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경락의 한열구분과 치료
사암침법에 대한 바른인식을 갖고 임상에서 잘 사용할수 있도목 여러 자료들을 통합, 취합, 정리를 토대로 하여 정리 요약 내용을 소개해 드림니다.
12경락의 한,열 구별(寒,熱 區別)
한열에 대하여 안진(按診) 하는 방법은 고전의 어느 책에서도 발견할 수 없으며, 다만 증(證)으로 구별하는 방법이 여러 의서에 기록되어 있을 뿐이다.
어느 경락이 한하거나 열한 것은 그 경락 상에서 손의 온각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적절한 처방의 침술을 행할 경우 온도의 변화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가. 폐경의 한열
황제내경의 『 소문 』 32편 자열론 에는 “폐에 열이 있으면, 오른뺨이 먼저 붉어지고” 라는 구절이 있는데, 사실 폐열의 경우 양 볼을 만져보면 볼이 뜨거움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폐경의 한열을 안진하려면, 중부혈 에서 소상혈에 이르는 폐경락 분포구역의 온도를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 보고, 오른뺨과 왼뺨의 온도가 같은가를 살펴야 한다.
이 때 모두 차면 폐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폐열이다.
나. 대장경의 한열
대장경은 상양에서 영향까지의 대장경락과 다른 줄기와의 온도를 비교하여 보고 좌우 장골와(하복부)를 살펴 다른 부분과의 온도차를 구별하여야 한다.
이 때 모두 차면 대장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대장열 이다.
다. 위경의 한열
위경의 한열도 경락이 흐르는 순서를 따라 만져보면서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야 하고 좌측하부, 즉 위장이 들어있는 부위의 온도를 함께 살펴야 한다.
모두 차면 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위열이다.
라. 비경의 한열
비경의 한열은 경락줄기를 모두 살펴보아야 하나 한열을 특히 잘 반영해 주는 슬개골 내측, 엄지발가락 내측, 경골 전연의 내측 등을 살펴 모두 차면 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비열이다.
마. 심경의 한열
심경의 경락 중 소부, 새끼손가락, 소해, 액와 부분이 모두 차면 심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심열이다.
바. 소장경의 한열
소장경락 중 후계, 척골 뒤, 제하 1촌의 음교혈자리 등이 모두 차면 소장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소장열 이다.
사. 방광경의 한열
방광경락 중 복삼혈 부근, 척추 양측, 뒤통수, 중극혈자리 등이 모두 차면 방광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방광열 이다.
아. 신경의 한열
신경락 중 내과 후하부 즉 발뒤꿈치 내측, 대퇴 후내측, 12늑골 뒤 등이 모두 차면 신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신열이다.
자. 심포경의 한열
심포경락 중 노궁, 곡택혈과 전중, 중완, 상완의 오른쪽 등이 모두 차면 심포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심포열 이다.
차. 삼초경의 한열
삼초경락 중 무명지, 전완 후측의 가운데선, 귀둘레 등이 모두 차면 삼초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삼초열 이다.
카. 담경의 한열
담경락 중 넷째발가락, 외과에서 비과 소두에 이르는 줄, 옆구리, 이마 옆에서 귀까지 등이 모두 차면 담한 이고, 모두 뜨거우면 담열 이다.
파. 간경의 한열
간경락 중 태충, 대퇴 내측, 무릎 하부 등이 모두 차면 간한이고, 모두 뜨거우면 간열 이다.
열격의 처방법
첫째는 화사수보
둘째는 수보토사