저하로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리입니다.

 

 

ak테스트 방법은 팔을 수평으로 올린 상태에서 내려가지 않도록 버티고 있을 때 상대방이 그 팔을 적당한 힘으로 누르면서 몸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부분을 자극합니다.

만약 몸에 이상이 없다면 근육의 힘이 제대로 작용해서 팔은 내려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 부위를 자극하면 앞에서 살펴본 원리대로 신체의 근육 기능이 저하되면서 팔이 내려가게 됩니다.

 

어떤 원리인지 대충 아시겠죠?

방송에서는 출연자의 여러 곳을 자극해서 테스트를 해봤지만 이번 글에서는 어깨에 통증이 있을 때 이 ak 테스트 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의심되는 다른 부위도 다리 근육 등을 이용해서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골반이 의심된다면 배를 깔고 누운 상태에서 발을 들어 버티는 상태에서

허리나 골반 여기저기를 자극해서 다리가 내려가는 걸 보고 이상이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어깨 쪽을 검사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게요

 

어깨 쪽에 통증이 있을 때는 그 원인이 목에 있거나 어깨관절 또는 어깨 힘줄에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ak테스트로 세 곳을 짚어보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목부터 짚어봅니다.

 

당사자는 팔을 수평으로 뻗은 상태에서 눌러도 내려가지 않도록 최대한 버텨줍니다.

상대방인 검사자가 수평으로 들고 있는 팔을 적당한 힘으로 누르면서 목의 경추 1~7번까지 순서대로 3초씩 자극을 합니다

그러다가 특정 경추 부위 자극할 때 팔이 내려간다면 그곳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어깨의 관절에 이상이 있을 경우인데요.

 

어깨 관절은 그림에서 확인하듯이 둥근 어깨뼈 안쪽에 쏙 들어간 부위에 있습니다.

역시 팔을 수평으로 뻗은 상태에서 그 부위를 눌렀을 때 팔이 내려간다면 관절의 문제로 어깨가 불편한 것입니다.

만약 이 부위에 문제가 없다면 수평으로 뻗은 팔을 눌러도 내려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어깨의 힘줄에 문제가 있을 경우인데요.

 

어깨의 힘줄은 뼈 안쪽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만져지지 않거든요.

그래서 열중쉬어 상태를 해서 약간 보이도록 만들어준 상태에서 같은 방법으로 자극을 가하면 됩니다.

역시 이때 팔이 내려간다면 힘줄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ak테스트를 통해서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곳을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구요.

그곳을 제니센으로 치료 해주면 통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ak 테스트를 통해서 내 몸 어디에 이상이 있는지 정확하게 짚어보셔요.^^ 수고하셨습니다.

'診斷學 > 촉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진도해  (0) 2020.05.30
12경락의 한열구분과 치료  (0) 2020.05.09
복통 위치별 복진  (0) 2020.05.06
복통(腹痛)의 위치로 병증(病症)을 구분  (0) 2020.04.06
유방암 자가진단법  (0) 2017.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